- 상위 문서 : 악어(BJ)/컨텐츠
함께가자참깨과자, 잭 - 루나
내 이름은 잭, 사형수다 - 잭
1 개요
힘세고 강한 사형수!내게 묻는다면 나는 잭!
내 이름은 잭. 사형수죠.
늪지대 최고의 컨텐츠중 하나
악어 방송의 현제 해체된 마인빌드팀에 소속되어 있는 마인애플이 마인빌드 팀원들과 같이 제작한 늪지대 산 탈출맵으로 대신전의 비밀의 후속작, 일단 마인빌드팀의 지원을 받아 만든것이기 때문에 맵 자체도 스케일이 매우 크며 스토리도 복잡하다.
함께 플레이한 멤버는 멋사, 중력, 만득, 수닝이며 각 멤버들이 맵 내의 대사를 읽는데 멤버들의 연기력을 보는것도 나름의 재미이다. 4회차까지 플레이 했으며, 플레이 영상은 악어 유튜브에 업로드 되있다.엔딩이 매우 감동적이라 많은 시청자들이 찬사를 보내며 눈물을 흘린 사람도 있다고.
악어팬카페또는 마인애플의 블로그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단, 저작권은 늪지대에 있다.
탈출맵을 진행할때 맵 자체에 표지판이 있어 진행을 편히 할수있다. 표지판 내용을 까먹으면 돌아가야하는거 빼면 편하다 또한 책이 있는데 책의 내용은 나래이션이나 중요 키워드, 대화 등이 있다. 책을 얻고 나서 진행이 되서 그 책의 내용이 풀릴 쯤의 위치,상황에는 챕터n클리어 라고 써저있다.[1]
맵 곳곳에는 이스터에그가 존재한다.[2] 전작인 대신전의 비밀에 등장한 중요한 아이템이 카메오로 등장한다. 소름끼치는 복선이 존재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헬레인의 푸른광석이나 사령의 돌등)
2 사용된 BGM
메인테마 A hisa-physical emotion
Silent partner_Big screen
Silent partner_Lurking
puddle of infinity_Doll dancing
Silent partner_Hookah bar
엔딩 A hisa-susuki
3 스토리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사형수인 잭인 자신을 쫓으려는 사람으로부터 도망치는것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쫓기다가 깊은 숲속에 들어와 우연히 알 수 없는 계곡에 빠져버린 잭은 그곳에서 한 동굴의 입구를 발견하고, 들어가게 된다. 그곳에서 잭은 '천사 혹은 악마' 라고 주장하는 알 수 없는 자의 목소리를 듣고, 자신은 살겠다고 굳게 다짐한다. 그리고 어디론가에 이끌리듯, 알 수 없는 공간으로 들어가게 된다.
.
마침내 잭이 도착한 곳은 높게 뻗은 탑, 그 위에는 오래된 종이와 함께 '아네스의 구슬' 이라는게 있었으며, 잭은 아네스의 구슬을 탑 꼭대기에 던진다. 그리고 마침내 눈앞에는 알 수 앞는 광경이 펼쳐진다. 하늘 위에는 많은 나무들이 심어져 있고 가운데에는 '자격의 나무' 라는 거대한 나무가 뻗어 있었다. 하늘섬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자격의 나무의 인정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잭은 자격의 나무에게 인정을 받기기 위해 두 가지 시험을 통과하려 한다. 바로 '흑백관의 시험'과 '사령의 시험'.
첫번째로 본 시네스의 흑백관의 시험은 백의 균열에 있는 흑석으로 '백의 심장'을 파괴하는 것이다. 백의 심장을 파괴 하기 위해 '자격의 탑'의 시험을 통과한 잭은, 탑 가운데에 있는 분수로 들어가게 되고, 그곳에서 여러 난관을 거친 후 흑석이 아닌 백석으로 '흑의 심장'을 파괴 한 후 흑백석을 얻은 잭은 마침네 시네스의 시험을 통과한다.
두번째로 본 사령의 시험은 한령, 두령, 석령, 넉령이라는 네명의 령들의 시험을 통과하는 것이었다. 그곳에서도 마침내 시험을 통과한 잭은, 마침내 하늘섬에 들어가게 된다.
하늘섬에 들어가게 된 잭은, 거기서 루나라는 여자를 만나게 되며 동행하게 된다. 둘이 도착하고 나서 처음 보게 된 것은 사람들이 살고 있는 한 마을이었다, 그곳에서 둘은 '그리안'이라는 사람을 만나게 되었고, 자신의 이름이 적힌 집을 보게 되었다. 그 집에는 '32798'라는 의문의 숫자가 적혀있었고 그리안은 '1'이라고 적혀있었다.
그 마을에서 꽃으로 가득찬 집을 보게되고, 그곳에서 만난 마녀 '이리아'에게 속아 위험에 빠진 잭과 루나는 가까스로 이리아를 쓰러뜨리게된다. 이리아에게서 벗어난 둘은 '루빗'이라는 청년을 만나게 되고, 루빗과 함께 동행을 하게 된다.
그리고 마침내 마을을 벗어나 마을에 있었던 막혀진 문을 열고 더 깊은곳으로 가게 된다. 그 곳에는 물과 용암으로 된 거대한 조형물이 있었다. 그곳에서의 복잡한 수수께끼를 풀고나서 더더욱 깊은곳에 가고, 왕관의 고립이라는곳을 가기 위해 엘리아의 숲이라는곳에 가게 된다. 3명은 엘리아의 숲에서 얼음동굴을 지나 그곳의 퍼즐을 풀고, 엘리아에게 하늘섬의 중심에 대해 설명을 듣는다. 하늘섬의 중심에는 아네스의 방이 있고, 그곳에 하늘섬의 모든것이 담겨져 있다고 하는데..
중앙으로 가기 위해서는 '뒤틀림의 돌' 이라는게 필요하다는 사실을 안 일행은 뒤틀림의 돌을 찾기 위해 뒤틀림의 사원으로 가게 된다. 그러나 아네스는 그들이 뒤틀림의 돌을 찾지 못하게 자신의 방에 가둬버리고. 3가지의 미궁에 빠지게 된다.
'사막의 미궁'을 거쳐 감옥의 미궁에 가게 되는데 그곳에 있던 많은 감옥 안에서 발견된 한, 주검. 그것은 바로 마을에서 만났던 그리안이었다. 놀람을 뒤로 하고, 감옥의 미궁을 지나 암흑의 미궁까지 거친 셋은 마침내 미궁을 빠져나가게 되어 드디어 아네스의 방에 도착하게 된다. 그리고 하늘섬의 비밀을 드디어 알게 되는데..
3.1 결말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하늘섬은 사실 이름뿐인 영원한 미궁이었으며, 지상에서 힘을 얻는게 불가능한 아네스가 인간들을 초대하여 힘을 뺏는 곳이었다. 결국 일행은 충격을 받고 하늘섬을 탈출하려고 마음을 먹는다. 다시 뒤틀림의 신전으로 돌아가 뒤틀림의 돌을 찾으려는 일행은, 아네스에게서 도망쳐 하늘섬의 유일한 출구인 '공간의 통로'에 가게 된다.
공간에 통로에서 아네스에 방해에도 불구하고 루빗의 희생으로 가까스로 출구로 가게된 잭과 루나. 그러나 여기서 단 한명만 나갈 수 있다고 말하는 루나. 공간의 통로는 한명이 들어오는 순간, 모든것[3]이 과거로 돌아가며 루나는 잭을 보내는것이 자신의 목표라고 말하며 잭을 보내준다. 그리고 다시 잭은 과거로 돌아가게 된다.
다시 과거로 돌아가 빠져나가는 잭은. 처음 동굴로 들어가던 자신과 대화한다. 즉, 잭이 처음 만났던 '악마 혹은 천사'라고 주장하던 자는 바로 잭 자신이었던것. 잭은 자신을 과거와 현재를 바꾸어 과거의 자신을 살리려는 모습은 천사와도 같지만 그 상황을 이용하는 현재의 자신은 악마와도 같다고 생각한다.
결국 잭은 과거로 돌아가 살수있을것만 같은 희망을 가졌지만 그재서야 자신의 잊고있던 말 한마디를 떠올린다. 그건 바로 "내 이름은 잭, 사형수다" .
결국 잭은 죽을 상황에서 벗어났다가 돌아간것. 그는 결국 사형장에서 쓸쓸히 죽음을 맞이한다. 그러나, 하늘섬에 들어간 또다른 잭은 다시 그 과정을 되풀이 하여 겪을 것이며, 그 과정이 반복될것이라고 한다.
결말은 운명은 피할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여 상당히 비극적인 끝이 난다. 나아가 잭뿐만이 아닌 하늘섬의 수많은 이들이 잭과 같은, 비슷한 상황을 겪게 될 것이라는 것.
4 여담
- 마을에 있는 자신의 집에 숫자, 그것은 바로 자신이 하늘섬에 방문한 숫자라고 한다. 즉, 잭이 봤던 숫자는 자신이 하늘섬에 32798번째[4] 방문했다는것을 알려주는것이다. 그래서 도중에 죽어버린 그리안의 숫자는 '1' 이었던것. 참고로 루빗의 숫자는 파괴되어 있었다.
- 이 루프의 결말을 암시하는 요소가 분명 조금씩 존재하는데 바로 첫번째 챕터 1이 클리어가 뜨지 않은 것 잭이 살아서 나간다면 분명 챕터1 클리어가 뜨지만 한번도, 심지어 죽어도 챕터 1클리어는 뜨지 않았다. 즉 이렇게 될 것이라는 것이 확정. 게다가 스토리 진행 도중 루빗의 '숲에 안좋은 추억이 있어서'나 루나가 본능적으로 멀리 있는 표지판을 쉽게 발견하고 이전에 등장인물들이 이곳을 다녀갔다는 복선도 존재했다.
- 잭은 무엇을 해도 어떤 시도를 하더라도 죽는다. 이미 과거로 돌아가 자기 자신에게 간섭한 순간 이미 과거,현재,미래의 잭은 무조건적으로 루프를 하고 죽는다.[5] 또한 루프말고 다른 선택지 또한 없다. 다른 선택지는 있어봐야 아네스에게 죽는것. 결국 답이 없다.
- 시청자들은 해피엔딩이 될수 있는 방법으로 공간의 통로에서 루나를 대신 보낸다는 것을 생각한 결과가 있다. 만약 루나 또한 잭처럼 죽음의 상황에서 하늘섬으로 온게 아니라면 분명 루나 혼자서라도 그나마 해피엔딩을 만들어 이 루프를 깰 수 있다는 말. 허나, 3만번을 넘었던 과정중 그러한 시도가 없던 것으로 보아 지금까지 그래왔고 앞으로도 계속 루프될 것이다. 이건 안습을 넘어 비참할 정도. [6][7]
- 탈출맵을 클리어 하고 맵을 둘러보는 시간이 있었는데, 맵 전체가 회로로 좍 깔려있는 장관을 볼 수 있다.
오오 마인애플 오오그러나 탈출맵을 진행하는 맵 상에서는 그 회로들이 교묘하게 안보인다는 것이 신기할 따름..악어 왈:이분 공부하시면 서울대는 그냥 갈것같은데참고로 마인애플은 자신의 블로그에 그 회로 강좌들을 하고있고, 커맨드로는 언더테일 샌즈의 마지막 보스전을 마인크래프트로 만들어 낸 적도 있다. #
- ↑ 단 챕터 1번을 읽고 바로 1번클리어, 그다음 챕터2번이 아니라 10챕터같이 많이 넘어간 뒤에서 2번 클리어가 될수 있다. 즉, 추리, 스토리의 성립이 이루어졌을떼 클리어가 뜨게 된다. 일종의 복선이 될수도 있다는 거다.
- ↑ 아이템액자에 아이템과 표지판이 있다
- ↑ 기억을 포함하는 것인지는 정확하지 않음
- ↑ 엔딩영상에서 32798->32799로 숫자가 바뀌며 많은 시청자들에게 소름을 선사했다
- ↑ 닫힌 루프가 형성되었다는 것.
- ↑ 다만, 이것은 루나가 어떻게 할 수가 없다. 루나가 만나는 것은 언제나 과거의 잭이기 때문에, 루나가 루프의 끝에 공간의 통로에서 보낸 현재의 잭이 어떻게 되었는지 알 수가 없다. 따라서, 루나는 항상 같은 선택을 할 수 밖에 없다.
- ↑ 혹은, 말 그대로 모든 것이 과거로 돌아가기 때문에, 기억도 사라질 가능성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