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인드월드

1 개요

대한민국게임 제작사. 대표작은 연애 시뮬레이션 리플레이 시리즈, 육성 시뮬레이션인 딸기노트 시리즈. 그 외에 남성들을 타깃으로 한 폭력물 야망의신화, 비주얼 노블 원 ~끝나지 않은 원한~, 메모리즈, 차이나북경반점, 세라핌 등이 있다.

비록 게임의 퀄리티에 대해서는 평가가 엇갈렸지만[1], 몇 안 되는 소녀취향 게임 개발사였다는 점과 한국에서 패키지 게임을 전문적으로 최후까지 만들던 개발사였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2]

이후 PC 패키지로 흐르는별의기억속에서, 대동여지도, 우당탕탕 마법학원등을 개발하기로 하고, 특히나 대동여지도는 내부적으로 CBT까지 했으나 테스터들의 눈에 현저히 드러난 각종 버그 신고에 무참히 침몰[3] 아마 개발은 접은 모양이다.

또한 메모리즈의 후속작 메모리즈 2를 개발하고 있다는 소식도 있으나 2009년 이후 공식 워드프레스의 업데이트가 안 되고 있다. 하지만 2015년 7월부터 다시 개발한다고 하지만 아직까지는 소식 올라온 것이 없다.

최근에는 아이폰용 딸기노트를 개발하는 등 아이폰쪽 게임 개발에 주력하는 듯 하다.

국내에서 (아마도)유일하게 19금 미연시를 낸 제작사이다.[4] 제목은 리플레이 하숙생. 하숙생으로 들어온 주인공이 몰카를 설치한다는 시나리오라고 카더라. 일본 수출을 타겟으로 했다는데 추풍낙엽과도 같이 묻혔다고 한다. 국내에서도 그리 알려지진 않았는데, 오덕 관련 정보가 집약되어 있는 엔하위키에도 상세한 서술이 없는것으로도 설명이 가능할 것 같다. 게임 자체도 열약한 스토리와 썩 좋지 않은 CG와 인터페이스 너무 약한 H씬[5] 등의 문제들이 심각하다..

패키지는 당연하지만 구매할 방법이 없으나[6] PD박스나 노리박스에서 15000원 정도에 정품다운로드를 받을수 있다. 아무리 생각해도 돈지랄이지만.

2 오픈마인드월드가 제작한 게임

  1. 물론 게임의 퀄리티는 동시대 게임에 비하면 매우 열악했다. 나쁘게 보면 동시대의 동인게임보다 약간 낫거나 그보다 못한 수준이었다. 또한 게임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폰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서(모든 게임에서 공통적으로 어울리지 않는 굴림체만 사용했다)이 회사의 초창기의 게임과 최신작의 폰트가 똑같은 문제점도 있었다. 한국 게임의 고질적인 버그 문제도 예외가 없었다.
  2. 우리나라에서 마지막으로 나온 PC게임은 2008년 DJMAX Trilogy이긴 하지만 펜타비전은 전문 PC게임 제작 회사는 아니기때문에...
  3. 배경화면으로 사용한 사진(참고로 이 게임의 시대적 배경은 조선시대)에 파란색 간이 화장실이 있는가 하면, 일러스트 크기가 맞지 않아서 깨지는모습이 상당히 연출되었다. 그리고 CBT라고 내 놓은것도 마을과 마을간 이동만 가능한 수준이었고 메인이벤트도 알고리즘이 깨져있어서 그런지 제대로 수행되지 않았다. 그냥 게임 기동만 가능한 수준.
  4. 과거에(1997년) '남일소프트'에서 19금 게임인 캠퍼스 러브스토리와 나의 신부를 낸적이 있다.
  5. 국내법 실정탓에 일부 행위장면에 몸은 안보이고 얼굴만 엄청 크게 클로즈업 되는 일이 발생했다.
  6. 굳이 하고 싶은 사람들은 용산을 이잡듯이 뒤지면 하나쯤은 나오지 않을까
  7. 리플레이4의 외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