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항목 : 웨이스트랜드 2/지역
1 개요
웨이스트랜드 중후반부 지역인 캘리포니아의 도시 중 하나. 지도자는 미스터 매너라는 나이든 남성이며, 라디오방송도 진행한다. 참고로 풀네임은 Mr. Dick Manners(...)로 예의를 중시하긴 하지만 실제로 마음이 좋은 사람은 아니라는 것을 암시하는 이름임을 알 수 있다. Mannerite는 엔젤 오라클 주위뿐 아니라 LA지역 전체를 통틀어 가장 영향력이 큰 집단이며, 치안유지도 담당하고 있다.[1] 산타 페 스프링스의 벽 구멍을 수리하면서 들을 수 있는 라디오 방송 중에서도 '항상 친절하라'는 내용의 라디오 방송을 들을 수 있다. 나중에 로디아 시장의 부탁으로 거래를 트러 가는 길에는 엔젤 오라클 주변의 주민들에게 고민상담도 받는 모양이다. 허락을 받고 라디오에 리피터유닛을 붙일 수 있다.[2]
2 기원
로스 펠리츠 서점(Los Feliz Bookstore)에서 찾아낸 책[3]을 기반으로 행동하는 집단인 예의범절론자(Mannerite)들과, 같은 서점에서 찾아낸 자기계발서[4]를 기반으로 행동하는 집단인 로빈손(Robbinsons)이 합쳐져 생활하게 된 것을 기원으로 한다. 때문에 예의범절론자들의 대부분은 치안, 교육, 의료 등의 일을 하고, 로빈손들은 대개 농업에 종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3 박제된 낙원
벽을 수리하면서 들을 수 있는 방송중에 가장 온건한 방송[5]이라 이들과 적대할 걱정을 없을 것이라 생각할 수도 있다. 엔젤 오라클에서의 입구에서도 우스꽝스럽도록 예의를 챙기는 모습도 보이기도 하고.[6]
하지만 가끔 필드 인카운터로 Mannerites 나 Robbinsons 가 뜨는 것을 보고 우리가 뭘 잘못했나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는데, 딱히 감정있어서 그런 건 아니고 인육 때문이다. 내부에 농장을 꾸렸음에도 불구하고 관습적인 이유를 겸하여 몰래 인육을 먹고 있었던 것. 냉동창고를 열어보면 인간의 시체가 있는것도 이 때문이며 실제로 '정중함의 고기'(Courtesy Meat)라 부르며 주민들에게 대대적으로 배급하고 있다. 이것 때문에 엔젤 오라클 내 의사는 이 식인행위 때문에 생기는 병이 있다며 식인행위를 막도록 부탁을 해 오기도 한다.[7][8][9]
게다가 예의범절이나 청결과 같은 문제 때문에 처형되는 경우도 있는데, 엔젤 오라클에서 들을 수 있는 처형 소식이 바로 그것. 잘 씻지 않는다거나 보면 안되는 책을 보았다는 이유로 처벌이 가해지고 갈려서 고기덩이가 되기도 한다. 주민들도 이 점을 악용해 서로를 모함하는 일까지 벌이기도 한다. 한 주민은 머리가 지저분 하다는 이유로 처형 당할까 걱정해 금서를 남에 집에 숨기려고 까지 한다. 여담으로 그 금서의 이름은 브이포밴데타(...)[10].
게다가 이 세력이 옛날 책을 법으로 여기는 집단이다 보니 라디오 상담 방송을 들어보면 골때리는 경우도 많다. 미스터 매너가 방송을 진행할 때에는 길고 친절하고 병맛스런 대답을[11], 토리 로빈슨[12]이 방송을 진행할 때에는 모든 대답이 "모든 일은 자신의 내면의 힘으로 극복할 수 있다!"로 끝나는 것을 들을 수 있다.
여담으로 이곳 상인은 좋은 물건은 많이 팔기는 하지만 바가지를 씌우므로 가능하면 안사는게 낫다.[13]
황무지에서 제대로 무장된 세력중 하나로 경비들을 보면 전원 파워아머로 무장하고 있다.
4 결말?
아무생각 없이 무책임하게 진행 할 경우, 플레쳐를 처형한 순간 토리 로빈슨과 플래쳐의 아내가 나타나 미스터 매너가 플레쳐의 아내와 바람을 피웠고 자신이 플래쳐의 아내를 빼앗기 위해 플래쳐를 처형했다는 사실을 밝혀 미스터 매너는 축출되고 토리가 권력을 잡게 된다.
이 사건의 실체는 이렇다, 플래쳐 부부는 흔치 않은 토리와 예의주의자 부부였는데 권력을 잡고자 했던 토리가 매너를 실각시키기 위해 플래쳐의 아내에게 협박해 미스터 매너를 유혹시킨것.
이 사실을 밝혀내고 매너에게 알릴경우 미스터 매너가 계속해 권력을 잡게 된다.
어느 한쪽을 도울 경우 그 도운쪽의 수장이 다른 한쪽의 수장의 목을 베올것을 부탁한다. 이 인카운터에서 토스터 수리 부품을 얻을 수 있는데 이 부품은 미스터 매너가 수장일 경우에만 캣 리터를 얻을 때 쓰인다. 즉 이게 메인퀘스트의 목표 달성 파트(...).
하지만 능력이 된다면 어느 한쪽을 몰락시키지 않고 처형을 정지시킬 수 있다. 단, 이렇게 되면 캣 리터는 비폭력적인 방법으로 획득 불가능(...)
만약 플래쳐를 데려오지 못한다면 인질로 잡힌 레인저가 대신 처형 당하니 주의 할것.- ↑ 그런데 엔젤 오라클의 매너라이트들을 전부 죽이더라도 퀘스트관련해 타지역에서 치안유지대를 만나는 이벤트엔 변함이 없다.
- ↑ 화장실에 위치한 하수구로 들어가서 맵 끝에있는 사다리로 올라가면 몰래 붙일수 있다
- ↑ 이름은 The Nauseatingly Correct Guide to Manners. 해석하면 예의범절에 대한 역겹도록 정확한 설명서
- ↑ 이름은 Maximum Power(...)
- ↑ 신의 이름으로 모두를 처단한다느니, 육체를 버리고 진화에 동참하라느니, 우린 구원같은 거짓말 안하고 진짜로 박살내 주겠다느니
- ↑ 검열이라는 게 현대에서는 상식인 예의범절을 지키고 있는지 구두로 확인하는 것이고, 감옥이라는 것도 땅바닥에 붉은 사각형을 그려놓고 그 안에 정해진 시간 동안 앉아있게 하는 것이다!
- ↑ 여기서
훌륭한 세기말 단백질 공급원바퀴벌레를 먹을 수 있냐고 물어보는데, 당연하지만 청결을 중시하는 예절론자인 의사는 역겹다며 거부하는데 여기서 거친화법(Hard Ass)분기가 있는걸로 보아 강제로 먹도록 설득할 수 있는것같다. 이에 대한 사실여부는 추가바람 - ↑ 미스터 매너를 설득해 근처의 가축상에게서 소를 사서 먹게할수도 있다. 문제는 이 카우보이 소팔아 번 돈으로 악행을 저지를거라 당당히 말한다(...).
그걸 보고 체포하겠다 하는 레인저도 이상하지만 - ↑ 의사가 말하는 병의 산증인으로 정신착란 증세를 벌이는 한 부랑자를 찾을 수 있는데 이는 쿠루병이 모티브가 된듯 싶다.
설마 뇌도 먹냐? - ↑ 토스터 수리기술을 이용해 샴푸를 찾아주면 브이포밴데타를 주는데 스킬북이다.
- ↑ 가령 남편과 자식중 누구를 구해야 하냐는 말에 어짜피 애는 낳을수 있으니 남편을 구하라는 식(...). 혹은 구원을 요청하는 신호에 예절을 안지키니 즐 이런 식(...)
- ↑ 미스터 매너 축출 루트로 갈 경우 Robbinsons의 수장
- ↑ 만약 토리가 미스터 매너를 축출하면 니가 맘에 안드니 바가지좀 씌우겠다며 당당히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