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멤버십

(올레클럽에서 넘어옴)
  • 상위 문서 : KT
대한민국의 이동통신사 멤버십 일람[1]
?width=110width=110width=140
1. 위 틀은 각 통신사의 기본 멤버십 카드에 적힌 이름으로 항목을 정하였다

김고은의 KT 시리즈 광고 중 KT 멤버십 광고.

1 개요

대한민국의 이동통신사 중 하나인 KT에서 운영중인 멤버십 서비스.

2 역사

2.1 (구)올레클럽

기존 유선의 KT 포인트와 무선의 SHOW 멤버십을 통합하여 2010년 6월 7일에 런칭된 유무선 통합 멤버십 제도. 포인트의 단위는 "별"이였으며, 유효 기간은 2년이다.

등급은 Happy Star, Magic Star, Royal Star, Super Star가 있으며, 기본적으로 Happy Star에서 시작한다. 등급 산정은 1년에 4번[1] 진행되며 별 지급일은 올레클럽 가입 월 초. 등급의 기준은 KT 6대 상품을 통틀어 연간 사용금액 & 상품 가입기간을 계산한 관계지수를 토대로 등급을 매긴다고는 하나 결론적으로는 그냥 이용금액 많으면 장땡. (...)[2]

Magic Star는 연 2만별, Royal Star는 연 4만별, Super Star는 연 10만별이 올레 클럽을 가입한 달의 그 다음달에 부여되며[3] Happy Star는 그런 거 없다. 다만 산정 시점에서 등급이 오를 경우 다음 별 지급일까지 남은 기간만큼의 추가분을 바로 지급해주는데, 예를 들어 Happy Star에서 Magic Star로 1월에 승급했는데 별 지급일이 9월 1일인 경우 20,000÷8=12,500별을 지급. 그리고 달마다 사용요금의 0.5%만큼 별이 추가로 적립된다. 그 외에도 올레샵에서 핸드폰을 구매하면 별을 퍼주니 참고. 별은 가족 간 양도가 가능하다. 쓰는 휴대전화의 통신사가 다르면 당연히 그런 혜택은 없다.

Happy Star를 벗어나려면 연간 20만원 이상 사용해야 하는데, 모바일 단독고객의 경우 월 17,000원을 사용해야 하는 수준이다. 이만큼도 안 쓰는 사람에겐 아무 별도 없으므로 차라리 통신사나 아예 CJ의 MVNO를 쓰는 게 낫다.

현재 이동통신 3사의 멤버십 중에서는 상당히 독보적인 수준으로 쓸만하다. 극장이나 피자 등은 대체로 타 통신사 멤버십 혜택과 비슷하지만 편의점의 경우 GS25/미니스톱/위드미 이렇게 무려 3개 업체에 가맹되어 있다![4] 그 외에도 olleh music(옛 도시락), CGV, olleh 상품 요금 대납[5] 등등 많으나, 최종보스는 olleh shop. 올레샵에서는 1별=1원인데, 10%를 차감하여[6] 액세서리 구매나 중고폰 구매에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올레 샵에서 기기 변경시 별로 할부원금을 내는 시스템은 아주 독보적이다. 이런 쪽에서는 더더욱 타사 멤버십보다 훨씬 쓸 만하다.

기본 멤버십 카드 외에도 BeF 카드라는 걸 발급해 주고 있었는데, 이건 올레 클럽 멤버십+선불카드+캐시비를 합쳐 놓은 형태로, 비씨카드에서 발급해 주고 있다.KT비씨카드를 인수한 이유가 이거뿐인가 학생 고객을 노리고 만든 거 같다. 신청은 KT를 통해서. 현재는 단종되고 오포인트 겸용 카드가 발급되고 있다.

2012년 말에 비씨카드의 오포인트가 런칭되면서 별 포인트를 오포인트로 전환할 수 있게 되었다. 다만 2014년 현재까지도 오포인트의 사용 및 적립처가 별 포인트에 비해 제한적이다 보니 굳이 전환할 만큼의 메리트는 없는 상황이며, 오포인트 쓰고 싶은데 오포인트 겸용 카드를 발급시 전환을 선택하지 않으면 말짱 꽝. 그나마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GS25 정도가 겹치는데, 오포인트 전환을 장려하는건지 2013년GS25 오포인트 런칭 때는 모바일 상품권을 추첨해서 지급해 주는 이벤트를 하는가 하면, 2013년 가을과 2014년 초에는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에서 30% 차감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도 했다.

CGV의 경우 올레클럽 영화예매 사이트에서 예매시 500원의 추가 수수료가 붙지만, 별포인트를 오포인트로 전환해 놓으면 추가 수수료 걱정은 없다. 단, 오포인트로 할인받고 싶으면 오포인트가 2,500점 이상 있어야 하고 CGV 매표소에서 현장 발권할 때에만 할인받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2016년 4월에 CGV의 오포인트 서비스 종료에 따라 오포인트는 아예 CGV에서 써먹을 수 없다.

현재 오! 포인트 사용처가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고,현재는 시궁창 안 겹치는 가맹점인 KFC미니스톱의 경우 자체 할인 프로모션을 자주 진행하면서 제휴할인 적용을 굳이 안 해도 이득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신의 소비 패턴에 따라서는 오포인트 전환을 하는 게 더 이득일 수도 있으니 참고. 대신 KT에서 다른 통신사로 갈아타면 이미 전환해 놓은 오포인트는 몽땅 날아가므로, 통신사를 갈아탈 생각이 있다면 오포인트로 전환하지 않는 게 좋다.

그러나 2014년 말부터 오! 포인트가 현실은 시궁창 상태로 변하면서, 메리트가 크게 감소했다.

2.2 (현)KT 멤버십

2015년 1월 1일부터 올레 멤버십으로 명칭이 변경됐으며, 별 - 오!포인트 전환 서비스도 동 시기에 전면 종료됐다.

그리고 단위 표기도 '별'에서 일반적인 포인트 단위로 사용되고 있는 '~ 점'으로 은근슬쩍 변경됐다.

올레 멤버십의 명칭 변경 이후인 2015년 3월 1일부터 변경점이 많아졌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올레 멤버십 다운(DOWN)/업(UP)/프리(FREE)'라는 새로운 브랜드로 바뀌였는데, 여기서 이 세 가지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 다운 : 말 그대로 포인트를 사용해 통신요금 할인이나 재휴 가맹점 할인 등의 할인 혜택을 중점적으로 하고 있다.
- 업 : 회원 혜택 중 문화행사 할인 등을 중점으로 하고 있는 곳이다.할인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다운과 별반 차이는 없다.
- 프리 : 무료 경품 이밴트인 득템 FREE, 무료 체험 이벤트인 체험 FREE 등의 무료 이벤트를 중점으로 두고 있다.뽑기운이 좋아야해 단! 무료 경품 행사인 득템 FREE에서 자사 맴버십 관련 상품이 걸린 이벤트가 있을 경우 포인트 5,000점(!)을 깎고 받을 수 있다.[7]무료증정이라면서요?? 대단하다.

이 외에도 올레 멤버십은 매 시즌별로 다른 할인 해택이 있는데, 시즌별 해택에 대한 자세한 건 올레 멤버십 공지사항을 참고하자.

2015년 4월에는 카드 디자인이 변경되었다. 저번보다는 괜찮은 디자인이라 재발급해도 될 정도. 재발급은 고객센터가서도 해도 되지만 홈페이지가 편하니 한 번 재발급해보자. 그런데 간혹 홈페이지에서도 안 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 114 고객샌터를 통해 재발급을 하면 된다.

2015년 7월 1일 자로 KFC에서의 15% 차감 할인 혜택이 종료되었다. 또한 위드미 15% 차감 할인 제휴가 시작되었으나, 위드미 일부 점포는 이핑계 저핑계 대면서 할인을 해주지 않고 있다.

2016년 4월 30일을 마지막으로 세븐일레븐 제휴가 종료되면서, 이로 인해 SK텔레콤으로 갈아타려는 사용자가 보이기 시작하려고 한다.

그리고 은근슬쩍 또 다시 이름을 변경하였다. 이름은 KT 멤버십으로 기존 다운/업/프리는 내버려 두고 앞글자 영문만 변경한 형태이다. 다운/업/프리 제도 역시 변경되지 않았으나 네이밍 변경으로 인해 사람들에게 각인 시켜주는 이벤트를 하고 있다. KT올레 브랜드 폐지 및 KT 브랜드 통합의 일환으로 추정.

추가로 아래 5개 브랜드에서 더블할인 멤버십 이용이 가능하다. 더블할인은 모든 브랜드를 통합하여 월 1회 사용 가능하다.

아웃백 : 30% 할인 (포인트 차감)
CGV : 현장 할인 4000원 (포인트 차감, 8000원 이상 티켓에 한해 추가 동반 1인까지)
미스터피자 : VIP의 경우 40% 할인 (포인트 차감), 일반 회원의 경우 30% 할인 (역시 포인트 차감)
뚜레쥬르 : 30% 할인 (포인트 차감)
롯데월드 : 자유이용권 70% 할인 (포인트 차감, 동반 3인까지 포인트 미차감으로 40% 할인)

3 멤버십 제휴사

* 영화

CGV : (VIP) 매월 1회 영화 무료, 골드클래스 50%할인(1+1) / (일반) 최대 7천원 할인 [동반1인 포함시]
LOTTE CINEMA : (VIP) 매월 1회 영화 무료
MEGABOX : (VIP) 매월 1회 영화 무료

* 외식

스노우폭스 : 10%할인
OUTBACK STEAKHOUSE : 최대 30%할인
VIPS : (VIP) 20%할인/ (일반) 10%할인
Mad for Garlic : 10%할인
Mr. PIZZA : (VIP) 최대 40%할인 / (일반) 최대 30%할인
Domino Pizza : (VIP) 20%할인 / (일반) 15%할인
Pizza Hut : 15%할인
불고기브라더스 : 20%할인
HAKOYA : 10%할인
호아빈 오리진 : 10%할인
Quizno : 10%할인
파파존스 : (VIP) 30%할인 / (일반) 15%할인
BRCD : 15%할인
LAGRILLIA : (VIP) 15%할인 / (일반) 10%할인
D.QUEENS : (VIP) 15%할인 / (일반) 10%할인
HIT THE SPOT : (VIP) 20%할인 / (일반) 15%할인
스시&모아 : 10%할인
마키노차야 : 10%할인
켄싱턴 : 10%할인
노보텔 엠배서더 레스토랑 : 10%할인

* 베이커리

파리바게뜨/파리크라상 : (VIP) 1천원당 150원 할인 / (일반) 1천원당 100원 할인
뚜레쥬르 : 최대 30%할인
신라명과 : 10%할인
Bread & co : 10%할인

* CAFE

STARBUCKS COFFEE : (VIP) 아메리카노S 월1회 무료 / (일반) 주1회 사이즈업
THE COFFEE BEAN AND TEA LEAF : (VIP) 아메리카노S 월1회 무료 / (일반) 주1회 사이즈업
BASKIN ROBBINS : [VIP전용] 더블 주니어 월1회 무료
DUNKIN DONUTS : [VIP전용] 핫샌드위치콤보(3종) 또는 아메리카노&글레이즈드 월1회 무료
Mr. Healing : 25%할인

* 편의점

GS25/MINISTOP/With Me : 10%할인

* 쇼핑

emart : 5천원 할인 이만하면 SSG와 뭔가 있다 스타벅스/위드미/이마트 콤보라니
신라면세점 :(VIP)골드등급,선불카드,로밍데이터무제한1일권 연 1회 / (일반) 실버등급,선불카드 연 1회
SSG면세점 : (VIP) 골드등급부여 / (일반) 실버등급부여
현대시티아울렛 : 프리미엄 쿠폰북 및 무료음료권(6,500원 상당) 제공
ABC MART/루이까또즈/모나미펫 : 추가 5%할인
하프클럽 : 추가 3%할인

* 테마파크

EVERLAND RESORT : 자유이용권 40%할인
Carribean Bay  : 30%할인
LOTTE WORLD ADVENTURE : 자유이용권 본인 40%할인
SEOUL LAND : 자유이용권 본인 50%할인
설악 WATER PIA : 본인 40%, 동반4인 20% 할인
Kidzania : 20% 차감할인
박물관은 살아있다 : 입장권 20% 할인

* LIFE

kt wiz 파크 : (VIP) 3천원 할인 / (일반) 2천원 할인
genie : 최대 100%할인 오예
kt멤버십 카+ :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참고
하나투어 : 5% 포인트차감
롯데렌터카 : 최대 75%할인 금호->kt->롯데 니까 그렇겠ㅈ?

4 멤버십 카드 및 등급

4.1 등급 선정 기준

5 논란

5.1 멤버십 혜택 관련 논란

6 트리비아

  1. 1월/4월/7월/10월 1일.
  2. 다만 정지 기간을 뺀 실제 사용기간이 5년을 넘길 경우에는 특별히 별을 더 얹어 주는 경우도 있긴 하다.
  3. 예를 들어 올레클럽 런칭 직후인 2010년 6월에 기존 멤버십에서 전환했거나 새로 가입한 사람들은 매년 7월 1일에 연간 별이 부여된다.
  4. 사실 과거에는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와도 가맹되어 있었다. 구 SHOW 멤버십이 바이더웨이와 제휴되어 있었는데 세븐일레븐이 인수하면서 그대로 승계했던 것. 그러나 2016년 4월을 마지막으로 폐지되었다. 한편으로는 미니스톱에서 올레클럽 할인을 받으면 OK캐쉬백 적립을 포기(POS에 적립 불가로 뜬다)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그리고 SK의 T-멤버십 할인시 할인액의 1% OK캐쉬백 리워드가 있으니, 미니스톱에서는 T-멤버십이 OK캐쉬백 적립 측면에서 낫다. 그러나 2016년에 미니스톱에서 T-멤버십 할인이 기존 15%에서 골드/VIP 등급 1,000원당 100원 할인, 그 외 저등급은 1,000원당 50원 할인(이 경우 1,000원대 물건을 미니스톱에서 사고 50원 할인받으면, OK캐쉬백 1% 리워드를 못 받는다!)이라는 치사한(...) 수준으로 개악을 단행한 까닭에, 여전히 미니스톱에서도 올레클럽이 월등한 편.
  5. 예전에는 국내 음성통화료 납부가 가능했으나, 말도 없이 없앴다. 제일 별 쓰기 좋은 곳이 없어졌다.
  6. 과거에는 전액 사용이 가능했으나 혜택이 줄었다.
  7. 첫론칭때 등장했던 폰다이어리와 2015년 5월에 있었던 폰브렐라가 그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