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 코난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주간 소년 선데이연재 중인 작품 (2016년 10월 기준)

600px

名探偵(めいたんてい)コナン / Detective Conan

공식 홈페이지

1 개요

인간계에 내려온 사신이 사람들을 죽이는 만화

일본의 주간 소년 선데이에서 1994년부터 연재 중인 아오야마 고쇼 작품의 추리 만화. 검은 조직약물에 당해서 초등학생의 몸이 된 고등학생 에도가와 코난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결말이 보이지 않는 만화의 대표주자. 2013년 4월 19일 기준 누계부수 1억 4천 만부를 돌파했다. 이러니 끝내고 싶어도 못 끝내지 동명의 애니메이션도 인기리에 일본에서 방영 중이다. 사실 시간이 흘렀다면 약을 먹었어도 이미 원래나이가 되고도 더 먹었을 시간이다

이하 권별 오리콘 초동과 누계부수

권수초동누계
76권54,215부556,179부
77권49,087부524,328부
78권352,174부578,729부
79권296,934부492,576부
80권291,054부추가바람

기본적으론 소년탐정 김전일 붐에 편승해서 시작된 작품이지만 좀 더 저연령층을 공략하였으며 알기 쉬운 플롯을 바탕으로 인기를 끌어 일본 애니메이션이 되었다. 사실 연재 초기에는 토막 살인 같은 살벌한 살해 방식과 잔혹한 연출을 자주 사용했으나, 대중적인 인기를 얻으며 애니메이션화되기 시작하면서 저연령층의 독자가 많이 유입되어 예전 같은 잔혹하다 싶은 것들은 대거 필터링 되었다. 예를 들어 1권에서 처음 신이치가 해결한 사건만 봐도, 피해자가 눈앞에서 목이 잘려 피가 하늘로 솟구쳤다. 이차돈? 이것을 애니판에선 심의상 하얗게 처리해서 피가 처럼 보이는데, KBS 방영 시엔 이것도 상당히 수위가 센 편이었지만 아예 잘라낸 산장 붕대남 살인사건과 달리 1화라 안 할 수가 없으므로 이 부분도 삭제해서 사인이 명확히 나오지 않은 걸로 처리했다. 이 때문에 더빙판 내용만 보자면 목을 졸라 죽인 것처럼 나온다. 하지만 실상은 목걸이에 목이 잘려 죽은 것이다.

원래 제작 당시에는 미래소년 코난의 이미지 때문에 편집장이 상당히 걱정한 이름이지만 이제는 미래소년 코난 팬들이 "아니 그 탐정 코난 말고……"라고 말할 정도로 역전되었다고 한다.[1] 단, 과거 서양 쪽에서는 코난 하면 이미 다들 근육질 마초 바바리안밖에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영어 제목은 Case Closed(사건 해결)이다. 하지만 2012년 시점에선 오히려 case closed 보다 detective Conan이 훨씬 더 널리 쓰이고, 대다수의 웹사이트도 이를 채택하고 있다. 단 정식으로 수입된 작품은 아직 Case closed이지만 출판시장에서의 코난의 인기는 다른 작품에 비해 낮은 편[2]이다. 정식 출판된 권수도 일본에 비해 아주 한참 떨어지기 때문에, 웹상에서는 대다수가 detective conan을 쓴다.

아오야마 고쇼의 전작 MAGIC KAITO와 세계관이 연결되어 있다. 원작자가 평행세계로 공인했지만, 매직 카이토 쪽은 거의 연중이라서 제대로 된 진행을 보려면 코난부터 끝나야 할 듯하다.

워낙 유명하기 때문에 한국에서 몇 안 되는 비오덕애니/만화. 흔히 비오덕애니/만화하면 저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애니나 드래곤볼, 슬램덩크, 원나블, 데스노트, 이누야샤 정도 꼽을 수 있는데 《명탐정 코난》만큼 널리 향유되는 작품은 찾기 쉽지 않다. 표면적으로 주인공이 어린애에다가 소년탐정단 역시 일상 에피에서는 꽤나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유아용 만화로 보이는 탓에 저연령층이 계속 유입되면서도 연재 횟수가 오래 되었고 뼈대 스토리는 더 높은 연령층까지 포용하기 때문에 커버하는 연령층이 굉장히 넓은 것이 앞의 작품들과의 차별점이다. 대중성으로만 따지면 거의 탑이라 코난은 명탐정을 가리키는 보통명사화되었으며, 유명한 대사(ex. 진실은 언제나 하나!(真実は いつも 一つ!), 내 이름은 코난, 탐정이죠.내 이름은 탐정,코난이지 (江戸川コナン, 探偵さ。))를 알고 있어도 이상한 눈초리를 받지 않는 거의 유일한 작품이기도 하다. 그야 보고 자랐으니까. 네이버 웹툰의 댓글 창에서는 작품의 내용을 분석하거나 향후 전개를 예측하길 잘 하는 댓글을 두고 '코난'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또한 높은 인지도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꾸준히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고, 극장판의 경우 한국에서 개봉되는 애니 극장판 사이에서 매번 관객수 top 3 안에 드는 꾸준한 인기를 이어나가고 있다.

2 줄거리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헤이세이의 홈즈사신'라 불리며 미궁에 빠진 사건을 수없이 해결해나간 쿠도 신이치. 어느 날, 소꿉친구 모리 란과 놀이공원에 놀러갔다가 검은 양복을 입은 사람들을 목격하게 되고 호기심이 동한 그는 몰래 현장을 살펴보다가 수상한 거래현장을 목격한다.

거래현장을 보는데 집중하다 패거리로 보이는 다른 남자에게 뒤에서 습격을 받아 쓰러진 후 이상한 약(APTX4869,아포톡신 사팔육구)을 먹게 된다. 이후 고통 속에서 눈을 뜬 그는 자신이 7살 정도의 육체로 몸이 유아화된 것을 보게 되고, 옆집의 자칭 천재 과학자 아가사 박사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아가사 박사의 조언으로 정체를 숨기기로 하지만 도중 찾아온 모리 란에게 이름을 질문받아 무심코 근처 책장에 있던 추리소설의 작가에서 힌트를 얻어 "에도가와 코난"이라고 소개하게 된다. 모든 사건의 원흉인 검은 조직의 실마리를 잡아 원래의 몸으로 돌아가기 위해 모리 탐정사무소에서 더부살이를 시작하게 된다.

3 등장인물

문서 참조

4 특징

500px

47권 file.7中

내가 그림을 그린건 소설을 쓰기 위한 추진력을 얻기 위함이었다!

분명 만화인데 미칠 듯한 텍스트 대축제를 선사한다. 물론 이 만화만큼은 못 되지만. 시리즈가 길어지며 간단히 설명 할 수 있는 트릭을 찾기가 어려워졌는지, 60권대 이후로는 추리에 관해서 코난이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하는 경향이 있어 그림보다 말칸이 차지하는 비율이 많아지는 것 때문에 "라이트 노벨", "삽화 소설"이라고도 불린다.

연재 시작 당시부터 소년탐정 김전일 같은 정통 추리물에 러브 코미디를 섞은 가벼운 탐정물을 추구해서 소년탐정 김전일이 사건 중심의 진행인데 반해 이 작품은 좀 더 캐릭터 중심의 진행이 되었다. 공식에 짜여진 연극 배우같은 소년탐정 김전일의 캐릭터보다 모에 요소가 많고 캐릭터가 살아있는 것이 김전일보다 장수하는 원인.

그러나 소년탐정 김전일에 시리즈를 관통하는 스토리가 없어서 언제라도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실제로 결과적으로 다시 시작한) 반면, 《명탐정 코난》은 작품을 이끌어가는 에피소드가 여러 개이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메인 이야기인 검은 조직과 관련된 이야기가 끝난다면 작품을 진행할 수 없다는 점, 더구나 상대적으로 인기가 뒤처진 잡지 소년 선데이에서 가장 잘 나가는 간판이라는 점에서 장기 연재의 필요성이 생겼고, 이로 인해 뒤로 갈수록 느린 극 전개 속도에 의해 긴장감이 무뎌져 상당한 팬을 잃었다.

추리만화는 말할 것도 없고 다른 장르의 만화들과 비교해 봐도 작품에서 연애의 비중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주연급의 인물들은 말할 것도 없고 어지간한 조연들은 거의 다 커플링이 있다. 게다가 커플 지지가 매우 높은 만화 특징상 모리 란, 하이바라 아이히로인 쟁탈전은 소년만화나 러브코미디 만화 못지않게 매우 심각한 편.

여러가지 배경, 소품 등의 묘사도 섬세하며, 등장 소재에 관한 고증도 꽤 제대로 표현(주로 그 쪽 계통의 인물의 입을 통해 설명된다)하고 있어서 추리 지식 외에도 볼거리가 많다. 일본 만화인지라 일본 문화에 대해 설명하고 있기도 하다. 트릭에 쓰이는 소재로 실, 끈, 전화나 VTR(자기 테이프 녹화 재생 장치), 시계 등이 자주 등장하는데, 전화 같은 경우는 초기엔 자동 응답을 통한 트릭이 나오다가 이후엔 휴대폰 관련 트릭이 나오는 등 시대상도 잘 반영하고 있다. 다만 특유의 사자에상 시공을 채용하고 있어서 연도는 지나가지 않는데 기술의 진보는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현상이 일어났다. 그리고 코난이 이용하는 첨단 장비들이 당시의 과학 수준을 뛰어넘어 지금의 과학 수준에도 구현 못 하는 수준인데도 불구하고 범인들이 범죄를 저지를 때는 모두 상식 내의 과학 수준에서 일어난다. 반대로 《데스노트》에서는 상식 밖의 사건이 벌어지는데 등장하는 아이템은 상식 내의 수준에서만 등장하기 때문에, 데스노트 보너스 북에는 "와타리는 천재 발명가라면서 아가사만도 못한다"라는 내용도 있다. 코난이 이용하는 아이템들은 명탐정 코난/특수장비 항목을 참조.

등장하는 여러가지 이름에 탐정과 관련된 게 많이 숨어있다. 예를 들어 코난이나 신이치가 다니는 학교인 테이탄(帝丹) 초중고 통합학교[3]는 탄테이(探偵 : 탐정)라는 발음의 아나그램이라든지, 사는 동네가 베이커(米花 = 베이카)[4]라든지, 또 다른 동네인 "하이도"는 영국의 하이드 공원(Hyde Park)에서 따왔다든지, 탐정 사무소 아래층 카페 이름이 포와로라든지 등. 아예 이것과 연관된 내용을 담은 편도 몇몇 있다. 그런데 한국 방영시 KBS가 멋도 모르고 미화마을, 청솔 초등학교/고등학교로 개명해서 바통을 이어받은 투니버스가 상당히 진땀을 뺐다. 그러다 지쳐버렸는지 5기쯤 원 설정인 베이커로 바꿨으나, 어찌된 일인지 8~9기에 다시 미화로 등장했고 10기에서야 겨우 돌아왔다.

파일:GnDRBoS.jpg

<괴도키드의 순간이동 마술(61권)> 편에서 절대가련 칠드런의 캐릭터 두 명이 잠깐 찬조출연해서 그 만화도 알고 있는 팬들을 놀라게 했다. 이것은 같은 잡지인 소년 선데이에 연재되고 있는 만화이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무시당한 산노미야 시호 지못미. 미야노 시호하고 이름이 비슷해서?

건담 시리즈 관련 소재들을 굉장히 많이 사용하는 편이다. 작가 본인도 인터뷰 등에서 건덕임을 공인하기도 했고. 이것의 절정을 달리고 있는 것이 근 15권째 진행중인 버번 편의 아카이 슈이치, 오키야 스바루, 아무로 토오루, 세라 마스미간의 관계. 자세한건 스포일러이므로 해당 항목 참조. 이것이 건담인지 추리만화인지 헷갈린다. 검은 조직 보스로 기렌 자비키시리아 자비 등 이런저런 추측이 난무하기도 했다.

이 만화는 다른 만화보다 시점의 변화가 일관성이 없다. 어떤 에피소드는 모든 인물의 생각을 독자가 알 수 있었는데, 어떤 에피소드는 어느 누구의 생각도 나오지 않는, 전지적 시점과 관찰자적 시점을 넘나드는 전개를 보여준다.

단행본에는 다른 작품에서 등장하는 탐정을 소개하는 코너인 코난이 찾은 명탐정이 있다.

범인이 누구인지 밝혀지지 않은 상태에서 등장하면 항상 시커먼 실루엣에 눈만 번뜩이고 신장 180~190 후반에 탄탄한 체격을 가진 건장한 남성으로 나온다. 이건 소년탐정 김전일에서 영향을 받은 거라고 하는데, 실제로 연출이 꽤 비슷한 편.

아무래도 작가가 철덕 즉, 철도 동호인인 듯 싶다. 작품을 보다 보면 간간히 철도 관련 사건이 나오는데, 나오는 열차 하나하나마다 재현력이 2D란 점을 감안하면 거의 완벽에 가깝다. 침대 특급 호쿠토세이가 나오는 편은 DD51의 중련이 정확하게 표시되어 있으며, ED79이 나온다거나 기관차 교환이 정확히 묘사되어 있고, 심지어 호기까지 나와 있다. 물론 맨 마지막의 삿포로 역에서의 205계로 추정되는 열차 등장은 약간 마이너스 요소지만, 이 정도만 봐도 대단하다. 스샷이라든지 자세한 건 추가바람.

추가로 말하자면 도쿄 권역의 열차가 많이 나오는 편이다. N700계, 205계, 호쿠토세이, 극장판의 경우 유라쿠초, 후쿠토신선의 10000계, 100계(2층 차량도 구현되어 있다!),E231계 전동차, 도덴 아라카와선,도쿄 모노레일,미도스지선,103계 전동차 등 많다. 이것도 추가바람.

여담으로 명탐정 코난 세계에서 나오는 자동차는 모두 실존한다. 차덕후라면 알 수 있을듯(예를들면 모리 코고로가 자주 이용하는 렌터카인 도요타의 고급 세단인 토요타 크라운, 그리고 경찰에서 경찰차로 많이쓰이는 토요타 크라운(S150계통)와(최근화에서는 S180계통의 크라운이 경찰차로 사용된다) 닛산 스카이라인(R32계통) 그리고 택시로 사용되는 토요타 마크Ⅱ와(X80 계통모델. 애니 초반한정), 토요타 크라운 컴포트, 형사인 사토 미와코모리 코고로의 조수인 아무로 토오루가 모는 마쯔다 RX-7, 그리고 괴도키드의 자칭 라이벌이자 고문관인 스즈키 지로키치가 타는 마이바흐 57(벤츠가 굴리던 마이바흐에서 만든 고급 모델), 마지막으로 형사인 타카기 와타루치바 형사가 이용하는 차량인 닛산 스카이라인 세단과(ER34 GT-T모델. 타카기 형사가 이용한다.) 피아트 500(그린 색상의 3세대 모델, 치바 형사의 애마이다.) 또는 엑스트라 인물의 차량같은 경우는 BMW사의 준중형 세단인 BMW 3시리즈(E46), 메르세데스-벤츠사의 4도어 쿠페인 CLS클래스, 스바루사의 4도어 스포츠카인 스바루 임프레자(2001년형 2세대 모델 WRX STI사양), 토요타의 고급 승용차인 토요타 크라운 마제스타와 V12엔진을 얹은 최고급 모델인 토요타 센추리(1세대 모델), 그리고 모리탐정이 렌터카로 빌린 4WD방식의 4도어 스포츠카인 미쓰비시 랜서 에볼루션 X(10세대 모델), 이외에 지나가는 차량까지 엄청 많다. 대표적으로 1세대 닛산 푸가(인피니티 M), 혼다 인스파이어, 2세대 토요타 프리우스, 스바루 레거시 세단(2010년형 5세대모델), 3세대 닛산 큐브, 2세대 혼다 피트, 혼다의 미니밴인 4세대 혼다 오딧세이(2009년형 모델), 이스즈 자동차사의 대형트럭인 이스즈 기가, 이스즈 포워드(1999년형 모델), 닛산자동차사의 승합차인 닛산 엘그란드, 토요타 크라운(S180 계통 모델), 등) 그외에 최근 연재분이나 최근 방영분이 진행될 수록 최신차량이 나온다 주요인물의 차량들과 엑스트라 인물의 차량과 지나가는 차량으로 나온다 예를 들면 메르세데스-벤츠사의 중형세단인 E클래스와 소형세단인 C클래스 포드사의 머슬카인 포드 머스탱(5세대 2013년형 모델. 아카이 슈이치의 새로운 애마다(20기 극장판에서는 2013년형 GT500이 나온다) BMW로드스터BMW Z4, 토요타사의 고급 밴인 토요타 벨파이어 그리고 군마현에 사는 고등학생의 차로 유명한 AE86의 후손 스포츠카인 토요타 86, 스바루의 4륜구동 스포츠카인 스바루 임프레자(2011년형 4세대 모델), 스즈키 지로키치의 손녀이자 모리 란의친구인 스즈키 소노코가 가끔 이동할때 타는 벤틀리사의 고급세단인 벤틀리 뮬산(색상은 핑크색상), 아우디사의 SUV인 아우디 Q7(명탐정 코난 애니판에 특별출현한 게스트인물인 이치가와 에비조의 차로 나온다 색상은 빨간색) 그리고 쉐보레의 스포츠카인 쉐보레 콜벳(7세대 컨버터블 모델. C7. 색상은 빨간색)

그외에 극장판에서 CGI그래픽이 차량에 적용된 디지털화 기준으로 지나가는 차량들은, 초반 극장판(극장판 7기부터~13기 극장판까지)에서는 폭스바겐 골프(2세대 모델). 혼다 시빅(해치백 모델). 미쓰비시 파제로(1991년형 1세대 숏바디 모델). 토요타 하이에이스(1989년형 모델), 이스즈 엘프(1993년형 모델), 토요타 마크Ⅱ와(X80 계통모델. 택시로 나옴), 토요타 코롤라(1988년형 6세대 모델), 중반 극장판(13기 극장판부터~19기 극장판까지)에서는 다이하츠 코펜(2002년형 1세대 모델,) 닛산 엑스트레일, 닛산 프리메라, 토요타 bB, 토요타 크라운(S170계통 모델, 민간차량과 경찰차로 두가지로 나옴.) 토요타 에스티마, 토요타 노아, 혼다 피트(2008년형 2세대 모델), 혼다 스텝웨건(2007년형 모델), 스마트 K, 닛산 모코, 스즈키 웨건 R(1999년형 모델), 스바루 레거시(4세대 모델. 왜건 사양), 이스즈 기가 맥스(2005년형 모델), 이스즈 포워드(2007년형 모델), 후반 극장판(20기 극장판부터~)에서는 토요타 크라운(S200계통. 경찰차로 나옴), 토요타 하이에이스(2006년형 모델, 구급차로 나옴), 토요타 마스터 에이스, 토요타 코롤라 악시오(E140계통 10세대 모델. 민간차량과 택시로 나옴), 토요타 RAV4(2000년형 XA20계통 3도어 사양의 2세대 모델), 미쓰비시 랜서, 닛산 실비아(S15 모델), 닛산 마치(K12계통 3세대 모델), 메르세데스-벤츠 안토스(2013년형 모델. 탑차사양), MAN TGX(2013년형 모델. 탑차사양), 볼보 FM(2013년형 모델. 탱크로리사양). 이스즈 엘프(2004년형 모델), 이스즈 포워드(1999년형 탑차 모델), 스바루 임프레자(2000년형 GG계통 2세대 WRX 초기형 왜건모델),등등 아주많다. 글도 왜 이렇게 많아

4.1 가장 많은 사람이 죽은 추리만화

600건 나누기 365 대략 하루에 두건 그중에 사람 죽는 평균이 1.5 코난이 계속 일학년이라는 사실을 감안 하루 최소 코난 눈앞에서 3명이 죽는다. 총 사망자 수는 1000명을 넘는다.

오랜 기간 연재하면서 사람이 너무 많이 죽어나가서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합치면 '현존하는 추리물 중 가장 많은 사람이 죽은 작품으로 기네스북에 넣어야 할 수준이다. 작가도 이러한 얘기가 신경 쓰였는지 최근엔 보물찾기나 암호 해독 에피소드의 비중이 늘어났다.

가장 무서운 특징은 바로 범인들이 경찰의 힘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범죄를 매번 저지른다는 점, 그리고 그 동기가 회를 거듭할수록 어이 없어진다는 점(아래 비판 참고). 괜히 소년탐정 김전일과 더불어 사신계의 양대산맥이라 불리는 게 아니다.

사실 한 사건당 관계자의 사망률은 소년탐정 김전일보다 낮다. 소년탐정 김전일의 경우 사건이 거의 연쇄살인이라[5] 한 에피소드의 피해자가 제일 많을 때는 10명 가까이 죽는 데[6] 반해, 《명탐정 코난》은 소수의 피해자만 죽고 범인도 체포되는 결말이 대부분이며, 또한 살인사건이 아닌 에피소드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코난 쪽이 에피소드와 권수가 훨씬 많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희생자가 많아진다.

더욱이 한 에피소드가 단행본 한두 권 정도의 분량을 차지하는 소년탐정 김전일에 비해서 《명탐정 코난》은 권당 2~4개 가량의 에피소드가 들어가는고로 권당 피해자수는 《명탐정 코난》이 더 많으면 많았지 적지는 않다. 게다가 중간에 좀 쉬었던(?) 소년탐정 김전일과 달리 이쪽은 계속적으로 진행해왔던 터라 소년탐정 김전일이 2부가 시작되어 새로이 희생자를 내기 시작했어도 명탐정 코난의 희생자엔 못 따라간다. 마침내 작중 사망자가 450명을 돌파하기에 이르렀다.작중 시간 흐름이 1년이 조금 안 된다는 사실을 생각해보면 대도시 일부 지역에서 살인만 400건이 넘게 벌어졌다.[7]그렇다는건 하루에 2개 이상의 사건이 있었다는 건가요 1권부터 80권에 이르기까지 시간이 딱 8개월 정도 흘렀다 치면 한 달에 대략 10권 분량의(....) 사건이 일어난 것이다.

이 링크에 명탐정 코난에서 죽은 사람들 목록이 있다.

그리고 파괴하는 시설물, 교통수단으로 인한 피해액수는 소년탐정 김전일과는 비교도 안 된다. 모리야 테이지만 아니였어도 몇십 억은 줄었을 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중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하루에 살인사건이 두 건 이상 벌어지는 것이 일상화되었다.

5 비판

명탐정 코난/비판 참조.

6 미디어 프랜차이즈

6.1 애니메이션

명탐정 코난/애니메이션명탐정 코난/애니메이션(국내판) 참조.

6.1.1 방영 목록

명탐정 코난/방영 목록명탐정 코난/디지털 리마스터링 참조.

6.1.2 주제가

명탐정 코난/주제가그대가 있다면 참조.

6.1.3 극장판

명탐정 코난/극장판 참고.

6.2 실사판

명탐정 코난/실사판 참조.

6.3 소설판

2005년 4월 「소설 명탐정 코난 코슈 매장금전설」을 시작으로 2014년 6월 현재 총 10권이 출간되어 있다. 한국에선 2010년부터 정발판을 내기 시작해 2014년 6월 30일 기준으로 10권까지 나온 상태. 드라마와 같은 내용을 가진 이야기가 많으며, 드라마와 마찬가지로 원작과는 패럴렐 월드.

괴조전설은 소설 발매 당일날 드라마가 방영되었고, 검은 조직과의 대결은 소설이 나온지 5일, 작별까지의 프롤로그는 소설이 발매된지 일주일만에 드라마로 방영한 것을 보면 애초에 소설과 드라마가 세트로 기획 된 것으로 보인다. 신선조 살인사건만 드라마 방영 2달 뒤 소설로 나왔다.

소설판 목록 및 간략한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 1권 코슈 매장금 전설 : 우연히 타케다 신겐의 매장금과 관련된 사건이 벌어진다. 일본어로 된 장문암호가 있다.
  • 2권 살인교향곡 : 새로 개장한 하이도 예술극장의 축하 콘서트에서 처참한 사건이 벌어진다.
  • 3권 쿠도 신이치에게 보내는 도전장~작별까지의 프롤로그~ : 신이치에게 "테이탄고 수학여행에서 유괴사건을 벌이겠다"라는 도전장이 온다. (동명의 코난 드라마와 같은 내용)
  • 4권 쿠도 신이치의 부활~검은 조직과의 대결~ : 코난과 하이바라가 우연히 원래 모습으로 돌아가고, 검은 조직이 꾸민 사건에 휘말린다. (동명의 코난 드라마와 같은 내용)
  • 5권 에진바라의 마녀 : 안개짙은 항구도시 에딘버러 에진바라에 놀러간 코난과 란이 한 변호사와 얽혀 사건이 일어난다. 연쇄살인사건으로, 범인을 유추하기 꽤나 쉽다.
  • 6권 쿠도 신이치에게 보내는 도전장~괴조전설의 수수께끼~ : 신이치 일행이 아즈텍 문명에 빠진 괴짜의 초대를 받아 방문한 산속 마을에서 사건이 벌어진다. (동명의 코난 드라마와 같은 내용)
  • 7권 쿠도 신이치에게 보내는 도전장~재판소 살인사건~ : 단편집. 부제로 쓰인 재판소 살인사건의 경우 신이치가 모리 일행과 함께 재판장에 갔다가 사건에 휘말리는 내용이다.
  • 8권 쿠도 신이치에게 보내는 도전장~연애수식 살인사건~ : 단편집.
  • 9권 쿠도 신이치에게 보내는 도전장~대결!! 쿠도 신이치 vs 핫토리 헤이지 : 단편집. 핫토리 헤이지와의 추리 대결과 다섯 가지의 에피소드가 있다.

참고로 한국 정발판은 편집 미스가 많은 게 문제점으로 지적받고 있다. 오타가 많이 나고, 캐릭터 소개란에서 아가사 박사를 모리 코고로의 부인으로 적기까지 했다.

6.4 특별편

명탐정 코난 위키
중문판 위키 백과

만화책 본편과는 별도로 '특별편'이라는 만화책이 따로 나오고 있는데, 보통 사건편과 해결편의 두 화로 끝나는 짧은 단편들의 모음집이다. 본편과는 패럴렐 월드이며, 사건이 계속 다음권으로 넘어가는 코난 본편과 달리 항상 한 책에서 벌어지는 사건은 그 책에서 모두 끝난다. 애니메이션 초기에는 이 특별편에서 나온 에피소드를 조금 각색해서 애니화하기도 했다.

그런데 읽다보면 그림이 코난 본편과는 상당히 다른 것을 알 수 있는데 이 특별편은 작가인 아오야마 고쇼가 그리는 것이 아닌 어시스턴트들이 그리기 때문이다.

6.5 비디오 게임

여러 코믹스 게임화를 진행하고 있는 반다이 남코 게임즈가 10년을 걸쳐 여러 플랫폼을 통해 작품을 내고 있다. 원작의 흐름과는 다른 이야기가 진행되는 패럴렐 월드로 게임이 진행된다.

  • 명탐정 코난: 지하유원지 살인사건 (GB) (1996/12/7)
  • 명탐정 코난: 의혹의 호화열차 (GB) (1998/7)
  • 명탐정 코난 (PS1) (1998/11/9)
  • 명탐정 코난: 마술사의 도전장 (WS) (1999/8/5)
  • 명탐정 코난: 카라쿠리 사원 살인사건 (GBC) (2000/2/25)
  • 명탐정 코난: 기암도 비보 전설 (GBC) (2000/3/31)
  • 명탐정 코난: 서쪽의 명탐정 최대의 위기!? (WS) (2000/7/27)
  • 명탐정 코난: 3인의 명추리 (PS1) (2000/8/10)
  • 명탐정 코난: 황혼의 공주음? (WS) (2001/4/5)
  • 명탐정 코난: 저주받은 항로 (GBC) (2001/7/8)
  • 명탐정 코난: 최고의 파트너 (PS1) (2002/4/25)
  • 심플 캐릭터 2000 시리즈 Vol. 11: 명탐정 코난 - 더 보드 게임 (PS1) (2002/8/29)
  • 명탐정 코난: 트릭 트릭 Vol.1 (PS1) (2003/4/17)
  • 명탐정 코난: 표적이 된 탐정 (GBA) (2003/7/25)
  • 명탐정 코난: 대영제국의 유산 (PS2) (2004/11/18)
  • 명탐정 코난: 새벽의 모뉴멘트 (GBA) (2005/4/21)
  • 명탐정 코난: 탐정력 트레이너 (DS) (2007/4/5)
  • 명탐정 코난: 추억의 환상(미라주) (Wii) (2007/5/17)[8][9]
  • 명탐정 코난: 사라진 박사와 틀린그림 찾기의 탑 (DS) (2008/4/3)
  • 명탐정 코난 & 긴다이치 소년의 사건부: 우연히 만난 두 명의 명탐정 (DS) (2009/2/12)우연히 만난 두 명의 사신
  • 명탐정 코난: 푸른 보석의 윤무곡(론도) (DS) (2011/4/21)
  • 명탐정 코난: 과거로부터의 전주곡(프렐류드) (DS, PSP, Android, iOS) (2012/4/19)
    • 일본에 선발매된 게임이 2014년 1월, 국내 iOS와 안드로이드로 게임이 출시되었는데 둘 다 한글화이다. 받는 건 무료이지만 챕터 유료화이다. 그래서 1장의 조사부분까지만 공짜이고 해결부터는 돈을 내야한다. 또한 엔딩을 보려면 각 챕터마다 돈을 내야 하는데 챕터를 한꺼번에 전부 구매할시에 가격은 16,000원이다.
  • 명탐정 코난: 마리오네트 교향곡(심포니) (3DS) (2013/4/25)
  • 명탐정 코난: 팬텀 광시곡(랩소디) (3DS) (2014/4/17)

6.6 모바일 게임

  • 명탐정 코난 미스터리 타운 (Android, iOS) (2015/4/14)
  • 명탐정 코난 가상 세계의 명탐정 (Android, iOS) (iOS : 2015/10/28, Android : 2016/04/11)

일렉트릭 아일랜드에서 '명탐정 코난 - 진실은 언제나 하나'라는 모바일 게임을 내놓았다. 에피소드 3개 중 1번과 2번은 한국판에서 짤린 산장 붕대남 살인사건과 미공개 1기에서 방영한 자산가 영애 살인사건이 있다. 해당 스토리를 간접적으로나마 볼 수 있고 스스로 추리해 볼 수도 있다. 다만 여러모로 오류가 좀 있다는 게...

현재 모든 코난 게임 대부분이 증발한 상황. 다른 스마트폰 기기도 확인바람.

7 TWO-MIX와의 관계

이 만화에는 실제 그룹인 TWO-MIX가 만화에서 출연한다. 그리고 실제 그 에피소드에서 TWO-MIX가 부르는 노래는 TWO-MIX의 대표곡 중 하나인 「WHITE REFLECTION」은 신기동전기 건담 W의 엔들리스 왈츠 주제곡이다. 게다가 아는 사람은 다 알지만 에도가와 코난의 성우가 TWO-MIX의 보컬인 타카야마 미나미다. 그리고 타카야마 미나미는 한때 작가 아오야마 고쇼의 부인이었다.

애니메이션에서는 81, 82화에서 구현을 했지만 저작권 문제 때문인지 「WHITE REFLECTION」이 아니고 「BREAK」이었다. 참고로 이 에피소드는 일본식 말장난이나 왜색짙은 내용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미방영되었는데, 아마도 BREAK의 저작권 문제로 해외 방영이 곤란했던 듯.[10]

또한 해당 에피소드에서 코난 일행에게 들려주는 신곡 데모 테이프의 노래는 실제로 TWO-MIX의 노래 중 하나인 「LIVING DAYLIGHTS」다. 다만 데모 테이프라는 설정 때문인지, 실제 노래와는 가사가 미묘하게 다르다. 저작권 때문일수도 있고, 해당 에피소드가 발매되던 시점에서 아직 「LIVING DAYLIGHTS」가 발매되지 않았기 때문일 수도 있으나[11] 그것보다는 작중에서 그 노래가 트릭의 일부로 쓰였기 때문에, 이를 위해 의도적으로 가사를 바꿨을 가능성이 더 높다.

TWO-MIX가 5기 오프닝을 담당하기도 하였다. 덧붙여 그 곡에는 코난 듀엣 버전도 존재.

8 작중에 명시된 시간흐름

아오야마 고쇼 본인이 사자에상 시공이라고 말하긴 했지만, 작중에서 사건 하나당 해결하는데 1~3일 정도 걸리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기에 정말로 시간이 거의 안 흐른다고 하기에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서인지 가끔가다 극중 시간을 추정할 수 있는 장면이 나올 때가 있다. 그러니 계산상으로는 하루에만 15건 이상을 동시에 진행하지 않으면 사실상 불가능하다.

  • 1권의 맨 처음에 신이치가 '헤이세이(1989년~)'의 홈즈가 되고 싶다고 함.
  • 1권 중반 즈음에 코난이 모리탐정사무소에 얹혀산지 3일이 되었다는 언급이 있다.
  • 1권 마지막에 모리 란이 신이치가 사라진지 1주일이 되었다고 말한다.
  • 2권 중반에 모리 탐정이 마사미가 아버지를 찾아달라고 의뢰하러 온지 1주일이 되었다고 말한다.
  • 3권 후반에 실린 나팔꽃 사건에서 모리 란이 3권 초반에 실린 하타모토가 살인 사건이 일어난 지 1달이 되었다고 말한다. 즉 신이치가 사라진지 최소 1달은 되었다.
  • 5권에서 신이치(코난)가 란에게 크리스마스 선물을 함.
  • 12권에서 하츠토리가 10권에 실린 신이치와 하츠토리의 추리대결이 며칠 전 일이라고 말한다.
  • 13권에 실린 고메라 살인사건이 일어난지 2개월이 지났다는 내용이 나온다. 즉 신이치가 코난으로 변한지 2개월은 지났다.
  • 15권에 1997년 1월 1일에 울린 제야의 종과 관련된 에피소드가 나온다. 즉 현재 코난의 배경은 1997년 이후. 이보시오?!
  • 18권에서 스즈키 소노코가 신나는 여름방학에 신이치네 집 청소나 해야 되냐는 말을 한다.
  • 18권에서 하이바라 아이가 신이치가 독약을 먹은지 1달 뒤에 신이치네 집을 재조사 했다고 말한다. 1권으로부터 1달은 지났다는 걸 알 수 있다. 이미 1달은 3권때 깨졌지만
  • 19권에 실린 소설가 실종사건이 해결된지 2달이 지났다는 내용이 나옴.
  • 19권에서 일본이 프랑스 월드컵 최종예선을 통과했다고 함. 일본이 본선 진출을 확정한 것은 1997년 11월.
  • 21권에서 란이 1년 전에 쿠도 신이치의 부모에게 초대받아 신이치와 LA 여행을 다녀왔다고 말한다. 즉, 아직 1권으로부터 1년이 되지 않았다.
BnHR7nvCUAEuZcr.jpg
  • 24권에서 코난이 타액으로는 혈액형 정도밖에 알아낼 수 없다고 말하는데 75권에선 란이 옛날에는 혈액형밖에 알아낼 수 없었는데 지금은 동일인인지 여부까지 알아낼 수 있다고 말한다.[12]-반년 전도 옛날이긴 하지
  • 25권에서 코난이 총을 맞고 입원한 뒤 테이탄 고등학교 학원제가 열린다. 학교마다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가을에 학원제를 하는 학교가 많은 편이다.
  • 26권에서 잠깐 신이치로 돌아왔다. 그 후 코난으로 돌아갔을 때 지금이 한여름이라고 한다.
  • 30권에서 겐타가 위협을 받는 에피소드에서 티셔츠 가게 주인이 2000년도 들어서부터는 팔지 않는다고 함.
  • 34권에서 란이 1년 전에 신이치와 뉴욕에 갔던 일을 기억해낸다. 이 사건은 21권에서 언급된 LA 여행 바로 다음날 일어난 일이다.
  • 35권에서 코난이 고2 여름방학을 즐길 시기에 초등학교에서 라디오 체조나 하고 있다면서 불평하는 장면이 있다. 일본의 여름방학은 일반적으로 7월 말에서 8월 말 사이다.
  • 45권에서 2002년에 교체된 신형 경찰수첩이 나옴.
  • 58권에서 2권의 10억엔 사건(미야노 아케미 사건)이 일어난지 수개월이 지났다고 함.
  • 62권에서 1년 전의 신이치의 추리에 대해 한 인물이 의문을 품고 신이치를 직접 만나러 갔으나, 집에 없었다는 말이 나온다. 그리고 그 인물은 반년 전 실종. 정리하자면 신이치가 독약을 먹은지 반년 정도 되었다. 62권까지의 일이 반년이라니
  • 63권에서 2007년형 10세대 미쓰비시 랜서 에볼루션 X가 나옴.
  • 65권에서 아가사 히로시 박사가 매년 2월 초에 야마나시에서 열리는 발명품 신작 발표회에 갔다고 한다.
  • 66권에 2007년형 혼다 어코드가 나옴.
  • 68권에 키사키 에리의 생일인 10월 10일에 일어난 사건이 나옴.
  • 69권에 신이치가 란에게 화이트 데이 선물을 함. 참고로 신이치가 발렌타인 데이 선물을 받은 건 33권. 작중 묘사로는 이 화이트 데이는 발렌타인 데이로부터 한 달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그렇다고 33권과 69권 사이의 모든 사건이 다 한달 내에 일어났다고 보기에는 문제가 있다.
  • 69권에 야마무라 미사오 형사가 세계가 디지털화되고 있다고 말함. 안테나 핸드폰 쓰던 시대에서 디지털 시대까지 반년이라니?
  • 71권에서 코난이 VHS가 DVD나 블루레이의 등장으로 사라져가고 있다고 하고, 그 뒷 에피소드에서는 7월 1일부터 4일까지 연휴라고 언급한다.
  • 72권에서 코난이 '정초부터 감기가 걸렸다'라고 말한다. 정초?!
  • 76권에서 태블릿PC가 나왔다. 또한 76권에서부터 등장인물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코난과 세라는 소니 엑스페리아 아크, 하이바라는 LG 프라다폰 3.0, 아무로는 아이폰 4 이후 제품, 베르무트는 아이폰 3GS를 사용. 스바루는 삼성 갤럭시 S3를 사용중 이외에 많이보인다.)
  • 82권에서 9세대 벤츠 E클래스 후기형이 나옴.
  • 83권에서 란이 과거의 일을 회상하며 아직 그 때로부터 1년도 채 지나지 않았다고 말한다. 이 에피소드는 1권의 데이트보다 약간 과거의 일. 그런데 이 에피소드에 나오는 인물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 그냥 작가가 귀찮아서 고증을 적용 안 한 듯.
  • 87권에서 코난이 란에게 작년에 소년 탐정단과 이 길에 왔을 때 벚꽃이 예뻤다는 말을 한다. 약 1년이 지난 듯 하다.

일단 87권에서까지의 내용을 보면 작중에서 1년 정도 흘렀다고 정리가 가능하다만, 실제 현실에서의 시대상을 반영한 언급(디지털화가 되었다거나)도 있어 자세히 따져보면 뭔가 이상하다. 그러나 이건 그냥 현실의 시대상을 반영한 것뿐, 작중 시간 흐름과는 관계가 없다고 보는 게 속 편하다. 실제로 극중에서 사계절 모두 나왔지만 극중 시간 흐름과 별 관계가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참고로 애니메이션의 경우 초반에는 대놓고 날짜를 기재하다가[13] 나중에는 흐지부지되었는데, 원래 계획엔 4쿨 정도였기 때문으로 추정된다.[14]

9 다른 작품과의 크로스오버

2009년요미우리 TV 방송 개국 50주년으로 《루팡 3세》와의 크로스오버로 루팡 3세 VS 명탐정 코난 TV 스페셜이 나왔으며, 극장판으로 루팡 3세 VS 명탐정 코난 THE MOVIE가 제작되어 2013년 12월 7일 일본에서 개봉했다. 그리고 소년탐정 김전일과의 크로스오버로 우연히 만난 두 명의 명탐정이라는 게임이 나왔다.사신들의 지옥 정모 자세한 것은 항목 참고. 코난과 루팡이 동일세계이며, 김전일도 같은 세계라면, 이쪽 세계엔 세계적 도둑이 대체 몇명이냐. 루팡 3세, 괴도 키드, 괴도 신사[15]

2014년 12월 26일, 명탐정 코난 연재 20주년 기념으로 영화 《열쇠 도둑의 방법》와 콜라보레이션을 한 TV 스페셜 에도가와 코난 실종사건: 사상 최악의 이틀간이 방영되었다.

10 한국 팬덤

한국에서 오래 방영한 애니메이션이며, 일반인도 쉽게 진입이 가능한 옴니버스 형식인데다가 세세한 설정이 별로 없다 보니 다른 애니메이션보다 진입 문턱이 낮아서 팬덤이 상당히 두터운 축에 속한다.[16] 그 두터운 팬덤을 바탕으로 한 2010 최고모에토너먼트에서 보여준 화력은 대단했다. 그 덕에 남성향/여성향 작품으로 갈라지게 된 2011 최고모에토너먼트에서는 여성향 작품으로 분류되어 남성향 부문 출전이 금지되었다.

의외로 알려지지 못한 사실이지만, 국내에서 올드팬의 복귀가 가장 활발한 애니메이션 중 하나이다. 이는 앞서 언급한 옴니버스 형식이기에 그렇다. 원피스, 포켓몬스터 같은 대작들의 경우 올드팬이 잠시 휴덕하다가 복귀하게 되면 원체 많이 나온 작품이기에 다시 보기를 꺼려해서 라이트팬으로 갈아타거나, 심할 경우 복귀에 부담을 느껴 아예 팬덤을 이탈해 버리는 반면, 코난은 옴니버스 형식이라 올드팬의 복귀가 빠르며, 옴니버스라서 올드 팬 또한 복귀하는 것에 대해서 부담을 느끼지 않는다. 이는 같은 옴니버스 작품인 도라에몽크레용 신짱도 이에 해당한다.

옴니버스 작품치고는 모에 요소가 너무나 많다 보니 옴니버스 작품인데도 불구하고 헤비 팬덤의 비율이 매우 높은 편이다.[17] 그덕에 앞서 언급한 대로 팬덤의 화력이 절륜한 편이다.

국내 팬덤으로는 쿠도넷과 퍼스트 코난이 양대 산맥으로 손꼽힌다. 각종 정보 전달은 퍼스트 코난이 더 빠른 편. 퍼스트 코난은 처음 개설된 명탐정 코난 네이버 팬카페로서, 네이버 카페에서의 기록만 비교하면 이쪽이 쿠도넷보다 더 오래 되었다. 네이버에서 현재 쿠도넷과 더불어 회원수가 많은 카페이다. 회원에 대한 물갈이를 하지 않으며 이유는 신고 게시판 시스템이 있으며 잠수자를 일일히 잡을 수는 없다는 것이다. 카페에서는 코난과 관련된 동인 행사(온리전)에 적극적으로 홍보를 하고 있다. 케이블 만화채널 얼굴 마담인 작품 특성상 전반적으로 평균 연령대는 무척 낮은 편. 12살 코덕이에요~ 하는 글도 별로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을 정도이다. 하지만 《명탐정 코난》과 같이 자란 팬들도 상당한지라 20대 초중반에서 심지어 30대의 직장인 팬들도 드문드문 보인다. 연구글의 퀄리티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인 게 단점인데, 연구글의 대부분이 커플 관련 연구 분석글이다. 게다가 팬들이 거의 커플에만 관심을 가지다보니 코난이 가진 추리물로서의 문제점, 스토리의 문제점, 캐릭터성 붕괴 논란에 대해 제대로 논의가 안돼 이에 질려 탈퇴하는 사람들도 적잖게 있다. 반면 팬픽 및 팬 만화 등의 창작은 매우 활발하다. 서투른 사람들도 있지만, 잘 쓰는 분들이 많으니 참고 바람.사고팔기 게시판이 마련되어 있어 극장판마다 선착순으로 얻을 수 있는 뱃지를 파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이 경우 화염의 해바라기 때 몇몇 이들은 뱃지 판매를 삼가달라는 명탐정 코난측의 호소에도 무시하고 뱃지를 판매하여 비뚤어진 팬심을 보여주었다. 시사회 이벤트도 원활하게 진행한다. 쿠도넷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개설된 팬 사이트다. 처음에는 제로보드 기반이었으나 사이트가 사라지면서 네이버 카페(네이버 지부)로 터를 옮겼다. 이후 서버를 복구하면서 본진인 사이트가 다시 열렸지만 리젠율은 네이버 지부에 비해 턱없이 낮다. 이제는 네이버 지부를 본진으로 아는 사람이 많다. 퍼스트 코난보다 대체로 더 진지한 분석글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하루에 올라오는 게시물 양이 참...안습하단 거지

2015년에 이어 2016년 8월 27일 토요일 온리전이 개최되었다. 공식 사이트는 이쪽. 코난 온리전

네이버 지식iN에서 코난 관련 질문들에 대한 답변 활동을 하고 있는 aptx1982[18]란 사람이 있는데, 특정 캐릭터가 언제 뭘 어떻게 했는지는 물론, 심지어 애니메이션의 한 장면만 보고도 몇 화인지를 맞추는 매니아 중 한명이다[19]. 이외에도 여러 지식인이 활동하고 있다. 범죄, 추리 애니메이션 전문가 목록

<에이지 오브 코난>이 국내 서비스를 시작할 때 코난이라는 단어가 들어갔다는 이유로 코난 아류작이라고 욕을 하여 잘못된 팬심을 보여줬다. 위에서 읽었듯이, '코난'이라는 이름 그 자체는 미국의 '코난 더 바바리안'이 먼저다.로버트 E. 하워드보다 아서 코난 도일이 앞 시대 사람이라는 것은 넘어가도록 하자

11 기타

각종 영상물의 총기 정보를 모아놓기로 유명한 IMFDB에도 해당 항목이 있다. 여기로

각종 영상물에서 나온 각종 차량 정보를 모아놓기로 유명한 사이트인 IMCDb.org에서 해당 항목(명탐정 코난)이 있다 여기로

요미우리TV와 서일본여객철도(JR 서일본)가 지역 홍보 관련으로 제휴라도 하는지 가끔 코난 일행이 별 이유없이 관광지로 놀러가서 관광 명소를 소개하는 편이 방영된다. 정확히는 서일본여객철도와의 협력으로 이루어지는 미스테리 투어의 일환이다.[20] 관광명소에서 한창 관광 중에 사건이 일어나거나 주요 참고인과 알게 된다. 그리고 누군가 죽는다 역시 사신 아니면 아이가 유괴된다

그리고 이 작품에서 변장은 말 그대로 넘사벽적인 능력으로 선보인다. 대표적인 변장의 달인으로 나오는 캐릭터로서 남자는 단연 괴도 키드, 여자는 쿠도 유키코, 베르무트가 대표적. 더욱 대단한 건 성별도 가볍게 뛰어넘는 변장술이라는 것. 특히 괴도 키드와 베르무트는 양성류 실력도 발휘할 정도. 거기에 코난은 변조기를 써야하는 음성 변조도 이들은 가볍게 헛기침 몇번하고 나면 바로 변한다. 헐....

작중 연인 관계거나 짝사랑중인 인물들 간의 특징이라면 어느 한쪽이 환장하게 둔해 빠져서 보는 독자&시청자들로 하여금 발암을 유발 시킨다. 당장 코난도 진정한 정체인 신이치일때도 란의 마음을 잘 몰라서 여러번 란의 속을 썩였고 코난이 되서도 변하는 게 없다... 헤이지♡카즈하쪽도 마찬가지고 와타루♡미와코 라인도 짝사랑때는 미와코의 둔한 면 때문에 와타루가 애좀 먹었다.

범인은 정체가 드러나기 전엔 성별, 나이, 키등에 관계 없이 모두 180cm~190cm 정도의 장신에 건장한 몸집의 남성 실루엣으로 그려진다.

여담으로 애니메이션에서 메구레 경부와 모리 탐정의 정장은 한국 기준 6기까지는 항상 같은 컬러였다. 메구레는 진한 주황색[21]의 정장을, 모리 탐정은 연한 남색의 정장이었다. 그러다가 한국 로컬 기준 7기부터 정장의 색이 회차마다 조금씩 달라진다. 그래봤자 디자인은 변한게 없고 팔레트 스왑 수준으로 색만 변경한거지만 단벌 신사에서 벗어난게 어딘가...

등장인물들이 놀랐을때는 눈동자색상이 회색 눈동자로 바뀐다. 이는 작중에 등장하는 엑스트라 인물들도 해당된다.

사실 현실적인 요소는 머리색 뿐이라 한다.

12 관련 항목

위에서 분류되지 않은 항목들을 넣을 것. 단, 위에서 분류된 항목의 하위항목은 넣지 말 것.

  1. 사실 미래소년 코난은 30년전 작품으로 지금 세대에서 미래소년 코난보다 현재도 연재중인 명탐정 코난의 인지도가 더 높다.
  2. 물론 알 사람은 알지만, 원래 서양에서는 기승전배틀물이 인기다. 나름 일상 애니나 학원물이나 기타 장르들도 잘 흥하는 한국이나 일본보다 이런 경향이 두드러지는 편.
  3. 국내 만화책에서는 帝丹을 처음에는 한국식 독음인 '제단'으로 번역, 이후에는 '데탄', '테이탄'으로 번역했다.
  4. 셜록 홈즈의 작중 하숙집 주소가 영국의 베이커 가(街) 221B
  5. 예외라면 나중에 지옥의 광대에게 제거당하는 범인을 제외하고는 사망자가 한 명밖에 없는 하야미 레이카 유괴 살인사건. 이 사건도 추리 과정에서 피해자가 1명뿐으로 밝혀졌다. 외전까지 치면 꽤 된다.
  6. 이진칸촌 살인사건이 대표적. 김전일이 코난보다 에피소드 분량이 많긴 하지만, 그래도 만화책 1권 정도기 때문에 사건 피해자가 두 자리수를 넘긴 사건은 의외로 별로 없다.
  7. 대한민국 전역에서 살인으로 인해 사망하는 사람의 수가 1년에 400명이 안 된다.
  8. '환상'으로 쓰고, '미라주'로 읽는다.
  9. 국내는 디지털 터치에서 2010/12/16에 한국어로 발매했다.
  10. 아마 BREAK가 수록된 LIVING DAYLIGHT(싱글,1997)가 킹 레코드로 발매되서 그런듯 하다.그런데 독일어판에서 더빙되서 방영했다.
  11. 위키백과의 TWO-MIX 항목에 따르면, 해당 에피소드가 연재된 시기가 1997년이고 「LIVING DAYLIGHTS」가 발매된 시기가 1997년 11월이다.
  12. 사실 타액으로 동일인인지를 알아내는 것은 24권이 나왔던 시기에도 가능한 기술이었다. 다만, 비싼 비용과 여러 제약으로 수사기법으로는 안쓰였던 것일뿐이다.
  13. 일례로 1997년 방영된 기차 여행 살인사건편을 보면 기차 시간표에 1997년 5월 기준이라는 문구가 있다.
  14. 하지만 장기 방영에 돌입한 후에도 간혹 날짜가 나왔는데, 침묵의 순환선편에서는 방송 당시 시기인 1999년 8월이라는 날짜가 또 나왔다. 그리고 더취조실에서 나온 cctv 영상에 2009년이라고 나온다.
  15. 사실 각 작품마다 서로 다른 평행세계라는 설정이라 모두 같은 세계관인건 아니다.
  16. 참고로 한국에서 인지도가 높은 디지몬이나 포켓몬, 유희왕은 인지도에 비하면 팬덤 규모가 정말 안습한 수준인데 그 이유가 바로 진입 장벽이 높기 때문이다. 디지몬은 작품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세세한 세계관까지 알아야 되고, 시리즈를 거듭할 때마다 세계관이 달라지니 진입 장벽이 너무 높아 인지도에 비하면 팬덤 규모는 정말 처참한 수준이다. 유희왕이나 포켓몬도 미디어믹스물과 후속작들이 많다 보니 진입 장벽이 결코 낮은 편이 아니다. 반면 코난은 한국에서는 인지도 면에서는 위 세 작품들에 비하면 밀리지만, 팬덤 규모가 더 크고 두터운 이유는 이 진입 장벽이 낮은 게 가장 큰 이유다. 마찬가지로 도라에몽이나 크레용 신짱도 옴니버스 형식인데다가 진입 장벽이 낮다보니 팬덤이 두터운 편이다.
  17. 기본적으로 옴니버스는 성공하기 힘든 장르인데다가, 성공을 한다고 해도 헤비 팬덤을 확보하기 힘든 장르이며, 장기간 헤비 팬덤을 육성/양성/유지시키기 어려운 장르이다.
  18. 아이디의 의미는 aptx4869의 aptx과 태어난 년도인 1982년도를 합쳐 만든 아이디라고 한다.
  19. 사실 이 사람뿐만 아니라 지식iN에서 애니메이션 분야의 등급높은 답변자들은 본인이 활동하는 애니분야에 대해서는 빠삭하게 꿰고 있다. 단지 코난이 엄청난 분량을 가지고 있고 활동했던 기간이 길었기 때문에 부각될 뿐, aptx1982란 사람 말고도 코난 분야의 답변전문가들 , 명 이상이 비슷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20. 코난과 하기 전에는 소년탐정 김전일과 미스테리 투어 이벤트가 있었다.
  21. 보기에 따라선 황토색으로도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