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데사 공략작전

1 개요

기동전사 건담에서 벌어 졌던 전투로 지온군이 지구에서의 군사적인 우세를 완전 상실해 버린 전투.

2 기동전사 건담에서 오데사 공략작전

가르마 자비의 사후 지구 연방군의 반격작전으로 연방군은 필사적으로 지켜냈던 유럽 대륙의 교두보에 있는 모든 지상 병력을 퍼부어 반격을 개시했고 마 쿠베의 중요 전략이였던 엘란의 배신이 발각되어 원래는 엘란의 배신으로 인해 공격이 들어오지 않았어야 할 취약점에 연방군이 몰려들어왔으며 발사한 핵미사일은 아무로의 활약으로 인해 무력화 되었다. 그럼에도 지온군은 끈질기게 저항했지만 결국 병력의 차이를 극복하지 못하고 철수하였다.. 마 쿠베는 우라간과 함께 도주 하면서 오데사에서 채굴한 자원이면 지온은 10년은 더 버틸 수 있다고 언급하지만... 현실은 시궁창 대규모 거점을 상실한 지온군은 이후 최후의 대규모 공세인 자브로 습격을 벌이게 된다.

한편 오데사는 탈환하는데 성공했지만 지온군을 추격, 격멸하는데는 실패하여 생각보다 훨씬 많은 지온군 병력이 우주로 탈출하는데 성공하였고 우주군 세력이 사실상 전멸상태였던 지구 연방군은 무방비상태였던 지온 패잔병을 눈 앞에서 놓치게 되어버렸으며 이는 자칫하면 정말로 10년동안 전쟁을 해야 할 정도로 몰릴수 있었다. 지온의 내분이 아니였다면 황급히 복구한 지구 연방 우주군정돈 격퇴할수 있었기 때문.

3 건담 디 오리진에서 오데사 공략작전

설정이 변경되어 지온 공국군의 자브로 공략 실패 이후 전력을 모은 지구 연방군의 반격으로 시작되었다. 기렌 자비는 마 쿠베에게 오데사의 사수를 명령했고 실패할시 지구의 주요 도시마다 핵공격을 할 것을 명령했다. 마 쿠베는 연방군 내부의 첩자를 통해서 레빌이 다른 빅 트레이에 탑승한 것을 알고 핵공격을 해서 연방군의 지휘 체계 자체를 붕괴 시키려고 했지만 건담이 핵미사일의 탄두를 잘라버리는 일을 벌여서 실패하고 만다. 결국 숫적 우위에서 밀리기 시작하면서 지온군은 오데사를 상실한다. 마 쿠베는 지구의 주요 도시에 핵 공격을 하라는 기렌의 명령을 무시하고 걍에 탑승하여 출격, 연방군을 저지하다가 최후에 수심에서 자폭한다.

4 결과

지온 공국군이 지구에서 사실상 영향력을 상실했고 잔존 병력들은 아프리카와 아시아로 도주하게 된다. 연방군은 지온군 최대의 육상 거점인 오데사를 제압하게 되어 우주로의 반격이 가능해졌다.

  • 기동전사 건담: MS IGLOO 1년 전쟁 비록 : 오데사에서 대규모 탈출하던 포드들이 궤도상에서 구조를 기다리던 중 연방군의 좋은 먹이감이 되어버리고 그나마 저항이라도 해보지만 AMBAC 조정이 되어있지 않은 지상용 자쿠들은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고 에게 허무히 격추당하고 제603기술시험대가 엔진 결함으로 자폭할 위험이 있는 주다까지 동원해서 탈출병들을 회수해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