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 액션 퍼즐 패밀리 시리즈
액션 퍼즐 패밀리 시리즈 | ||||||||
액션 퍼즐 패밀리 | 액션 퍼즐 패밀리2 | 액션 퍼즐 패밀리3 | 액션 퍼즐 패밀리4 | 액션 퍼즐 패밀리 UP | 액퍼배틀3D | 아쿠의 퍼즐 패밀리 | 돌아온 액션 퍼즐 패밀리 | 액션퍼즐타운 |
목차
1 개요
2015년 12월 경 출시된 컴투스의 모바일 게임 액션 퍼즐 패밀리 시리즈 중 하나로, 돌아온 액션 퍼즐 패밀리의 후속작이자 글로벌판.
2 상세
기존 카카오게임 플랫폼을 벗어나 게임빌-컴투스 통합 플랫폼인 HIVE로 플랫폼을 옮겨갔다. 글로벌 플랫폼을 염두로 뒀는지 다국어를 지원하고 게임 내 보이스도 영어 느낌이 나게 변경되었으며, 기존 학교대항전이 사라진 대신 세계 랭킹을 매기고 있다. 물론 기존 국가별 랭킹도 여전하다. 게임 방식도 2가지로 분화, 피처폰 시절 액퍼 시리즈의 진행 방식을 기본으로 둔 일반 모드와, 전작까지의 시간 플레이에 기반을 두고 있는 시간 모드로 나누어졌다.
게임들은 대부분 돌액퍼 시절의 게임들을 가져왔지만, 일부 시스템의 조정이 가해졌다. 체감할 수 있는 가장 큰 변화는 콤보 유지 시간. 전작에 비해 널널해져서 잠깐만 망설여도 콤보가 끝나던 전작과는 달리 생각을 많이 하거나 많이 옮겨도 콤보로 인정해준다. 덕분에 스코어링도 편해진 편. 또한 '밥' 개수의 개념이 바뀌어서, 게임 시작시 3개를 요구하게 된 대신 20개가 기본 용량이 되었으며, 이는 레벨을 올릴 수록 점점 늘어난다. 게임 내 아이템도 폭탄(랜덤 아이템) 부스터, 콤보 지속 증가, 슈퍼 피버 스타트로 전 게임이 통일되었다. 또한 코스튬의 강화를 위해서 '재료'라는 개념이 생겨났다. 재료는 6가지 카테고리에 각 3단계가 있으며, 게임을 하는 중 재료 상자를 얻거나, 코스튬을 분해함으로써 얻을 수 있다. 하급 재료의 조합으로 상급 재료를 얻는 것도 가능. 이와 같은 개념으로 캐릭터 강화를 위해서 '조각'도 추가. 조각은 재료 상자에서 낮은 확률로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이들은 전작 뽑기의 그것처럼 24시간마다 변화하는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참고로 뽑기는 전전작처럼 다시 완전 랜덤으로 돌아갔으며 일반, 고급, 밥솥 뽑기와 더불어 부위별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내 맘대로 뽑기가 추가되었다. 여러모로 현질성이 늘어난 느낌.
게임 외적으로는 '광장'이 추가, 실제 시간을 소비해서 캐릭터에게 일을 시켜서 일정 확률(캐릭터의 레벨과 친구의 지원에 조정됨)로 재화를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광장에서 일을 한다고 해서 게임 내에서 캐릭터를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것은 아니다. 시리즈의 아이덴티티라고 할 수 있는 '이사'는 아쿠가 집을 나가서 독립했다는 설정으로 건재하지만 점수만 올려도 이사가 되는 전작들과는 시스템이 다르다. 시리즈 최초로 아쿠의 집에 들어갈 수 있고, 그런 집 안에 '가구'를 놓음으로써 업그레이드 권한을 얻을 수 있다. 가구는 불시에 발생하는 퀘스트를 클리어해야만 얻을 수 있으며, 일정 가구 수를 충족한 후 돈을 지불함으로써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진다. 업그레이드를 한 뒤에는 매일 정해진 보상이 제공된다. 이런 퀘스트 말고도 메인 화면 내 캐릭터들이 랜덤으로 제공하는 퀘스트들이 있는데, 성공하면 소정의 보상을 제공한다. 물론 이 퀘스트를 받지 않는 것도 가능하며, 게임 내 팁에서도 원치 않는 퀘스트는 거절하고 다른 퀘스트를 빨리 보게 하는 게 좋다고 말한다. 또한 '도전 최강자' 모드도 있는데, 불시에 추가되는 랭킹 모드이다. 상위 300위까지 보상을 주며, 랭킹 등록은 최대 3회까지 가능.
2016년 10월 현재 게임은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태.
3 게임 목록
이번작에서는 게임이 캐릭터 이름으로 수식되지 않게 되었다. 게임 내 정렬 순서대로 소개.
3.1 칠칠칠땡
전작의 '눈사라미의 칠칠칠땡'에서 넘어온 게임.
7을 2개 모아 77을 만들고, 77을 2개 모아 별을 만들어서 최종적으로 터뜨리는 것이 기본 방식. 시간이 지날 수록 판이 4x4에서 5x5로 커지며, 별에서 별 2개가 묶인 게 또 만들어지기도 한다.
3.2 삼단정리
액션 퍼즐 패밀리의 상징이라고도 볼 수 있는 게임으로, 전작의 '엄마의 삼단정리'에서 넘어온 게임.
3열 종대 필드에서 블럭을 옮겨서 세로로 3개를 뭉쳐서 터뜨리는 게임. 전작과는 달리 조금 많이 움직여도 콤보 유지는 되지만 여유로울 정도는 아니니 방심은 금물.
3.3 왕상하이
4에서 처음으로 등장했으며, 전작의 '외삼촌의 왕상하이'에서 넘어온 게임.
2차원 공간에서 아래에서 밀려오는 블럭들을 사천성의 방식[1]으로 터뜨리는 게 기본 방식. 블럭이 중력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밑으로 내려오며, 밑으로 내려왔을 때 주변에 같은 블록이 있으면 연쇄가 일어난다. 2x2의 큰 블록이 나오기도 한다. 전작과는 달리 끝까지 눌러도 자살이 되지 않기 때문에 슈퍼 피버에서 최대로 올려서 최대한으로 연쇄를 노려볼 수 있다.
3.4 니편내편
아쿠의 퍼즐 패밀리에서 등장한 '삼촌의 니편내편'이 전작을 거쳐 넘어온 게임.
일렬 종대로 내려오는 캐릭터들을 표시된 대로 좌우로 분류하는 게임. 게임이 진행되면 좌 우 각 3종류씩 총 6종류가 추가되게 된다. 캐릭터들은 확실한 색상 구분이 있기 때문에 헷갈릴 걱정은 없다. 그러나 액퍼타 추가 요소로 내려오는 캐릭터가 먹구름을 갖고 있을 수 있게 되었는데, 여기서 틀려버리면 일정 구간동안 캐릭터들이 흑백이 되어버린다.
3.5 수학교실
전작의 '체육쌤의 수학교실'에서 넘어온 게임.
밑에서 올라오는 자연수와 - 블록들을 선으로 이으면서 끝자리가 '7'이 되는(ex. 7, 17, 27...) 자연수로 만들어 터뜨리는 게임. 전작과는 달리 같은 숫자로 탑이 쌓여서 움직일 수 없게 되면 즉시 모든 블록을 터뜨려준다. - (마이너스) 블록은 블록 바로 뒤에 연결된 숫자를 빼는 블록으로, - 블록으로 조합을 마무리해도 '- 0'이라고 생각되어 별다른 제한이 나오지 않는다. 한가지 팁으로, 아래의 주요 조합들을 기억해두자.
- 극초반(2, 5): 2 + 5 = 7, 2 + 2 + 2 + 2 + 2 + 2 + 5 = 17
- 1 등장 후: 1 + 1 + 1 + 1 + 1 + 2 =7(슈퍼피버), 1 + 1 + 1 + 2 + 2 = 7, 1 + 2 + 2 + 2 = 7, 1 + 1 + 5 = 7
- 3 등장 후: 1 + 3 + 3 = 7, 1 + 1 + 2 + 3 = 7, 2 + 2 + 3 = 7, 3 + 3 + 3 + 3 + 5 = 17
- 4 등장 후: 3 + 4 = 7, 1 + 2 + 4 = 7, 4 + 4 + 4 + 5 = 17
- 6 등장 후: 1 + 6 = 7, 5 + 6 + 6 = 17, 2 + 3 + 6 + 6 = 17, 2 + 4 + 5 + 6 = 17
3.6 뿅뿅뿅
아쿠의 퍼즐 패밀리에서 등장한 '조카의 뿅뿅뿅'이 전작을 거쳐 넘어온 게임.
흔히 볼 수 있는(혹은 있었던) 같은 색 터뜨리기 게임으로 3개 이상인 블럭들을 눌러 터뜨리는 게임이다. 이런 게임들이 그렇듯 속도가 매우 중요한 게임.
3.7 짝꿍짝꿍
전작의 '불여우의 짝꿍짝꿍'에서 넘어온 게임.
한 마디로 사천성. 실제 게임 방식도 스피디한 사천성 게임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다만 난이도는 쉬운 편.
3.8 고향방문
전작의 '삐끼의 고향방문'에서 넘어온 게임.
3줄의 필드에서 나오는 운석들을 피하는 게임. 아래를 눌러 속도를 늘릴 수도 있다. 여타 게임들과는 달리 아슬아슬하게 피한다 해서 점수 추가는 없으니 계속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아래를 누를 때 약간의 딜레이 후 속도가 추가됨에 주의.
3.9 불량식품
전작의 '니편이의 불량식품'에서 넘어온 게임.
흔히 애니팡류 게임이라 불리는 3x3 매칭 게임. 역시 판이 지속될 수록 점점 종류가 늘어난다. 여타 게임들과는 달리 보너스 아이템은 오직 5개를 일렬로 맞추었을 때만 주어지므로 주의. 게임 중 내려오는 돌을 깨면 마치 보너스 아이템이 있을 거 같지만 실상을 일반 블록이다. 이는 돌액퍼에서 돌을 깨면 보너스 아이템이 있었던 것의 흔적으로, 액퍼타에서 전체적으로 보너스 아이템들이 물갈이되서 생긴 결과이다.
3.10 치매예방
2에서 처음으로 등장했으며, 전작의 '아쿠의 치매예방'에서 넘어온 게임.
3x4의 휴대폰 자판 화면에서 나오는 카드들을 기억해 한 쌍씩 매칭하는 게임. 전작과는 달리 콤보 유지 시간이 '멈칫'하면 사라지는 수준에서 약간 '고민'할 시간까지 생길 정도로 널널해졌지만, 카드 무늬 체계가 더 헷갈리게 바뀌었다. 특히 파랑색 계열(그냥 웃는 구름, 눈을 찡그리며 웃는 단독샷 구름, 곰돌이)과 주황색 계열(해바라기, 그냥 웃는 별, 눈을 감고 웃는 별)에서 혼란이 강화되었다. 다행히 초록색 키위, 회색 백수토끼, 노랑색 컵케이크 등 단독으로만 나오는 색상들도 분명히 존재한다. 친구 프로필 사진을 카드 무늬로 쓰기도 하는데, 프로필 사진이 서로 다른 무늬로 분화되는 악랄한 경우는 없으니 안심하길. 친구가 없을 경우에는 파랗게 질린 아쿠 얼굴이 나온다.
3.11 붕어빵타이쿤
컴투스의 다른 프랜차이즈였다가 전작으로 이식되었던 '붕어빵타이쿤'이 넘어온 게임.
반죽을 넣고 불을 넣어주면서 일정량 구워지면 뒤집고, 이 상태에서 조금 더 있다가 소리가 나면 뺀다. 황금빛으로 빛나면서 익은 붕어빵은 더 높은 스코어를 준다. 불 관리, 반죽 관리, 뒤집기, 그리고 너무 오래 구워서 판이 타버리면 긁어도 줘야 해서 여러 가지를 생각해 줘야 하는 명실상부 최고 난이도의 게임. 다만 붕어빵이 안쪽부터 먼저 익는다는 것을 기억해서 영역을 분할하면 쉬워질 수도?
3.12 길 찾기
아쿠의 퍼즐 패밀리에서 등장한 '할배의 길찾기'가 전작을 거쳐 넘어온 게임.
5x5 -> 6x6 보드에 위치한 캐릭터들을 서로서로 선으로 이어주는 게임. 반드시 길이 겹치지 않은 채로 모두가 이어져야 하며, 진행 중 길이 침범되면 콤보가 초기화되는 것도 전작과 같다. 잇다 보면 크게 돌아야 할 것들과 짧게 연결해 주어야 할 것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한다.
3.13 숫자 찾기
액퍼타의 유일한 오리지널 게임.
여러 게임, 심지어 액퍼 전작들에서도 비슷하게 볼 수 있었던 숫자 연속해서 맞추기 게임. 한 숫자를 끝까지 맞추면 다른 색깔의 숫자를 릴레이로 맞춘다. 중간에 판이 커지는 부분이 있으므로 조심.
4 캐릭터 목록
럭키와 아쿠를 제외한 모든 캐릭터는 일정 미션을 성공하면 코인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보석 구매 가격은 동 10, 은 30, 금 100, 빨강 300. 코인 구매 가격은 동 2500, 은 9000, 금 35000, 빨강 추가바람.
전작에서 이름이 바뀐 캐릭터들이 있다. '삐끼 -> 버니', '막내 -> 동생[2]', '아가 -> 베이비' 등이 예시.
4.1 동색 별 등급
아쿠 - 게임 최초 구동
엄마 - 누적 점수 50만 점 달성
삼촌 - 일반 모드 5회 하기
바비 - 게임 업그레이드 20회 하기
아빠 - 튼튼한 벽돌집(집 레벨 10)으로 이사 완료
4.2 은색 별 등급
버니 - 시간 모드 15회 하기
동생 - 개조한 개집(집 레벨 5)으로 이사 완료
할배 - 코스튬 15회 획득
좀비 - 유저 레벨 10 달성
그리닝 - 일반/고급 뽑기 20회 하기
큐 - 5일 연속 출석하기
할매 - 친구에게 밥 선물 20회 보내기
본즈 - 업적 보상 30개 획득
4.3 금색 별 등급
에기 - 도전 랭킹 9회 등록
봉가 - 광장 미션 30개 성공
바이킹 - 캐릭터 10명 보유
마를린 - 코스튬 30개 획득
엘비수 - 유저 레벨 25 달성
율리아 - 돌발 퀘스트 50개 클리어
쓰리팍 - 업적 보상 50개 획득
게이샤 - 코스튬 50개 획득
로보 - 소소한 소저택(집 레벨 16)으로 이사 완료
4.4 빨강 별 등급
델리 - 친구에게 밥 선물 50회 보내기
베이비 - 레벨 Max 캐릭터 5명 보유
마리아나 - 도전 랭킹 50회 등록
억수르 - 유저 레벨 35 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