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괴의 산

妖怪の山 / Mysterious Mountain, Yokai Mountain

480px파일:= utf-8 B 7JqU6rS07J2Y7IKw67mE7IOB7LKcLnc0ODAuanBn =.jpg

동방비상천에서의 모습, 저 폭포가 바로 안개의 호수로 이어지는 폭포다.

위험도 : 고
조우하는 요괴 : 텐구, 캇파 등

동방 프로젝트에 등장하는 지명. 작중에서 보통 ''이라 하면 이 요괴의 산을 가리킨다.

옛날에는 화산 활동을 일으켰으나 지금은 휴화산이며, 사회성을 갖추고 있는 요괴인 텐구캇파의 본거지다. 과거에는 오니들도 이곳에 머물며 산의 최강자로 군림하고 있었다.

텐구와 캇파의 기술력으로 근현대적인 생활을 하고 있는 지역. 야사카 카나코의 지원으로 핵융합로를 제작해서 실험 중이기도 하다. 그것도 그냥 핵융합이 아닌 상온핵융합.
다만 폐쇄적인 사회를 구축하고 있는지라 산에 들어오는 침입자는 적극적으로 배제한다. 덕분에 그 기술력에 대해서는 바깥에 자세히 알려지지 않은 편. 또한 산의 내부에 커다란 동굴을 형성하여 살고 있다든가, 몰래 대결계에 구멍을 내서 바깥 세계로 드나든다는 등의 소문이 있다.

요괴의 산의 기슭에 안개의 호수가 자리하고 있고 마법의 숲 근처라고 언급된바 있는 현무의 계곡이 산의 화산활동 흔적의 일부라는 것으로 보아 요괴의 산, 안개의 호수, 마법의 숲은 상당히 인접해있는 듯 하다.

이 산 정상에는 모리야 신사가 자리잡고 있다.

동방감주전에선 달의 도시에서 내려온 금속제 거미가 풀 한포기도 남기지 않고 자연을 파괴하는 이변이 일어났다.

참고로 이 산 자체가 환상들이한 존재로, 후지산보다 높았다는 야츠가타케(八ヶ岳)[1][2]의 원래 모습라고 한다. 이 사실이 밝혀진 이후 팬들 사이에서 촌동네 정도의 규모로 상상되었던[3] 환상향의 면적이 무진장 넓어지게 되었다(…).
  1. 나가노현과 야마나시현 사이에 위치한 일련의 화산군. 20개 이상의 산봉우리가 남북으로 30km 이상 이어져있으며, 산봉우리의 평균 높이는 2000m 이상. 가장 높은 봉우리인 아카다케(赤岳)는 2899m에 달한다.
  2. 일본의 설화 중에 야츠가타케는 원래 후지산보다도 높은 산이었으나, 키를 대 보니 자기가 더 작은 것에 열받은 후지산이 야츠가타케를 두들겨 패는 바람(...)에 지금과 같은 모습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3. 환상향(幻想郷)의 향(郷)자가 기본적으로 '시골'을 뜻하기 때문이다. 간혹 번역기를 돌리면 환상향이 환상시골로 번역되는 것도 이 때문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