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 시리즈에 나오는 금속. 이스 6에서 처음 등장한다.
엘딘의 마법과학에 의해 만들어진 금속. 에멜이라는 특수한 광물을 정제하여 만든다. 에멜은 녹색의 반투명한 광물로 철보다 높은 강도를 지닌다. 얼지 않는 물을 채운 솥 안에 에멜을 넣으면 여러가지 색의 에메라스가 짜여져 처음에는 청, 적, 금 3가지 에메라스가 나오고, 그 다음에는 흑, 백 에메라스가 나온다. 3색의 에메라스는 비교적 정제가 쉽지만 흑과 백 에메라스는 그 방법이 굉장히 까다롭다. 그리고 너무나도 강력한 힘을 지녔기에 제어하기가 어려워 유익인들은 인간에게 흑, 백 에메라스의 정제방법을 가르쳐주지 않았다.
그러자 몇몇 인간들은 독자적으로 에메라스 정제를 연구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세가지 에메라스 이후 흑, 백 에메라스가 나오는 일은 없었고 솥에 남은 것은 조악한 잿빛 에메라스 뿐이었다. 실패가 계속되자 인간들은 유익인이 자신들에게 일부러 기술을 가르쳐주지 않는 것이라 생각하고 유익인인 아르마에게서 나피쉬팀의 상자의 제어 키 역할을 하는 검, 아르마리온을 훔쳐낸다. 그리고 에메라스 제조 기술이 숨겨져 있을 것이라 생각되는 나피쉬팀의 상자로 침입해 상자를 조작하나 상자는 폭주해 강제 배수 모드에 들어간다. 이에 대 해일이 일어나 엘딘 왕국은 바다에 잠기고 만다. 폭주한 상자는 아르마가 스스로를 희생해 봉인하지만 상자의 기능은 살아있어 이후로 카난 제도의 대 소용돌이가 생기게 된다. 이 때부터 나피쉬팀의 상자에 침입한 인간들과 그 후손들은 어둠의 일족으로 불리며[1] 에레시아 대륙에서 암약하게 된다.
에메라스는 생각을 영력으로 변환하는 힘을 지니고 있으며 무기, 방어구, 건축물 등 여러 용도로 사용되었다. 소재를 만들어내는 기술은 남아있지 않으나 과거의 파편을 녹여 무기나 방어구를 가공하는 기술이 아인들에 의해 전해져 온다. 이스 6에서 레다 족을 보면 에멜 광석을 가지고 에메라스 검을 제련하거나 창이나 화살촉 등에 사용하는 모습이 등장한다.
각 에메라스 설명. 이스 대전집을 기초로 한다.
- 청 에메라스
- 금 에메라스를 제어하는 성질을 지닌다. 달의 가면(이스 4), 리발트(이스 6), 푸른 타브라스(이스 6)가 이에 속한다.
- 적 에메라스
- 브리란테(이스 6), 붉은 타브라스(이스 6)가 이에 속한다. PS2판 이스 5에서는 아이샤라는 유익인이 케핀에 적 에메라스를 전수했다는 설정이 있으나 원판 이스 5는 유익인과는 아무 관련이 없어 PS2판만의 오리지널 설정이다.
- 금 에메라스
- 생명을 활성화하는 특징을 지닌다. 토지의 개량이나 삼림의 보전을 위해 사용된 도구가 몇 개 만들어졌다고 한다. 태양의 가면(이스 4), 에릭실(이스 6), 금빛 타브라스(이스 6)가 이에 속한다.
- 흑 에메라스
- 3색의 힘을 겸한 에메라스. 모든 에메라스 중 가장 강력한 마력을 지니고 있으며, 마력을 증폭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것을 사용하여 만든 도구는 의사를 지니게 되기도 한다. 백 에메라스로 만들어진 도구만이 흑 에메라스를 제어할 수 있다. 이스 1과 이스 2에서는 이스 왕국에서 흑진주의 마력으로 만들어낸 금속인 크레리아가 등장한다.
- 흑진주(이스 2,오리진), 아르마리온(이스 6), 나피쉬팀의 상자(이스 6), 에른스트의 날개(이스 6), 검은 타브라스(이스 6)가 이에 속한다.
- 참고로 이스 페르가나의 맹세에 등장하는 브레이브 소드가 흑 에메라스라는 설정은 근거가 부족한 추측에 불과하다. 제노스가 유익인이라는 설정 또한 근거가 없는 낭설이다.[2] 오히려 브레이브 소드가 에메라스가 아니었기에 재 에메라스인 갈바란을 검만으로 죽일 수가 없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3] 브레이브 소드만으로는 제노스도, 아돌도 갈바란을 죽일 수 없었고, 제노스 섬에 장치된 자폭장치를 쓴 후에야 갈바란을 소멸시킬 수 있었다.
- 에메라스 소재 무기가 아니라 해도 상대 에메라스에게 어느 정도 데미지를 주는 게 가능하단 것은 이스 이터널에서 플레임 소드로도 다크 팩트에게 약간의 데미지가 들어가는 것과, 이스6에서 아돌이 철검으로 재 에메라스인 데미갈바를 일시적으로 무력화한 걸 보면 알 수 있다.
- 백 에메라스
- 흑 에메라스와는 달리 생물로서의 성질에 특화된 에메라스. 이것으로 만들어진 육체로 몸을 옮김으로써 유익인이 탄생했다. 또한 흑 에메라스를 제어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어서 제어장치로써도 이용되었다. 이후 인공자궁 정령의 어머니를 만들어, 나중에 태어나는 유익인의 신생아는 최초부터 백 에메라스의 몸을 가지고 태어나게 된다. 백 에메라스의 신체는 외부의 공격이 없는 한 불로불사이다.
- 백 에메라스는 레아와 피나(이스1,2,오리진), 엘딜(이스 4), 아르마의 유체(이스 6), 정령의 어머니(설정), 제메의 신경(이스 6), 하얀 타브라스(이스 6)가 등장한다.
- 잿빛 에메라스. 인간들의 솥에서 흑, 백 에메라스를 대신하여 나왔다. 항목 참조.
- 번외: 크레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