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모드/모션

1 읽기 전에

모션 모드의 설치에 앞서, 스카이림의 모딩툴은 기본적으로 새로운 모션을 추가할 수 없는 구조로 되어있기 때문에 모션 및 포즈 모드를 설치하기 위해선 기반 모드FNIS의 선행이 필수적이다. 특히 FNIS는 그 사용법에 있어 여타 모드와는 다소 차이가 있기 때문에 사용법을 숙지하는 것이 필수적.

2 뼈대 모드

2.1 BBP/TBBP

Breast & Butt Physics. 한마디로 말해서, 바스트 모핑 모드. TBBP는 가슴에 들어가는 뼈대를 1개에서 2개로 더 증강시켜서 더욱 사실적인 흔들림을 보여주는 증강 모드이다.[1] TBBP를 설치하면 BBP도 지원하므로, TBBP쪽을 설치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다. 단, 어느 쪽이든 간에 모핑을 지원하는 의상을 입지 않으면 흔들리지 않는다. 요컨대 가슴이 흔들리는 걸 보고 싶다면 맨몸으로 다니거나, BBP를 지원하는 의상을 입을 필요가 있다.

부가적으로 엉덩이 모핑을 지원하는 모드도 있다. 찰지구나

단, 본 모드는 가슴에 뼈대를 만들어주기는 하지만 그 움직임은 DOA 등에서 지원하는 것 같이 움직임에 따라 '흔들리는' 것이 아니라, 움직이는 모션에 가슴의 움직임을 '지정'해서 강제로 움직임에 맞춰 움직이도록 만든 것이다. 진짜로 움직임에 맞춰 '흔들리는' 바스트 모핑은 후술하는 HDT Physics Extension을 참조. 뼈대 역시 XPMS에 통합되었으므로 사실상 추가로 설치할 필요는 없어졌다. 물론 body slide로 바디를 CBBE advanced TBBP로 바꿔야된다. 이후 의상 역시 TBBP를 지원하는 걸로 입어야 하는건 당연지사.

2.2 HDT Physics Extension

사물에만 적용되는 하복 물리엔진을 캐릭터 자체에 적용시켜주는 SKSE용 플러그인.

그러니까,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물리엔진으로 바스트 모핑이 구현된다. 본디 BBP/TBBP는 가슴이 움직이는 모션 파일을 사용해서 가슴이 흔들리는 것 처럼 보이도록 만든 것이었지만, 마침내 중국의 굇수들이 가슴에 물리엔진을 집어넣는데 성공한 것이다.근데 킬무브 뜨면 가슴이 약이라도 빨았는지 미친듯이 떨린다 물론 뼈대가 없으면 흔들릴리 없으니 BBP/TBBP가 가능한 바디 모드가 필수적이다. 초기에는 움직임이 상당히 불안정했으나, 13년 11월 즈음에 와서는 거의 완성이라고 봐도 좋을 단계에 이르렀다.

성인모드나 여성 관련으로 혁명에 가까운 모드로 이 모드가 나온 후 얼마나 물리엔진을 잘 때려박아서 자연스럽게 흔들리고 움직이냐에 대해 수많은 모더들이 고민하면서 만들고 있다.

또한 바스트 모핑에 목숨을 걸(....)지 않더라도 깔만한 이유가 있는데, 이 물리엔진 적용을 응용해 '휘날리는 머리카락'이 구현되었기 때문이다. 이름하여 Skyrim Hair Physics Project. 지원하는 머리모양의 수는 적지만 그 흔들림이 주는 현실감은 분명 발군이다.


앞으로도 계속 구현되는 머리카락 종류를 늘려갈 예정이며, 특히 그 대상에 후술할 한국인 모더의 작품인 SG헤어도 들어가 있다고 하니 기대해봐도 좋을 듯. 하지만 이건 어느샌가 업뎃이 멈췄다

물론 천옷 물리효과(Cloth Physics)의 구현도 가능하다. 3ds max와 havok preview tool, nifskope만 있으면 기초적인 물리효과 구현이 가능한데, 관련 지식이 조금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물리효과 구현된 천옷을 뚝딱 만들 수 있다. 다만 '구현 가능하다'는 것과 '자연스럽게' 구현할 수 있다는 것 사이에는 강의를 수강을 했다는 것과 강의에서 A+ 학점을 받았다는 것 정도의 차이가 있다(...). 갑옷에 달린 천 장식이나 머리카락 정도는 뼈대가 한두 개만 있어도 되니 고민할 게 적지만, 망토 정도의 레벨이 되면 최소 열 개 이상의 뼈대와 수백 개의 꼭지점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걸 구현해야 되니 머리털 다 빠진다. 중국 쪽에서 cloaks of skyrim 모드의 망토에 강체 60개로 물리효과를 구현한 파일이 있는데, 확실히 움직임 자체는 꽤나 자연스럽지만 hdt 자체가 영원한 베타인 만큼 안정성은 상당히 떨어진다.

제작자는 BBP 의상 제작 및 각종 게임 의상 이식과 HDT HighHeels System[2]의 제작자로 정평이 나 있는 중국 모더 모임 ARROW & KNEE MOD TEAM 소속 HydrogensaysHDT.

처리방식을 개선하기 위한 같은기능의 다른 플러그인으로 HDT-Skinned Mesh Physics가 있다. PE가 업데이트는 멈춘 준안정상태지만 베타 딱지를 떼고 정식버전이 나오지 않는 상태인 이유가 이 쪽의 개발을 위해서인듯.

2.3 XP32 Maximum Skeleton - XPMS

춘추전국시대를 방불케했던 뼈대 모드들의 군웅할거를 일거에 평정한 통합 뼈대 모드. 무엇보다도 타 모드들과의 연계 측면인 호환성이 뛰어난 것이 이 뼈대 모드가 우월한 원인이다. 상술한 ECE나 후술할 BBP 뿐만 아니라 상당히 많은 외모/모션 모드들과의 호환성을 제공하며, 그래서 XP32를 필수로 요구하는 모드들도 흔히 찾아볼 수 있다. 특히 폴아웃3을 떠올리게하는 오체분시 모드인 Deadly Mutilation이 XP32를 요구하는 대표적인 모드. 범용성이 큰 모드인지라 바디 모드 패키지에 함께 들어있는 경우도 있다.

옵션으로 단검 착용을 등 뒤 엉덩이 부분이나 발목으로 변경, 한손검 착용으로 등으로 변경, 화살통을 엉덩이 쪽에 가로로 눕히게 변경하는 걸 지원한다. 단검과 한손검은 변경한 위치로 발도/납도 애니메이션도 지원하지만 화살통의 경우 없어서 따로 애니메이션을 찾아서 적용해야 한다.

어느 순간부터 업데이트는 Extended 버전(XPMSE)로 이뤄지고 있다. 이 버전의 목적들 중 하나가 그렇고 그런지라 넥서스의 페이지에도 성인회원만 열람 가능이 걸린 상태.

3 일상 모션 관련 모드

3.1 360 Walk and Run Plus

스카이림에서는 캐릭터가 항상 플레이어가 보는 쪽을 향하기 때문에 기껏 열심히 만든 캐릭터의 뒤통수만 보게 된다. 이 모드는 수영, 걷기 등을 할 때 캐릭터가 그 방향으로 바라보게 만든다.

또한 부가기능으로, Cloaks of Skyrim나 Winter is Coming으로 추가되는 망토에 애니메이션이 추가된다. 고로 뛰어다닐 때 발이 망토를 뚫고 나온다던가 하는 일이 없어진다. 약간 기능이 불안정한 HDT의 사용 없이 무난하게 망토를 그럴듯하게 바꿀 수 있는 방법이다. 그리고 후진시 이동 속도를 전진할때와 동일하게 수정할수도 있는데 아무래도 수정하는 쪽이 어울리겠지만 대신 근접 전투시 치고 빠지기가 굉장히 쉬워져 전투 난이도가 대폭 낮아진다.

#

3.2 Player Headtracking

npc는 똑똑히 플레이어의 얼굴을 마주보고 대화를 하는데도 그걸 아랑곳하지 않고 먼산만 보는(...) 도바킨의 반응을 개선하는 모드. npc들과 똑같게 누군가가 플레이어에게 다가오면 고개를 돌리고 눈을 마주치며, 같은 범위 내에서 npc들이 대사를 주고 받으면 말을 하는 사람을 우선해서 고개를 움직여 바라본다.

인간형 종족이기만 하면 어떤 종족을 선택하든(즉, 커스텀 종족이래도) 아무 문제없이 호환이 되는 모드이고, 플레이어 캐릭터가 반응하게 되는 최소 거리는 물론이고 대상과 상호작용을 하고있는 상황이 아닐 때 한 대상에게 얼마 정도의 시간을 시선을 주고 있을 것인가도 설정이 가능하다.

버그인지 간혹 NPC나 시체에 시선이 고정되어 눈을 떼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다른 NPC에게 말을 걸거나 허공에 공격을 하면[3] 다시 복구할 수 있다. 이 방법으로도 안 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럴 경우엔 도시나 던전처럼 로딩을 거치는 지역으로 이동하면 된다.

이 모드 역시 RP를 위해 필수적인 모드로 대우받고 있다

업데이트가 되면서 SkyUI로 셋팅이 가능해졌다. 또 대화를 하고 있는 NPC와의 호감도에 따라 표정을 짓는 기능도 생겼는데, 자기들끼리 심각한 대화 나누고 있는데 옆의 도바킨이 실실 웃고 있으면 뭔가 기분이 묘하다(...).흑막


#

3.3 Equipping Overhaul

무기를 여러개 장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모드. RP에 더할나위 없는 모드라고 불리며 최근들어 급부상하고 있다. Geared Up 기능 또한 물건이다. 즐겨찾기 해놓은 장비들을 전부 장착된 모습으로 보이게 하는 것인데, 보이지도 않는 가방에서 손으로 무기가 튀어나오는 것보다 무기 교체시에 훨씬 몰입도를 높여 준다. Realistic Unequip 기능과 병행 사용하는 것도 좋다.

MCM에서 무기 여러 개 장착, 전투 중 현실적인 무기교체 (들고 있는 무기는 땅에 버림, 즐겨찾기 해제), 땅에 놓은(버린) 횃불이 꺼지지 않는 기능 등을 간단히 설정할 수 있다.

현재 횃불모드는 Wearable Lanterns과 충돌[4]을 일으키고 있으니 Wearable Lanterns를 사용하고 있는 모더라면 주의할 필요가 있을 듯.

넥서스 링크#

여담으로, Geared Up 기능은 사실 스카이림 ini 파일에 설정 한줄만 더해주면 모드 없이도 사용가능하다. 사실은 원래 게임에 들어갈 예정이었지만 가끔씩 무기가 보이지 않는 버그가 있어서 비활성화 해 놓은 것.

4 포즈 관련 모드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모드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간단히 설명하면 BBP는 가슴이 위 아래로만 모핑이 된다면, TBBP는 좌우로도 흔들리게 되면서 움직임에 입체감이 훨씬 살아나게 된다는 의미이다.
  2. 하이힐의 높이 만큼 캐릭터를 띄워올려 하이힐의 키높이 효과를 발생시키는 모드다. 그냥 신발 만드는 식으로 하이힐을 만들면 신발이 땅에 묻혀버리거나, 아니면 발 부분을 파먹는 모델링을 해야 하기 때문에 등장한 모드.
  3. 딱히 누가 맞아도 상관은 없지만 도시에서 NPC를 때려 현상금이 붙지 않도록 조심하자.
  4. 횃불을 떨어트려도 손에 빛이 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