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뷸라

Nebula

1 성운

2 에뮬레이터

SNK네오지오 시스템 및 캡콤CPS1, CPS2 시스템, 코나미, PGM의 아케이드 시스템으로 나온 게임들을 컴퓨터로 구동할 수 있게 해주는 범용 에뮬레이터.

라줄라에 의해 개발됐으며 2001년초 첫 버전이 선을 보였으나 마지막 업데이트가 2007년 2월 2.25b 버전으로 사실상 업데이트가 중단된 상태. 처음에는 네오레이지와 흡사한 풀스크린 인터페이스였으나 차후 창모드도 지원하게 변경되었다.

목록에 있는 게임만 플레이 가능한 카왁스와는 달리 임의로 롬데이터를 작성해넣음으로써 얼마든지 게임을 추가할 수 있는게 특징이라면 특징. 물론 이 경우 정식지원하는 게임과는 달리 제대로 구동이 안 될 수도 있다. 아무튼 이 덕분에 한 때 카왁스와 더불어 조기덤프된 네오지오 게임들을 플레이하기 위한 도구로 추앙받기도 했다.

카왁스와 마찬가지로 저장 및 불러오기, 매크로, 반투명 효과, 치트, 화면 효과, 리플레이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데 차후 버전에는 포스피드백으로 패드 진동도 지원되는 기능이 추가됐으나 꽤 복잡해서 사용하는 이는 보기 드물었고 이외 리플레이, 매크로 등의 기능도 카왁스에 비교해봤을 때 상당히 복잡하거나 뒤떨어지는 편이었다. 넷플레이도 지원하지만 아무도 이 에뮬레이터로 넷플레이를 하지 않는다.

다만 카왁스에 비했을 때의 메리트라면 몇몇 오락실에서 볼 수 있었던 멀티 슬롯 네오지오[1]까지 재현이 가능하다는 것과 윈앰프 DSP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결정적인 코나미와 PGM 시스템의 지원[2]이다.

공식 홈페이지는 http://nebula.emulatronia.com/ 이며 분명 이름도 네뷸라 공식 홈페이지라고 당당히 되어 있으나 정작 네뷸라 자체의 업데이트는 중단된 상태로 다른 에뮬레이터만(주로 CPS3MODEL2) 줄기차게 개발해서 올려놓고 있는 걸 보면 그저 가슴이 아파올 따름.

3 악마성 시리즈의 무기

네뷸라(악마성 시리즈)

4 다크 네뷸라

5 크래쉬 네뷸라

6 록맨 에그제 시리즈의 등장 조직

네뷸라(록맨 에그제 시리즈) 항목 참조.

7 마블 코믹스의 캐릭터

타노스 관련 캐릭터로, 타노스의 손녀. 사실 타노스가 말하는 걸 보면 진짜 본인의 손녀인지 진위여부는 불명이나 보다보면 타노스가 은근히 우주에 뿌려놓은 씨가 많아서(....)그래놓고 정작 나중엔 고생스럽게 다 죽이러 찾아다닌다

width=30%

국내에선 타노스만 부각되어 존재감이 없지만 원작의 인피니티 건틀렛에서 진 최종보스는 사실상 네뷸라다. 작중 좀비화된[3] 네뷸라는 근성으로 몸을 움직여 이터니티화되어 방심한 타노스에게서 인피니티 건틀렛을 빼앗는다. 전능자가 된 네뷸라는 잠시 혼란을 겪지만 나름대로 인피니티 건틀렛의 힘을 잘 다뤄내 타노스를 조롱하기위해 24시간동안 타노스가 벌였던 일을 모두 없던 것으로 만들었다. 알고보면 전 우주의 은인. 오오 네뷸라 오오

이후 네뷸라는 타노스가 겪었던 것보다 더 조직적인 우주적 존재들의 공격도 막아내고, 타노스와 다른 빌런들을 무력화시키는 위업을 달성하지만 네뷸라는 타노스와 달리 건틀렛을 지속적으로 능숙하게 다룰 수는 없었다. 결국 네뷸라는 아담 워록의 은폐공작(?)을 눈치채지 못해 이후 인피니티 건틀렛을 빼앗기고 만다. 이후 바닥에 떨어진 인피니티 건틀렛을 집으려는 빌런들과 이를 아둥바둥 막는 히어로들이 볼만하다(...) 결국 인피니티 건틀렛은 아담 워록이 주웠고 타노스는 핵열폭탄으로 인한 폭사를 위장해 한동안 위키러들이 익히 아는 타농부로 지낸다(...)

영화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에도 등장. 영화에서의 행적은 네뷸라(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문서로.
  1. 한 기기에 최대 4개까지의 네오지오 카트리지가 탑재되어 있어서 코인을 넣고 원하는 게임을 고른 뒤 스타트 버튼을 눌러서 시작할 수 있는 물건.
  2. 그래봤자 유명한 게임은 버키 오헤어, 카우보이 무메사, 삼국전기 시리즈뿐
  3. 혹은 좀비 비슷한 그 무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