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listimglink/6/2011092801040658127 2.jpg
무사 백동수의 진 주인공주연. 공식 주인공인 백동수 보다 훨씬 인기가 많다.[1] 배역은 유승호가 맡았다.
백동수의 친구이자 라이벌.[2]둘의 경쟁구도는 어릴 때 무술 실력을 겨루면서부터 시작해 '북벌지계'의 비밀을 가지고 있는 여인 유지선의 사랑을 두고, 또 세손 이산 대 흑사초롱으로 평생 동안 쭉 유지된다.
'살성'을 지니고 태어난 아이. 그것을 이유로 어린 시절 아버지에게 학대받으며 자랐다. 강한 살기를 지닌 아이를 찾아다니던 흑사초롱 천주의 눈에 띄어 흑사초롱에 들어간다. 결국 아버지를 죽이고[3] 흑사초롱 일원임을 숨기고 흑사모 밑으로 들어가 백동수와 함께 무술훈련을 받게 된다. 언제나 항상 백동수를 앞질러나갈 정도로 무예에 천부적인 재능이 있는 검객.[4]환도를 사용하는 백동수와 달리 쌍검술을 구사한다.
커서도 여전히 백동수를 능가하는 무술실력을 발휘하는데, 이미 젊은 나이에 흑사초롱에서도 천주를 제외하면 적수가 없을 정도로 성장한다. 사도세자의 죽음 건으로 흑사초롱 소속임이 들통나 결국 백동수와는 갈라진다. 그리고 계속해서 검술을 익혀 마침내 흑사초롱 최고의 고수가 된다.[5]
결국 천주를 꺾고 흑사초롱 최고위로 올라간다.[6] 홍대주에게 협력하는 척하면서 사실은 스리슬쩍 백동수를 돕는다.[7] 마침내 세손 이산을 제거하기 위한 거사가 있는 밤 홍대주의 군사들을 따라 궁궐로 들어가고, 이산을 죽이라는 홍대주의 지시를 어기고 이산에게 음모를 이실직고한다. 이후 궐안을 이리저리 배회(?)하다 100대 1로 싸우다 탈진한 백동수를 도와 그들을 이기는데 공을 세운다. 이를 계기로 백동수는 여운에게 완전히 마음을 연다.
하지만 정조의 견제&홍국영으로 변신한 양초립의 적대로 백동수가 여운을 죽이란 명을 받아버린다(...). 여운과 마주한 백동수는 정말로 목숨을 건 한판을 벌인다.흑사초롱 안 여운의 심복들이 홍국영을 제거하려 출동해 거의 죽일 뻔했는데 여운이 막았다. 그런데 하필 그렇게 빈사상태의 홍국영을 두고 서있는 걸 백동수가 봐버려서... 백동수는 빡돌아서격분해 여운에게 덤비게 된다. 사실 백동수의 공격은 여운이 의도한 바였다. 드라마를 보면 여운이 일부러 백동수를 더욱 자극할 말만 골라하는 걸 확인할 수 있다.그리고 처음에 여운이 백동수에 목을 벨수잇엇으나 베지않앗고 그때 백동수가 반격을해 여운에 허리를 벨 수 있엇으나 백동수 역시 베지않앗다
백동수랑 여운 둘다 벨수 잇는 기회가 잇엇지만 백동수는 베지않앗고 여운만 백동수를 베엇다 [8] 하지만 여운은 자신의 죽음으로 모든 것을 정리할 결심을 한 상태였기 때문에 결국에는 백동수의 칼에 뛰어들어 죽음을 맞는다.
정리해보면 참 한 많고 안습한 인생이었다(...).
드라마 마지막회가 방영되면서 여운의 최후 부분이 시청자들에게 대차게 까였다. 백동수가 벌이는 일 뒷수습해주고 보디가드해주고 다해줬는데 결국 헌신해서 헌신짝이냐가 주론. 백동수가 죄책감에 술 마시며 신세한탄(?)하는 장면까진 좋았는데 그 뒤 몇 년 후의 모습에서 여운의 죽음을 종용한 장본인이나 마찬가지인 양초립/홍국영이랑 여전히 꽁냥꽁냥 절친인 모습은 뭐란 말인가...평생이 안습이다
그러나 본 배역이 담당배우인 유승호에게는 좋게 작용했다. 카리스마 범벅의 올블랙 자객 역할이 아역 이미지 탈피에 기여헀으며, 본 드라마를 계기로 유승호에 입덕한 팬들도 적지 않은지라...
- ↑ 백동수도 나름대로 활약하며 인물의 성장을 보여주지만, 벗어날 수 없는 운명에 고뇌하는 캐릭터의 입체감과 카리스마는 여운이 압도적이었다.
- ↑ 백동수는 거의 드라마 내내 여운이 친구인지 적인지를 두고 갈등한다.
- ↑ 이건 전적으로 여운이 의도한 바는 아니었다.
- ↑
만악의 근원홍대주와 투전판에 갔을 때는 엽전을 던져 모래시계를 깨버렸다. 28회에서는 백동수와 함께 일당백 결투를 펼친다. - ↑ 동시간 백동수 역시 김광택의 가르침과 훈련으로 대등하게 성장한다.
라고 읽고 찌질이에서 탈피했다고 읽는다그러나 여운은 독학에 가깝게 수련했다. - ↑ 원래 흑사초롱의 규율상 계승자가 선대 천주를 죽여야 하지만 그러지는 않았다. 그러나 살려준 것도 의미없이 천주는 황진주를 구하다 그날 밤을 넘기지 못했다.
- ↑ 하지만 백동수는 여운이 아군이란 걸 눈치채지 못한다.
- ↑ 백동수랑 여운이 둘다 제대로 싸우지는 않은거같앗다 제대로 싸운다면 결과는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