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 형용사
1 개요
1.생긴 모양이 아름다워 눈으로 보기에 좋다. 2.행동이나 동작이 보기에 사랑스럽거나 귀엽다. 3.아이가 말을 잘 듣거나 행동이 발라서 흐뭇하다. |
네이버 국어사전
이쁘다는 예쁘다의 서울 사투리였다. 하지만 2015년 12월 14일 '이쁘다'역시 표준어로 인정되었다.
사전의 뜻만 봐서는 무작정 좋은 뜻인 말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특히 남자사람이) 남자사람에게 사용하면 그대로 죽빵#s-2감(...)이 될 수 있는 단어이며, 웬만큼 친분이 있지 않은 이상 남성이 여성에게 쓰면 오해를 받을 수 있다.
다만 여자사람들끼리나, 여자사람이 남자사람에게 쓰는 경우엔 그 정도의 임팩트는 없는 듯. 남자사람이 남자사람에게 쓸 수 있는 아마도 유일한 것으로 보이는 경우가 하나 있는데, 아저씨나 할아버지 나이대의 남자가 못해도 20대 초반 정도의 남자에게 쓰는 것 정도. 가끔씩 친한 남자들끼리 얌전하고 연약하게 생긴, 즉 여성스러운 느낌이 나는 외모를 가진 친구에게 잘생겼다 대신에 쓰기도 한다. 사실 여성적이거나 연약한 외모가 아니더래도 말그대로 미에 근접한 외모에 대한 찬사가 더 흔하다. 송중기가 여자같지는 않지만 동성에게도 너무 예쁘다, 멋지다 이야기를 꽤 자주 듣듯이. 여성적이다와 관계없는 경우가 더 많은 것이다. 간단히 남자에게 쓰일경우 찬양에 가까운 높은 칭찬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1] 인터넷을 참조하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남자같은 외모지만 하얗거나 분위기 등 다양한 의미로 쉽게 , 매우 자주 쓰이는 걸 볼 수 있다. 비단 한정되는 용도가 아니다라는 얘기. 즉, 위의 정의대로 남자여자 관계없이 아름다워 눈으로 보기 좋으면 아름답다, 예쁘다 감탄사처럼 흔하게 쓰인다. 최고수혜자 갓동원 혼합어로 남자가 예쁘거나 여자가 잘생겼지만 여자,남자같다기보단 훈남,훈녀일 경우 잘생쁘다고도 한다.
2 변천 과정
어엿브다 - 어여쁘다 - 예쁘다의 과정으로 정착되었다. 여기서 어엿브다는 원래 '불쌍하다'의 뜻이었다. 대표적인 예시로 훈민정음 서문에 나타나는 내〮이〮ᄅᆞᆯ〮為윙〮ᄒᆞ〮야〮어〯엿비〮너겨〮[2] 가 있다.
3 여담
세븐틴의 1집 SEVENTEEN 1ST ALBUM [FIRST 'LOVE&LETTER'] 앨범에 수록된 메인곡이다. 2016년 4월 25일에 발매되었고, 이를 통해 2016년 5월 4일에 처음으로 음악방송 1위를 거머쥐게 되었다. 이때 보컬팀 리더인 우지는 멤버의 등에 기대어 울었다.- ↑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나 펄롱 , 강동원도 생긴것 자체가 여성스럽진 않지만 예쁘다고 자주 부르듯이.
당장에 갤러리만 가도 존예, 예쁘다가 판을 친다.즉 먼저 제시한경우보단 이런경우가 인터넷이나 현실쓰임새에서 월등히 더 많다. - ↑ 내 이를 위하여 가엾이 어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