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 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 MOD
목차
1 개요
엘더스크롤 4: 오블리비언에 비해 자잘한 재미가 없기에 모드가 그다지 인기 없을 거라는 기존 골수 오블 유저들의 예상과는 다르게 무지막지하고 엄청난 모드들이 2016년까지 쏟아져 나오고 있다. 초기에 비하면 다소 주춤하긴 했지만 엘더스크롤 온라인이 나온 후로도 기세가 꺾이지 않고 있다.[1] 넥서스모드 홈페이지에 게시된 모드의 숫자는 4만7천여개로 가장 많으며, 다운로드 숫자도 압도적이다.
2 상세
현존하는 최강의 모딩툴(?) 답게 모드의 종류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능력과 취향에 따라 게임의 최적화와 장르와 정체성을 마음껏 개조할수 있다. 다만 무한한 가능성답게 그이상의 버그와 충돌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모딩의 최적화에 신경을 써줘야 나중에 스트레스 받을일이 적다. 새로 모딩에 입문하는 플레이어라면 입문자 가이드를 정독하는걸 추천한다
출시 초반 오블보다 자잘한 재미가 없어서 오블보다 모드가 인기 없을 거라는 기존 십덕골수오블유저들의 의견을 가볍게 무시하고 엄청난 모드들이 쏟아져 나왔다. 처음엔 스카이림보단 오블이 더 재밌다던 골수유저들도 지금은 거의 멸종 수준. 다만 이런 현상은 굳이 스카이림과 오블리비언에만 있는 일이 아니라 모로윈드->오블리비언으로 시리즈 교체가 일어날 때에도 여기저기 커뮤니티에서 숱히 벌어졌던 일이다. 모로윈드가 오블리비언으로 갈아탈 때에는 획기적이라 해도 될 정도로 게임 시스템이 판이하게 달라져 있었기 때문에 당시에는 오히려 주류 전환이 더 뻑뻑하기도 했었다.
나온 이후론 스크립트 관련을 제외하고설치와 관리가 엄청나게 쉬워진 탓에 100% 순정 바닐라 유저가 과연 존재할지 의문을 떠올리게 할 정도이다. 아무리 순정상태에서 게임하는 유저라도 잘 모르는 경우메인퀘 끝나고서야 알아차린다든가가 아니라면 미니맵 도로나 ui 개선모드 정도는 설치한다 카더라.
다만 모드라는 것은 비공식 자료이기 때문에 차후 버그, 충돌 문제가 많다. 특히 DLC 출시나 패치한번 되면 문제가 생기는데 보통 개발자가 바로바로 수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긴 하지만 모드에 관련 지식이 부족한경우 재수없으면 심각하게 꼬여버려서 수십시간 동안 재밌게 플레이 하던 세이브파일을 한큐에 날려먹는 경우도 있다. 모드는 모드일뿐.다들 그렇게 50회차씩 하더라고요 아 만렙찍었는데 더빡치는건 튜토리얼스킵 안깔았을때 마차에서 내리고 캐생성 하자마자 꼬이는거
전작과 마찬가지로 이걸 뜯어고치나 싶을 정도의 다양한 곳들을 바꿔줄 수 있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웬만한 모드를 가능하게 해주는 스크립트 추가 모드는 여전히 건재하고, SkyUI 등은 오블리비언과 유사한 인터페이스를 사용가능하게 해 불편한 인터페이스를 보완하고, Skyrim Redone(SkyRe)이란 게임자체를 완전히 뜯어고친 대형모드는 특정 퀘스트나 지역추가가 아닌 대부분 전투와 관련된 모드. 기존 바닐라 상태의 아쉬운 점이나 문제점들을 개선했다는 평이 많다. 그 밖에 이전부터 항상 존재해온 패치에서 해결되지 못한 버그 해결, 십덕들을 위한외형 관련, 무기 변경추가, 그밖의 거대 모드 등 개발 툴과 스팀 워크 샵을 봤을때 앞으로도 모드의 미래는 밝을 거라는 전망.
몇 개 깔다 보면 가끔 게임 장르가 Assassin's Creed: Skyrim이나 Call of duty: Stormcloaks, The Dovahkiin : Dragon hunter 혹은 World of Skyrim 처럼 되는 느낌을 받는다
3 주의점
- 모드 관련 글을 읽다 보면 '로어 프렌들리(Lore Friendly)'라는 표현을 종종 볼 수 있는데, 이를 직역하자면 설정 친화적이라는 뜻이다. 즉, '게임 배경에 잘 녹아든다'는 뜻이 된다. 예를 들어 게임내에 존재하지는 않지만 배경 설정상 있을법한 제국군 망토나 스톰클록 망토 추가 모드, 다른 엘더스크롤 시리즈의 아이템을 재현한 거라면 완벽하게 들어맞을 거고, 중세 풍이지만 게임 설정과는 다소 어긋나는 장비나 무구, 또는 반지의 제왕이나 왕좌의 게임 같은 타 작품의 물건들을 추가시키는 모드라면 그다지 로어 프렌들리가 아니며, 하프 라이프나 데드 스페이스같이 아예 생판 다른 배경을 기반으로 한 작품 관련 모드나 현대적인 총기류를 추가시키는 모드 라면 전혀 로어 프렌들리하지 않다고 볼 수 있다.
- 모드를 깔기 전에, 반드시 스카이림을 최신 버전(1.9.32)으로 업데이트하도록 한다. 베데스다에서 더이상 패치를 하지 않는다고 공표했기 때문에 모든 모드는 최신 스카이림이라는 가정하에 만들어진다.
- 기본적으로 모드들의 리텍이나 리파인이 상당수 진행되면서 2015년 기준으로 대다수의 모드들이 DLC를 하나 이상 요구[2]하므로, 본격적으로 모드 플레이를 할 거라면 어지간해서는 레전더리 에디션을 구매해서 다 깔아놓고 시작하는 편이 정신건강상 이롭다. 또한 이러한 경향에 따라 본 문서와 하위 문서들에는 유튜브나 각종 국제 레벨의 스카이림 커뮤니티, 그리고 Nexusmods에서 유명해진 모드들 몇 종을 대표적으로 선별하여 기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만약 본격적으로 모드를 이용할 생각이라면 새로 게임을 시작할 각오를 해야한다, 모드가 잘 만들어져있거나 자잘한 시스템 등에 영향을 주는 경우라면 게임 중간에 모드를 적용해도 진행에 문제를 주지 않지만, 일부 거대 모드의 경우 처음부터 시작해야 별탈없이 진행할 수 있다. 플레이어가 보고 있지 않는 세계 반대편에서도 항상 뭔가 스크립트가 진행되는 게임 특성 상, 플레이 중간에 새로운 모드가 추가되면 원래는 존재하지 않았던 NPC나 물건, 이벤트 등이 툭 떨어지는 순간 기존의 스크립트와 어떤 충돌을 일으킬지 모르기 때문. 또한 모드라는 게 많이 깔면 깔 수록 불안정해지고 버그를 유발하는 주요 요인이며, 세이브 파일 등에도 잔해가 남기 때문에 중간중간 백업을 하면서 게임이 제대로 돌아가는지 확인을 해 줘야 한다. 예상치 못한 곳에서 스크립트가 꼬일 수도 있고 버그가 튀어나올 수도 있다.
- 대부분의 모드는 NexusMods의 스카이림 넥서스를 통해서 구할 수 있다. 스팀 창작마당을 지원하기는 하나 인터페이스나 검색 등의 불편함, 그리고 쌓여있는 모드의 양을 고려해봤을 때 넥서스를 추월하기는 어려워보인다. 물론, 넥서스라고 해서 모든 모드를 갖추고 있는 것은 아니다. 저작권 관련한 사이트의 반응 때문에 넥서스에 올리는 것을 금지하는 모더의 작품들이나 동양권에서 만들어낸 작품들, 그리고 성인 모드 등은 넥서스가 아닌 개인 사이트 등에서 배포되는 경우가 잦다. 다만 배포를 안하는 모드도 있으므로 주의.
- 넥서스에서는 다음과 같이 모드 카테고리를 나누고 있다. 보면 겹치는 카테고리가 많아 넥서스도 모드 분류를 어려워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모드를 찾을 때는 직감으로 적당히 잘 찾아야 할 때가 많다. 한 예로 말 관련 모드는 승마 (Mounts) 분류에 있을 수도 있고 동료 – 생물 (Companions – Creatures) 분류에 있을 수도 있다.
- 연금술 (Alchemy)
- 애니메이션 (Animation)
- 방어구 (Armour)
- 방어구 – 방패 (Armour – Shields)
- 오디오 – SFX, 음악, 목소리 (Audio - SFX, Music, and Voice)
- 신체, 얼굴, 머리카락 (Body, Face, and Hair)
- 책, 스크롤 (Books and Scrolls)
- 버그 수정 (Bug Fixes)
- 건물 (Buildings)
- 성, 궁전, 저택, 부동산 (Castles, Palaces, Mansions, and Estates)
- 치트 요소, 사기급 아이템 (Cheats and God items)
- 도시, 읍, 마을, 촌락 (Cities, Towns, Villages, and Hamlets)
- 의복 (Clothing)
- 의복 - 장신구 (Clothing – Jewelry)
- 수집품, 보물찾기, 퍼즐 (Collectables, Treasure Hunts, and Puzzles)
- 전투 (Combat)
- 동료 (Companions)
- 동료 – 생물 (Companions – Creatures)
- 제작 (Crafting)
- 생물 (Creatures)
- 던전 - 추가 (Dungeons – New)
- 던전 - 바닐라 변경 (Dungeons – Vanilla)
- ENB 프리셋 (ENB Preset)
- 환경 (Environmental)
- 팔로워 (Followers)
- 요새, 유적, 버려진 구조물 (Forts, Ruins, and Abandoned Structures)
- 게임플레이 효과, 게임플레이 변경 (Gameplay Effects and Changes)
- 길드, 팩션 (Guilds/Factions)
- 몰입감 강화 요소 (Immersion)
- 아이템과 오브젝트 - 플레이어 (Items and Objects - Player)
- 아이템과 오브젝트 - 세계 (Items and Objects - World)
- 풍경 수정 (Landscape Changes)
- 장소 – 추가 (Locations – New)
- 장소 – 바닐라 변경 (Locations – Vanilla)
- 마법 – 게임플레이 (Magic – Gameplay)
- 마법 – 주문, 마법부여 (Magic - Spells & Enchantments)
- 상업(가게, 상점, 여관, 선술집) (Mercantiles (shops, stores, inns, taverns, etc))
- 기타(Miscellaneous)
- 모더용 자료 및 설명서 (Modders Resources and Tutorials)
- 모델, 텍스처 (Models and Textures)
- 승마 (Mounts)
- 신규 지역 추가 (New Lands)
- 직접 조종할 수 없는 캐릭터 (NPC)
- 직접 조종할 수 없는 캐릭터 – 아이 (NPC – Children)
- 게임 내 요소를 교체하는 모드 (Overhauls)
- 패치 (Patches)
- 플레이어용 집 (Player homes)
- 퀘스트, 모험 (Quests and Adventures)
- 종족, 직업, 탄생별자리 (Races, Classes, and Birthsigns)
- 게임 세이브 파일 (Save Games)
- 포효 (Shouts)
- 스킬, 레벨업, 퍽 변경 모드 (Skills and Leveling)
- 은신 (Stealth)
- 유저 인터페이스 (User Interface)
- 관리 프로그램 (Utilities)
- 비디오, 트레일러 (Videos and Trailers)
- 비주얼, 그래픽 (Visuals and Graphics)
- 무기 (Weapons)
- 무기, 갑옷 (Weapons and Armour)
- 모드 넥서스가 사이트 url을 [1]으로 개편하면서 모드 링크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스카이림의 경우 뒤에 /skyrim/mods/모드 고유번호/? 식으로 뒷줄만 붙여넣기하면 정상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 넥서스 사이트 공식 모드관리툴 Nexus Mod Manager은 기본 모드툴보다 더 많은 모드를 지원하며 사이트와 연동되어 다운로드시 자동설치가 가능하고, 이전에 출시된 대부분의 베데스다 게임(오블리비언[3], 폴아웃3 이후 작품들 등)을 동시에 지원가능하다.
- 별도로 개발되는 Mod Organizer는 여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 Data폴더와 사용자 정보를 가상화해서 원본 게임을 보존한다. 즉 모드충돌시엔 원본 게임을 지울 필요 없이 가상 Data폴더만 정리하면 된다는 이야기. 또한 가상폴더를 게임 실행시에 형성하고 평소엔 각 모드별로 분리가 되어있는 방식이다. 때문에 각 모드의 설치여부 및 덮어쓰기 우선순위를 재설치 없이 수정 가능하며 원본이 소실될 걱정이 없다. 단, FNIS같은 다른 툴의 사용설정이 번거롭거나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다. 또한 환경설정 파일을 자체적인 프로파일 개념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ini를 건드리는 경우엔 기본경로가 아닌 이 프로그램의 ini를 수정해야 한다.
- 12년 2월 8일부터 스팀 창작마당을 지원한다. 즉, MOD도 타 사이트에서 일일히 다운받아서 설치하지 않고 쉽게 설치할 수 있다. MOD의 인기도로 정렬 가능하며 검색 기능도 가능.#
- 4월 24일에 벌어진 스팀 모드 유료화 사태는 항목 참조. 간단히 말하자면 스팀의 모드 커뮤니티였던 창작마당에 이제부턴 모드를 유료로 판매할 수 있게 한 시스템이었으며 그 시범격으로 스카이림이 선정되면서 이 관련으로 전세계 게임계가 발칵 뒤집혔던 사태다. 수많은 비판에 부딪혀 4일 만에 유료화는 철회되었지만 벨브와 베데스다가 모드 유료화를 위해 3년은 계획했다는게 밝혀지면서 차후 작품엔 아마 이번 사태를 보완해서 모드 유료화가 적용될 거라는게 거의 확정적.
- 모드의 개수 한계는 256개까지이다. 모드 순서를 16진수로 00~FF까지 두고 있는 까닭. 스카이림 본편이 esm 2개, DLC가 각각 1개씩 해서 5개는 이미 자리가 있으므로, 이론상으로는 총 251개의 모드를 설치할 수 있다. 물론 이 때 모드를 세는 기준은 esm/esp파일이기 때문에 이들을 사용하지 않는 소형 모드들이나 한 모드가 복수의 esp/esm 파일을 가지고 있는 경우 등이 있으므로 정확하게 251개는 아니다. 어쨌든 esm/esp 파일의 개수가 256개를 넘어가면 게임이 실행되지 않으므로 주의할 것. 이 이상으로 모드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esp 파일을 통합시키는 테크닉이 필요하다. 주로 아이템 추가 모드가 통합 시 별 영향이 없으며 스크립트를 사용하는 모드의 경우 통합이 거의 불가능하다.
- 스카이림은 엘더스크롤 4: 오블리비언과는 달리 세이브 파일 자체에 적용된 모드에 대한 정보까지 함께 저장하는 시스템이다. 그렇다보니 특정 모드를 깔았다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대충 지워버렸을 때 생기는 버그들과 스크립트 꼬임들은 저장된 세이브 파일 속의 데이터 배열과 실제 데이터가 차이가 생기면서 벌어지는 문제다. 이럴 경우 사실상 게임을 아에 다시 시작해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지 않는 이상 고치는 것은 Save game script cleaner가 나오기 전까진 불가능했다.
그렇게 50회차를...대부분 '스카이림 클린 세이브 방법'이니 하면서 돌아다니는 정보들은 이것을 고려하지 않은 것. 정말 공들여 만들어진 모드의 경우엔 삭제 전에 쓰라고 만들어놓은 클린 메뉴가 있으니 이를 사용한 후 저장하면 되나, 아니라면 제대로 된 것도 아닌 것에 헛되게 매달려 시간을 소비하느니 저 툴을 돌리거나 후딱 새로 시작하자.
- 오블리비언에 비해 오히려 퇴화한 부분은 스크립트와 트리거 문제로, 스킬을 뜯어고치거나 새로운 개념을 만드는데 엄청난 제약이 생겼다. 후자의 경우는 모더가 아닌 이상 아무래도 상관 없는 부분이지만 스크립트 문제는 모드를 이용하는 유저라면 뼈저리게 느낄 문제로, 스크립트가 한번 꼬이기 시작하면 그 세이브 파일은 버려야한다. 스크립트를 사용하는 모드는 무작정 설치하기 보다는 꼭 필요한 모드인지, 다른 대체할 수 있는 모드는 없는지 찾아볼 필요가 있다.
- 모드 설치가 어렵거나 귀찮으면 모드팩을 애용하자. 기존의 스카이림에 모드만 통짜로 덧씌우는 것으로 설명서대로만 하면 쉽고 빠르게 모드를 즐길 수 있다.
- 아이템 추가나 그래픽 변경 모드는 게임 자체를 바꾸는 것이 아니니 그렇다 쳐도 전투 난이도 증가모드를 깔 때는 조심해서 생각해야 한다. 대부분의 난이도 증가 모드는 스카이림을 할 만큼 해서 새로운 자극이 필요한 유저와 캐릭터를 대상으로 만든 것이지, 취지부터가 초보가 쌩 1렙부터 시작하면서 손대라고 만든 것은 절대로 아니다.[4] 스카이림에 첫 입문하는 유저가 워인스, 데들리 드래곤, 워존 등 몹 추가 및 난이도 증가 모드나 전투 개선 모드를 깔 경우 지나가는 동네깡패한테 저항은 커녕 탈탈 털릴때까지 얻어맞고 게임 지워버리는 불상사까지도 생길 수 있다. 기본적인 파밍과 스탯치를 갖추지 않은 캐릭터는 예를 들어 워인스에 나오는 빌런이나 히어로는 물론 어지간한 산적 하나 잡기도 힘이 부치다는 이야기...물론 닳을만큼 닳아서 막장이 뭔지 느껴보고 싶은 골수 유저들에게는 무슨 말이 필요하리오.
- 모딩을 하다 보면 스카이림의 ini 설정 파일을 건드려야 할 일이 가끔 있다. 영어가 된다면 ini 파일 완벽 가이드 참고.
4 모드 분류
이 글에서는 NMM이나 모드 오거나이저 모드 배열을 기준으로 범주를 나누고 항목을 배치하였다. 항목 아래의 것들은 넥서스 기준으로 어떤 카테고리가 이에 해당하는지 표시하는 것이다. 내용을 수정하거나 추가할 때 넥서스 홈페이지에서 어떤 카테고리에 있는지 파악하고 글을 작성하면 좋다. 다만 넥서스도 모든 모드가 맞게 분류된 것은 아니다. 한 예로 HDT Physics Extensions 모드는 이 문서 기준으로는 모션 관련 모드에 해당하지만 넥서스에서는 패치 카테고리에 있고, 처음부터 원 제작자가 용언모드를 만들어놓고 마법 카테고리에 올린 경우도 있다. 어쩌란거냐
모드 배열 기준을 보통 스크립트 유무로 나뉜다. 스크립트가 없는 모드를 위에, 스크립트가 있는 모드를 아래에 배열하는 것이 좋다. 주로 환경, 바디 텍스처 관련 모드 -> 동료 모드 -> 대형 오버홀 모드 순으로 놓는 게 보통이다. 모드 배열 순서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하라.#
4.1 기반 모드
기본적인 설명은 해당 문서 참고.
- 관리 프로그램 (Utilities)
4.2 기본 시스템 변경 및 개선 관련 모드
skyrim.esm, update.esm, DLC 3종, 한글패치, 언오피셜 패치, skse, skyui 등이 포함된다.
- 버그 수정 (Bug Fixes)
- 패치 (Patches)
- 한글 패치
- 유저 인터페이스 (User Interface)
4.3 외모 관련 모드
얼굴, 헤어, 바디 등이 포함된다. 본격 스카이림을 덕카이림(...)으로 만드는 주범들. 헤어 모드 같은걸 많이 깔면 메뉴에서 고용량의 모델들을 스크롤하다가 CTD가 나는 수가 있는데, showracemenu precache killer 모드로 메뉴의 캐시를 없애면 해결된다.
- 신체, 얼굴, 머리카락 (Body, Face, and Hair)
- 모델, 텍스처 (Models and Textures)
4.3.1 종족 추가 모드
해당 문서 참고.
- 종족, 직업, 탄생별자리 (Races, Classes, and Birthsigns)
4.4 모션 관련 모드
해당 문서 참고.
- 애니메이션 (Animation)
4.5 환경 관련 모드
ENB, 사운드, 리텍스쳐 등 게임 내 자연 환경 관련 모드들이다.
- ENB 프리셋 (ENB Preset)
- 오디오 – SFX, 음악, 목소리 (Audio - SFX, Music, and Voice)
- 환경 (Environmental)
- 풍경 수정 (Landscape Changes)
- 비주얼, 그래픽 (Visuals and Graphics)
4.6 NPC 관련 모드
마을 주민, 병사, 어린이, 몬스터 등 NPC들을 리택하거나 추가하는 모드들.
- 직접 조종할 수 없는 캐릭터 (NPC)
- 직접 조종할 수 없는 캐릭터 – 아이 (NPC – Children)
- 생물 (Creatures)
4.6.1 동료 관련 모드
해당 문서 참고.
- 동료 (Companions)
- 동료 – 생물 (Companions – Creatures)
- 팔로워 (Followers)
- 승마 (Mounts)
4.7 게임플레이 변경 관련 모드
스킬 트리를 바꾸거나 관련 시스템을 교체하는 오버홀 모드 등 게임을 크게 바꾸는 모드들.
- 게임플레이 효과, 게임플레이 변경 (Gameplay Effects and Changes)
- 게임 내 요소를 교체하는 모드 (Overhauls)
- 스킬, 레벨업, 퍽 변경 모드 (Skills and Leveling)
4.7.1 전투 관련 모드
해당 문서 참고.
- 전투 (Combat)
- 은신 (Stealth)
4.7.2 마법 관련 모드
해당 문서 참고.
- 마법 – 게임플레이 (Magic – Gameplay)
- 마법 – 주문, 마법부여 (Magic - Spells & Enchantments)
- 포효 (Shouts)
4.7.3 생활 관련 모드
결혼, 입양, 제작 등 각종 생활 관련 모드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 참고.
- 연금술 (Alchemy)
- 책, 스크롤 (Books and Scrolls)
- 제작 (Crafting)
- 상업(가게, 상점, 여관, 선술집) (Mercantiles (shops, stores, inns, taverns, etc))
4.7.4 주거지 관련 모드
주인공이 소유해서 가족들이 살게 하거나 동료들의 귀환지로 지정할 수 있는 주거지와 관련된 모드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 참고.
- 건물 (Buildings)
- 성, 궁전, 저택, 부동산 (Castles, Palaces, Mansions, and Estates)
- 도시, 읍, 마을, 촌락 (Cities, Towns, Villages, and Hamlets)
- 플레이어용 집 (Player homes)
4.7.5 던전 관련 모드
- 던전 - 추가 (Dungeons – New)
- 던전 - 바닐라 변경 (Dungeons – Vanilla)
- 요새, 유적, 버려진 구조물 (Forts, Ruins, and Abandoned Structures)
4.7.6 생존 및 여행 관련 모드
주인공과 동료들의 여정, 그리고 그 과정에서 벌어질 수 있는 각종 생존 관련 시추에이션을 사실적으로 만들어 주는 모드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 참고.
- 길드, 팩션 (Guilds/Factions)
- 몰입감 강화 요소 (Immersion)
- 장소 – 추가 (Locations – New)
- 장소 – 바닐라 변경 (Locations – Vanilla)
4.7.7 퀘스트 관련 모드
해당 문서 참고.
- 퀘스트, 모험 (Quests and Adventures)
- 신규 지역 추가 (New Lands)
4.8 아이템 관련 모드
해당 문서 참고.
- 방어구 (Armour)
- 방어구 – 방패 (Armour – Shields)
- 치트 요소, 사기급 아이템 (Cheats and God items)
- 의복 (Clothing)
- 의복 - 장신구 (Clothing – Jewelry)
- 수집품, 보물찾기, 퍼즐 (Collectables, Treasure Hunts, and Puzzles)
- 아이템과 오브젝트 - 플레이어 (Items and Objects - Player)
- 아이템과 오브젝트 - 세계 (Items and Objects - World)
- 무기 (Weapons)
- 무기, 갑옷 (Weapons and Armour)
4.9 기타
- 기타(Miscellaneous)
- 모더용 자료 및 설명서 (Modders Resources and Tutorials)
- 게임 세이브 파일 (Save Games)
- 비디오, 트레일러 (Videos and Trailers)
4.9.1 한국의 모드
해당 문서 참고.
4.9.2 성인 모드
4.9.3 개발자 모드
스카이림 개발자에 의해 개발되어 스팀 워크샵에 올라온 모드다.
4.9.3.1 Real Carriages
생존 및 여행 관련 모드 문서 참고.
4.9.3.2 Loading Screens. By your Mom.
프로덕션 디렉터 Ashley Cheng에 의해 작성된 모드. 로딩 스크린의 메시지를 마치 엄마가 아들에게 타이르듯이 유머스럽게 바꿔준다. 예를 들어 바닐라에서는 락픽 스킬에 대해 평범하게 설명된 문장이 이 모드를 깔면 "도둑이 되지 마렴! 사람들이 널 잡을거야! 넌 네 생각만큼 똑똑하지 않단다" 이런 식으로 바뀐다.
4.9.3.3 Less Werewolf Plz
프로덕션 디렉터 Ashley Cheng에 의해 작성된 모드. 늑대인간 상태에서는 9%의 확률(후에는 4%로 수정)로 로딩스크린에 늑대인간 화면이 뜨는데 이 모드를 깔면 2%의 확률로 수정된다.
4.9.4 토탈 컨버전 모드
새로운 땅을 추가하는 거대 모드 일지라도 대게 스카이림 본편을 확장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그러나 토탈 컨버전 모드는 사실상 스카이림 엔진만 빌리고 아예 새로운 게임으로 만든다. 타게임의 예로 하프라이프 모드였던 카운터 스트라이크, Arma 2의 Day Z, 모드는 아니지만 워크래프트3 유즈맵인 DOTA 등을 생각하면 된다.
4.9.4.1 Skywind
TESRenewal의 Skywind 팀에서 수십명이 제작중인 엘더스크롤 3: 모로윈드를 스카이림 엔진으로 이식하고, 단순 이식을 너머 재창조를 목표로하는 프로젝트이다. 비슷한 리뉴얼 프로젝트 중에서도 단연 가장 활발하고 거대한 프로젝트이다.
3편 모로윈드를 최신 엔진에 이식하는 작업은 Skywind가 처음이 아니다. 같은 팀이 만든 3편 모로윈드를 4편 오블리비언에 이식한 Morroblivion가 있었다. 개발팀은 스카이림이 나오자마자 Morroblivion을 스카이림으로 이식을 시도 해왔으나 잘 안 되었다. 12년 5월 오블리비언 모드였던 Andoran Prologue 모드 팀의 오블리비언->스카이림 변환툴이 공개되어 이 툴을 이용해 다시 Morroblivion을 스카이림으로 이식하는데 성공한다. 물론 공식 변환기가 아니므로 자잘한 오류나, 게임 시스템이 달라 누락 부분이 있으므로 플레이는 불가능했다.
12년 10월에 개발팀은 단순 이식이 아니라 리뉴얼을 하기로 결정한다. 왜냐하면 모로윈드가 2002년에 나왔기 때문에 최신 게임에 비하면 저퀄리티 텍스쳐에 저폴리곤이고, 지금 들으면 촌스러운 이펙트 사운드를 가지고 있고, 레벨 디자인 또한 당시의 사양에 맞춰 있기 때문에 월드가 허허 벌판처럼 느껴지기 때문. 따라서 개발팀은 세계관과 퀘스트를 제외한 레벨 디자인, 모델링, 텍스쳐, 효과음, 음악 등 모든 부분을 재작업 하기 시작했다.
16년 1월 현재 0.9.6.x 버전이다. 대부분의 작업이 후반부에 들어서고, 버전이 1.0에 가까워 릴리즈가 임박한듯하지만 몇 달째 버전에 큰 변화가 없다
베데스다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기 위해 무료 모드이면서도 스카이림과 모로윈드 둘 다 가지고 있어야 플레이 가능하다.
4.9.4.2 Skyblivion
TESRenewal의 Skyblivion 팀에서 제작중인 엘더스크롤 4: 오블리비언을 스카이림엔진으로 이식하는 프로젝트이다. 16년 1월 현재 많은 사람들이 참가중인 Skywind에 비해 인원이 많이 부족 상황이라, 개발 진척이 많이 느리다. Skyblivion은 Skywind와 달리 전체 리뉴얼은 하지 않을 계획인듯.
마찬가지로 스카이림과 오블리비언 둘 다 가지고 있어야 플레이 가능하다.
4.9.4.3 Enderal
오블리비언 토탈 컨버전 모드인 Nehrim를 만들었던 독일 모드팀 SureAI에서 제작하였다. 엘더스크롤스 세계관과 관련이 없는 별도 세계관의 이야기이다. 넥서스 모드에서 아예 독립된 카테고리가 여러개 생겨날 정도로 Enderal 전용 모드 제작이 이루어지고 있다.
스카이림이 있어야 플레이 가능하며, 독일어 버전이 2016년 7월, 영어 버전은 8월 14일(한국시간 기준) 릴리즈되었다.
폴아웃 4의 한글패치를 제작했던 팀 왈도가 엔데랄 한국어 번역 인원을 모집한다고 한다.
5 스페셜 에디션(리마스터 버전) 모드
구 스카이림의 모드들을 SE에 맞게 컨버전한 모드가 계속 추가되고 있다. 넥서스는 아예 별도의 섹션을 만들었다. 현재 추가된 주요 모드는 다음과 같다.
- Unofficial Skyrim Special Edition Patch #
베데스다 답게 SE에서도 여전한 버그를 임시로 수정하는 모드. 런칭한지 이틀밖에 되지 않았는데 벌써 5만이 넘게 다운했다. 추후에 공식패치로 바뀔 수도 있다.
- Alternate Start - Live Another Life #
헬겐 인트로를 스킵하고 대신 미리 설정해둔 세팅대로 시작할 수 있게 해주는 모드. 구버전에도 있었던 유명 모드인데, 역시 이미 스카이림을 즐겼던 유저가 많은 SE 특성상 인트로를 또 보는게 지겨운 유저가 많은지 인기순위 2위를 달리고 있다.
- Achievements Mods Enabler #
SE에서는 모드를 적용하면 스팀 업적 달성이 안되는데, 이 모드는 모드를 깔아도 업적 달성이 되게 해준다.
- Cutting Room Floor #
게임상에서 짤린 것들을 다시 되살려 주는 모드. 도둑길드 쥐굴에 있는 네임드 npc들이 대표적으로 짤린 요소들인데 이를 되살려 이들과 관련된 퀘스트를 되살려준다. 이번 리마스터 버전에서도 추가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 모드가 상위권에 올랐다.
- The Paarthurnax Dilemma #
파서낙스를 죽이지 않아도 되게 만들어주는 모드.
- SSEdit #
TES5Edit의 스카이림 스페셜 에디션 버전.
- Open Cities Skyrim #
화이트런, 솔리튜드, 윈드헬름 같이 필드와 별도 공간으로 분리되어 있는 도시들을 필드와 합쳐준다. 성벽을 넘어다닐 수도 있게 된다. 역시 구 스카이림에 있던 유명 모드인데 스페셜 에디션에서는 구판의 성능 저하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한다.
- Wrye Bash SSE #
- ↑ 심지어 Tamriel Online 같은 멀티플레이어 모드도 있다!
- ↑ 하우징 관련 아이템은 허스파이어를, 뱀파이어나 늑대인간 관련 추가 옵션은 던가드를, 추가 몬스터와 이펙트 (특히 드래곤프리스트와 아포크리파 계열) 관련해서 드래곤본을 쓰는 경우가 많다. 특히 캐릭터 외형 관련 모드나 동료 모드 중에는 아예 셋 다 필요한 경우도 있다.
- ↑ .OBMM확장자인 자동설치파일은 Oblivion Mod Manager라는 툴을 추가로 사용.
- ↑ 다만 이하 나열할 절대 다수의 대형모드들은 적용후 게임을 새로 시작해서 세이브 파일을 만드는 편이 오류가 적어지는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