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 봐도 상널드
일본명: 日暮闇太郎(ひぐれ やみたろう)
영문명: Higsby
투니버스 더빙판: 디오 WRYYYYYYYYYY
록맨 에그제 시리즈의 등장인물. 파트너 넷 내비는 넘버맨.EXE.
애니메이션 성우는 우에다 유우지/최재익, 안용욱(비스트부터)
1 게임
아키하라 초등학교의 임시 교사로 등장.[1] 이후 수업시간에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교실을 나갔는데, 이때 학교의 모든 시설이 이상이 생기는것도 모자라 WWW를 따르라는 닥터 와일리의 목소리가 나온다. 알고보니 히구레가 자신의 네비 넘버맨을 이용한 행각이었으며, 레어칩을 얻기 위해 WWW에 협력했던것... 하지만 이 사실을 안 히카리 넷토와 록맨.EXE에게 패배하고,결국 WWW에서 손을 때고 자신의 실력으로 레어칩을 얻기로 한다.
이후로는 갱생해서 배틀칩을 파는 가게의 주인으로 등장.넷토에게 칩을 파는 대부분의 RPG에 나오는 아이템을 파는 상인 역할을 맡는다.
4에서는 블루문 한정으로 덴산배틀토너먼트의 상대중 한명으로 등장. 칩 가게의 실적이 좋지 않아 수세미 가게로 바뀔 위기에 처해 있으며, 넷토의 도움으로 어찌어찌 매상을 끌어올려 이를 무산시킨다.
록맨 에그제 5에서는 팀 오브 커넬에서 등장. 마리코 선생을 지키는 사나이가 되고자 바렐에게 사정하여 팀에 들어왔다.[2][3] 이후 전개는 팀 오브 블루스에서의 라이카와 거의 비슷. 다른 점이 있다면 라이카는 범인 추적 때문에 작전을 미루지만 히구레는 마리코 선생의 내비 보디가드를 위해 작전을 미룬다(...) 이외에는 양 버전 공통으로 새 기지를 구할 때 공간을 제공해 준다.
2 애니
여전히 레어칩을 노리는건 같지만 게임과 다르게 넷 네비를 습격하여 쓰러뜨린후 오퍼레이터가 가진 레어칩을 빼앗는 도장파괴범 비슷한 기믹으로 등장한다.[4] 이후 넷토와 록맨에게 패배하고 갱생하는건 동일.이후로는 원작처럼 배틀칩 판매원으로 나온다.
중간에 가우스한테 넘어가 벼락부자가 되기도 했지만 결국엔 망했어요.[5]
마리코 선생에게 반해서 똑같이 반해있는 마사를 라이벌로서 경계한다.- ↑ 이때 히카리 넷토를 비롯한 애들이 오타쿠 같다고 한다...
- ↑ 마리코 선생을 좋아한다는 설정은 애니에서 먼저 나왔는데 이 시점에서 역수입되었다.
- ↑ 원래는 역수입 된걸로 보인다라고 했지만, 록맨 EXE5는 애니메이션이 워낙 인기를 끌어서 애니메이션 설정을 여럿 역수입해서 만들어진 게임인지라… 대표적으로 다크로이드라는 용어는 원래 EXE 4에서는 나오지 않고, 애니메이션 록맨 EXE 액세스에서 나오는 용어다.
- ↑ 참고로 가장 처음 빼앗는 레어칩이 겨우 메가캐논이다.(…)
- ↑ 마그넷맨.EXE의 능력으로 덴산 은행의 모든 계좌가 랜덤으로 뒤섞이면서 아야노코우지 가문의 가브곤사 계좌하고 계좌가 뒤바뀌었었다. 덕분에 당시 최고클래스의 레어칩인 폴터가이스트 플라티나 버전을 구입해서 액자에 끼워놨었는데(당시 스토리 배경인 록맨 에그제 2에서 멀티플레이로만 얻을 수 있는 최고클래스 히든칩) 나중에 계좌가 뒤바뀌면서 히구레야가 원래 있던 덴산 상가에서 다리 밑으로 옮겨가거나 하는 일이 생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