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고코로

1 동방프로젝트에 나오는 가문의 이름

야고코로(八意)는 에 있는 한 가문(家門). 이 가문 사람들은 대대로 머리가 좋으며 의학 쪽에 뛰어나다 한다. 특히 야고코로 에이린의 경우, '달의 두뇌'라 불리울 정도로 굉장히 뛰어난 지능을 보유하고 있다. …라곤 했지만 실제로 등장한 야고코로 가문의 사람은 에이린 하나뿐. 심지어 월인을 직접적으로 다룬 동방맹월초에서도 나오지 않았다(…).

2 동방프로젝트동인 캐릭터 중 하나

파일:Attachment/b0040388 47d360139d9f2.jpg

야고코로(ヤゴコロ, 八意가 아님)는 일본 익명 게시판에서 나온 AA(아스키 아트) 캐릭터로 (・)。(・) 같은 식으로 축약되어 표현되기도 한다. 야고코로, 혹은 야고코로 선생으로 불린다.

야고코로 에이린을 나타내는 것 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모자쓰고 좌약같이 생긴 괴생물체 로 따로 분화된 캐릭터 취급을 받고 있다.

익명 게시판 쪽에서 꽤 인기를 끌었는지 후에 동방프로젝트의 2차창작 어레인지 음반을 만든 IOSYS에서 만든 앨범의 홍보 플래시 영상을 만들 때도 삽입 되었다. 그 덕분에 기존에 동방을 잘 모르던 사람들 사이에서는 이 캐릭터가 이오시스에서 창작한 캐릭터라 착각하고 있기도 하다.

참고로 이오시스에서 만든 홍보 플래시에서 야고코로가 나온 부분만 본따 슈팅 게임 형태로 만든 것도 있다. 게임 제작자는 YOSINAC의 sin. 거기에서도 이오시스 플래쉬에서의 그 '엽기적이고 거대한 파돌리기'를 보여준다.[1]
여기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참고로 이 동인 캐릭터는 원판이 존재한다(!). 어느 스톱모션 클레이 애니메이션의 주인공인데, 버섯. 일단 모자 빼고는 완전히 판박이인데 스토리상 어느 용 을 구해주고 보답으로 마법의 코를 받았다는 설정. "뿜!뿜!" 하고 코를 두 번 누르면 머리의 갓이 원하는 대로 변한다. 일본에서도 방영되고 있는 중.[2]
  1. 참고로 파를 들고 있는 이유는 감기를 앓을 땐 파를 엉덩이에 꽂으면 낫는다는 민간요법이라기도 뭐한 개그 소재에서 비롯된 것.
  2. 애니메이션 이름은 '카펠리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