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오조노 유리코

록맨 에그제의 등장인물. 애니메이션 성우는 히다카 노리코/정혜옥

학교 선생인 오오조노 마리코의 쌍둥이 동생으로, 덴산 시티 시내에서 학원 선생을 하고 있다. 처음 보면 복장을 제외하고는 전혀 구별할 수 없을만큼 닮았으며, 당연히 얼굴 컷은 도트 우려먹기(…). 마리코와는 달리 성격은 다소 방정맞은 듯. 심지어 넷토에게 마리코의 쓰리사이즈(!!)를 알려주면서 넷토가 나중에 크면 의미를 알게 될거라고 한다.학원 선생이란 사람이 초등학교 5학년 애한테 대체 뭘 가르치는거야

그러나 사실은...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WWW 단원이다!! 다소 방정맞게 행동하던 것은 탈퇴 단원에 대한 WWW의 감시 때문이었다. 심지어 졸개 단원이었던 히구레 야미타로와는 달리 꽤 고위직이었던 모양이다. [1]

WWW 서버에 도달하고자 우라인터넷의 락을 해제할 링크가 필요했던 넷토가 정보 조사를 통해 마리코에게 도달하였고 마리코는 자신의 링크 메모를 주어 넷토가 우라인터넷 더 깊숙한 곳에 진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후 게임 최후반부에 히구레 야미타로와 함께 WWW본부에 납치되어 온다. 아무래도 WWW 본부로의 이동 방법[2]이 오피셜에게 누설되지 않도록 입막음 하고자 한 듯. 이미 넷토가 우라인터넷 락을 해제할 수 있게 도와준 전례도 있으니 어찌 보면 당연한 처사.

애니메이션에서의 행보는 다소 다르다.

역시 오오조노 마리코의 쌍둥이 동생인 것은 맞지만 Dr. 리갈과 함께 범죄조직 네뷸라에서 활동하는 오퍼레이터. 넷 내비니들맨 EXE. 마리코 선생과 비슷한 외모를 이용해 넷토를 속인 적도 다수이며, 왜인지 모르지만 베일에 싸인 여성으로 등장.

사실 그녀는 Dr. 리갈과 함께 비행기 사고에 말려들어 한 번은 죽었던 인간으로, 아스테로이드의 수장 듀오에 의해 프로브로 개조되어 인간세상을 시험하기 위해 지구에 남겨지게 된다. 그리고 이를 Dr. 와일리가 데리고 가서 분석, 현존하는 기술을 뛰어넘는 네트워크 기술을 가지게 된다.

이후 애니메이션에서의 행적 추가바람
  1. WWW에 의한 우라인터넷 락은 WWW 단원만이 풀 수 있으며 깊은 곳으로 갈 수록 높은 랭크의 간부만이 이를 풀 수 있다.
  2. 산지에 고립되어 있어 일반적인 방법으론 이동에 많은 시간이 걸려 WWW의 네트워크지배계획을 저지하기에 시간이 부족했던 상황. 실제 이동 방법은 덴산 초등학교 지하에 있는 숨겨진 지하철 노선으로 WWW 단원증을 대면 비밀 지하철이 와서 WWW 본부로 직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