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람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osram_0_84110.jpg
OSRAM Licht AG

1 개요

전구 및 조명 기구를 개발 및 생산하는 독일의 기업. 독일 뮌헨에 본사를 두고 있다.

1919년 아우어 게젤샤프트(Auer-Gesellschaft), 에이이지(AEG), 지멘스 AG & 할스케(Siemens & Halske AG)가 램프 생산 부문을 합쳐서 조명회사 오스람(Osram Werke GmbH Kommandit-Gesellschaft)을 설립했다. 이후 1978년 지멘스 AG가 인수했지만 2013년 분사해서 현재 독립회사이다.

주요 생산공장은 독일 아우스버그, 이탈리아 바리와 트레비조, 일본 가케가와, 중국 포샨, 인도 뉴델리에 위치하고 있다. 한국 안산에도 있었으나 2016년 최종적으로 철수했다.

제너럴 일렉트릭, 필립스 와 함께 세계 3대 조명업체에 속하는 회사이다.

참고로 오스람이란 오스뮴과 텅스텐(독일어로 볼프람)의 합성어라고 한다.

2 오스람 코리아

홈페이지

1987년 당시 오스람이 지멘스에 자회사였을 당시에 지멘스가 한국의 승산이라는 기업과 합작하여 설립되었다. 1994년 지멘스가 승산의 지분을 완전히 인수하였다. 1995년에는 늘어나는 국내 형광등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경기도 안산에 콤팩트 형광램프 자동화 라인을 도입, 국내 생산기반을 갖췄다. 그러나 2016년 글로벌 조명시장이 기존의 백열전구, 형광등에서 LED조명으로 급속히 전환됨에 따라 약 20년 만에 안산 공장은 공식적으로 폐쇄가 결정됐다. 일부 언론에서 먹튀라고 비판이 나오고 있다. 한국에서 생산하던 조명제품은 이탈리아나 중국에서 생산한 제품으로 대체될 것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