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Attachment/와파린/warfarin.jpg
위 사진은 국내에서 판매되는 와파린중 하나인 대화와르파딘나트륨 5mg정.[1]
1 정의
Warfarin Natrium(와르파린 나트륨), 또는 상업명으로 쿠마딘(쿠마린)이라고 많이 알려져있다. 같은 약이다.
항응고제.
먹으면기분이 묘해지는약(....)
2 개요
와파린의 일반적인 적정투여량은 10Kg당 1mg정도이지만, 세부적인 투여량은 PT[2]/INR수치 검사를 통해 적정투여량을 결정한다. 당연히 피검사이다. 와파린을 한번 복용하기 시작하면 짧게는 몇 주, 가장 길게는 3개월[3]마다 피검사가 필요하다.
3 투여대상
1. 정맥혈전증의 예방 및 치료
2. 색전성 심방세동의 치료
3. 폐동맥색전증의 예방 및 치료
4. 관상동맥폐색의 보조제
약학정보에는 저렇게 어렵게 쓰여있는데, 풀어 말하자면 이렇다. 정맥혈전증 - 정맥에 혈전(피가 뭉쳐서 응고하는 것)을 예방, 색전성(=막힌다는 뜻) 심방세동(일종의 부정맥), 폐동맥색전증(=폐동맥이 막히는 것), 관상동맥폐색(관상동맥이 막히는 것)을 예방하거나 치료한다는 것. 말하자면, 다 혈관이 막히는 것과 연관이 있다. 혈관이 막히는 원인은 주로 혈전이고, 이를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약.
4 부작용
와파린은 혈액의 응고, 즉 지혈을 방지하는 약이다. 반대로 얘기하자면, 출혈을 일으킨다는 뜻이다.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다음과 같다.
- 궤양, 혈뇨, 혈변 등 각종 출혈
- 지혈시간 지연
- 마비, 감각이상[4], 두통, 가슴ㆍ배ㆍ관절ㆍ근육 또는 기타 통증, 어지러움, 숨이 참, 호흡 또는 연하곤란, 허약, 저혈압, 원인불명의 쇼크[5]
- 백혈구 감소증
4.1 와파린 복용자가 먹지 말아야 할 음식
- 비타민K가 많이 함유된 음식. 여기 있는 리스트 농담 아니다. 아예 먹지 말라고는 하지 않지만, PT/INR 수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가급적 자제하는 것을 권한다. 만약에 먹으려면 매일 일정한 양을 복용해야 한다고 하는데, 그렇게 하다가 거꾸로 못 챙겨먹으면 와파린 농도가 올라가서 문제가 생긴다. 사실 비타민K 자체는 어느 음식에나 미량은 함유되어있고 그 정도로 충분하다. 앞서 말했지만 청국장은 정말 위험하다.
실수로 먹었다면 곧바로 뱉어버리자(...) 된장찌개하고 섞어서 나오면 햇갈려 미치겠다(..)그리고 더 중요한 건 실제로 와파린에 중독됐을 경우 투여하는 치료제는 대용량 비타민K이다. - 삼겹살이나 닭 껍질 등 지방이 많은 부위의 고기, 계란 노른자[6]
다만 저체중이라면 권장한다(...) - 스테로이드성 진통제, 시메티딘, 박트림, 메트로니다졸, 옥솔라민 시럽, 아스피린[7][8] 등. 이들은 확실히 와파린에 영향을 준다고 검증된 것들이고, 영향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약물이 더 많으니 병원에서 약을 받아야 할 일이 있다면 의사와 상담하자. 감기 등에 자주 걸린다면, 주변에 내과나 이비인후과 한 곳을 골라서 그곳만 다니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동네병원이라도 사용하는 환자기록프로그램에 어떤 약을 먹는지 등을 메모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다.
- 술[9], 담배[10]는 당연히 안 된다.
아니 애초에 대부분 심장수술한사람이 먹는약이 이건데 먹으면안되는게 진리인듯 - 각종 건강보조식품[11]
- 녹차(홍차, 우롱차 포함)[12], 캐모마일, 크렌베리, 단삼, 당귀, 구기자, 석류[13], 도라지, 감, 미역, 다시마, 클로렐라 두유,자몽 등
4.2 와파린 복용시 주의해야 할 일
5 참고링크
네이버 건강-의약품정보 - 해당 정보는 약학정보원에서 긁어오는 거기 때문에 신뢰해도 된다. 각종 주의사항, 이상반응, 상호작용, 과량투여시 처치법 등이 상세하게 나와있으니 정보가 필요하다면 꼭 읽어보길 권한다.- ↑ 분홍색이고, 앞면에 W, 분할선, 숫자 5가 적혀있는것이 특징이다. 참고로 같은 회사에서 판매되는 2mg정은 하얀색. 와파린의 용량을 지키는것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다양한 용량을 처방할 때 구분하기 위해서 색깔을 달리 해두고 있다.
- ↑ 체조 아니다. Prothrombin Time이라고 해서 피의 응고시간을 알아보는 피검사 중 하나이다.
- ↑ 현행법상 의사가 가장 길게 처방할 수 있는 기간이다. 대형 병원의 경우 병원과 환자의 거주지가 먼 경우가 있기 때문.
- ↑ 잠잘때 기분이 묘해지는경우가있다 물론아침이되면 와파린의 효능이떨어저 문제는없으나 심해지면 담당의사와 상의해보자
- ↑ 어지러움이나 호흡곤란, 허약 등은 주로 저혈압에 의해 나타나는 것이다. 간단하게 말해, 피의 농도가 옅어진다고 생각해보자. 그만큼 혈액이 해야할 일들이 방해받게 되고, 이는 몸 전체에 영향을 준다.
- ↑ 콜레스테롤 때문에 먹지 않는 걸 권장한다
- ↑ 와파린의 역할과 겹친다. 해열진통제이지만 항혈소판제로써 지혈을 막는 효능도 있기 때문. 머리가 아프다면 아세트아미노펜 먹자. 와파린의 효능에 영향을 주지도 않고 부작용도 적기 때문에 병원에서도 이거 추천한다. 와파린의 부작용으로서 두통이 의심된다면 따로 병원에 물어보자. 위에서 언급했지만 와파린은 두통같은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간혹 편두통이 생긴다면 마이드린캡슐 같은 약을 처방해주기도 하니 참고하자.
- ↑ 단, 심방세동 같은 질환의 경우 의사가 일부러 와파린과 저용량 아스피린을 함께 처방할 수도 있다.
- ↑ 혈압을 높이기 때문에 위험하다.
- ↑ 알다시피 몸에도 좋지 않고, 약물상호작용과 관련되어 와파린의 혈중농도를 건드린다.
- ↑ 종합비타민이나 비타민C 영양제도 포함이다. 종합비타민은 당연히 안 되는 거고, 고용량의 비타민C가 혈액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히 확인되지 않아서 그렇다.
- ↑ 효과를 감소시킨다
- ↑ 효과를 증가시킨다
- ↑ 대부분의 치과치료는 출혈의 가능성이 있다. 단순히 지혈이 안되는게 문제가 아니라 상처를 통해 감염될 경우 심내막염 가능성까지 있다. 하다못해 사랑니라도 뽑아야 한다면... 대략 1주일정도 약 끊고 헤파린으로 대체해야한다. 즉, 이 뽑으려면 입원해야 한다 (...) 발치뿐만 아니라 스케일링같은 간단한것도 대부분의 치과에서 기피되기는 마찬가지.
- ↑ 수술받을 일이 있다면 사전에 반드시 와파린 복용중임을 알려야 한다. 개복수술이나 개흉수술을 하고있는데 지혈이 안 된다고 생각해보면 답 나온다.
- ↑ 와파린은 태아의 얼굴기형, 유산, 사산, 조산, 신경계 손상 등을 유발할 수 있다. FTA는 임부안전성을 ABCDX로 분류하는데, 와파린은 이중 가장 위험성이 높은 X등급에 해당한다. X등급의 정의는 '임신 중 투여 금기. 동물이나 사람에 대한 연구 또는 임상시험이나 시판 후 보고에서 태아에 대한 위험성이 환자에 대한 어떤 유익성보다 명백히 상회하는 것을 보였다.'이다. 쉽게 말해서, 와파린을 먹는다면 임신하지 말라는 소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