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永久 遮斷, (영어)permanent ban
영구가 차단당한다는 게 아니라 글자 그대로 영구적으로 차단하는걸 의미한다. 온라인상에서 사용할 경우에는 계정을 갖고 활동할 수 있는 권한을 영원히 박탈한다는 의미이다.
영구차단은 그 속성상 스스로 선택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보통 해당 사이트의 관리자가 사이트의 존속이나 목적 달성에 위협이 된다고 판단하는 자를 대상으로 행하는 것이 보통이다. 사이트의 목적이 뭐냐에 따라 어느 곳에서는 당연한 행동이 어떤 곳에서는 차단 사유가 되기도 한다. 차단의 기준도 천차 만별이어서 1인 독재로 돌아가는 웹사이트의 경우 같은 사안으로도 관리자의 마음에 들고 안들고 또는 그날의 기분에 따라 생사가 결정되는 등 일관성이 없는 경우도 많다. 물론 여간한 사이트는 자체적으로 영구차단의 기준을 정해 놓는 경우가 많다.
특정 사이트에서의 활동을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하는 것으로 비유할 경우 영구차단은 한 국가나 지역에서의 추방 또는 사회와의 연을 강제로 끊게 만드는 무기징역 내지 자격상실과 비슷한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다만 분탕질이나 어그로를 끌려는 목적으로 사이트에서 활동하는 유저들에게 있어서의 영구차단은 애초에 사이트에 대한 애착이나 소속감이 없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다.
2 나무위키에서
나무위키에서 영구차단을 당하게 되면, 문서 편집, 롤백, 토론 발제, 토론 댓글 달기, 문서 이동, 문서 삭제등이 영구적으로 제한된다.
영구차단을 당하게 되면 나무위키에서 할 수 있는 것은 눈팅(열람권)말고는 없어진다. 위키러에게 있어서는 사실상의 자격상실.
또한 나무위키 내에서 가할 수 있는 가장 강한 제재조치이기도 하다. 다중이 파면 되겠지만...
3 위키백과에서
위키백과에서도 영구차단을 당하게 되면 (이쪽에서는 무기한 차단이라는 말을 더 자주 쓴다) 편집, 토론 참여등이 무기한으로 제한된다. 다만 IP의 경우에는 공개 프록시가 아닌이상 영구 차단은 안하는 편.
4 디시위키에서
디시위키에서도 영구차단을 당하게 되면 (이쪽에서는 무기한 차단이라는 말을 더 자주 쓴다) 편집, 토론 참여등이 무기한으로 제한된다. 그런데 그 기준을 종잡을 수 없어서 글을 쓸 때 굉장히 신중을 기해야 한다. 자유로워보이면서 오히려 차단의 기준이 매우 낮다.
5 다른 게임계정에서
예를 들어서 라이엇계정으로 로그인해 계속 탈주를 하면 영구 정지가 되기도 한다. 또한, 배틀넷, 넥슨 처럼 영구정지의 기준이 다르기도 하다. 배틀넷,넥슨처럼 여러 게임 데이터가 있을 경우 피해는 커질 수 밖에 없으므로 그 게임 회사에서 내리는 최후통첩이라 보아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