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하곤란

이 문서는 의학과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에서 언급하는 정보는 기초적인 지식으로만 받아들여야 합니다. 바다위키에 등재된 의학 정보를 맹신하지 마십시오. 본 문서를 의료행위, 자가 진단, 교육 등에 활용함으로 인해 불이익이 발생해도 바다위키는 법적 책임을 질 의무가 없습니다. 건강 관리와 질병 진단은 반드시 병의원·보건소 등 전문 의료기관만을 이용해야 합니다.

의학 관련 문서에 오해를 낳을 가능성이 있는 자의적인 생각이나 공인되지 않은 학설 등의 확인되지 않은 정보는 타인의 건강에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연하곤란(Dysphagia)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운 상태. 그러니까 운동성 연하곤란(물조차 못 삼키고)이나 기계적 연하곤란(물은 아니고 고체는 삼키는)이 있다. 뇌경색 등등의 후유증으로 음식조차 먹기 어려운 상태다. 삼키더라도 식도로 안가고 기도로 간다. 아프면 먹어야 체력이 회복되는데, 먹는것 자체가 어렵다! 별명은 연하장애다. 여기다가 식도 협착증까지 있으면, 위험도는 훨씬 올라간다

사레로 오인될 수 있다. 여담으로 잘못하면 질식사하거나 음식물이 폐로 넘어가 흡인성 폐렴으로 발전할 수 있다! 그러니 의사를 찾도록 하자. 여담으로 음식물이 목에 걸리면 하임리히 요법을 쓰자.

요새는 고령화 사회를 겨냥한 식품이나 보조식품들이 나오는데,(나이가 들면 뇌졸중에 걸리거나, 근육이 약해지고, 타액이랑 이가 약해진다) 연하곤란용으로 점도증진제라 하여 가루를 타면 액체가 푸딩처럼 걸쭉해지는 게 개발되었다. 이것도 못 삼키면 비위관이나 위루를 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