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load/Download
파일 전송방식의 일종.
인터넷을 포괄한 TCP/IP 환경[1]에서 파일을 전송하는 것을 통틀어 이르는 것으로, 단말기를 기준으로 그 위의 무언가[2]로부터 파일을 들이는 것을 다운로드, 그 역과정을 업로드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 입장에선 극도로 업로드를 많이 하지 않는다는 특성 상 다운로드가 업로드에 비해 회선 속도가 빠르게 잡혀 있다. 지금도 간간히 쓰이고 있는 통신망인 ADSL이 극단적인 예.
생각하는 사람이 없어서 그렇지만, 업로드와 다운로드는 동시에 작용하는 과정이다. 업로드가 상대편 입장에선 다운로드이며, 다운로드가 상대편에선 업로드인 셈이다. 파일을 다운로드 할때 제공자에게 액세스 신청을 하여 제공자가 허락하면 파일을 다운받고자 하는 사람에게 업로드 하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고로 나무위키에서는 통합된 항목으로 작성한다.
클라이언트가 다운로드 속도가 중요하듯 서버는 업로드 속도가 중요하다. 서버 유지 비용이 결코 저렴하지 않은 것도 이 때문.
토렌트의 경우는 업로드/다운로드의 동시 요청이 잦은 편이므로 회선 대역폭을 상당히 점유하게 된다. 공용 Wi-Fi에서 이런 짓을 하는 것은 민폐가 따로 없으니 주의할 것.
자못 다운로드를 다운으로 줄여서 불리는 편이다. 다만 컴퓨터가 과부하로 맛이 간 상태와 혼동하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이 중 불법 업로드·다운로드는 많은 게임 회사를 망하게 한 만악의 근원이다. 당연한것 아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