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방건설

파일:우방로고.jpg
전성기 시절부터 2006년까지 쓰인 로고.

%EC%94%A8%EC%97%94%EC%9A%B0%EB%B0%A9.gif
C&그룹 시절 로고.

485_logo.jpg
현재 로고.

안락하고 튼튼한 우방주택.

友邦

1 개요

대한민국건설 회사. 본사는 오봉오거리에 있으며, 주소는 대구광역시 북구 원대로 128(침산3동 416-8)이다.[1] 아파트 브랜드로는 우방 아이유쉘이 있다.

1978년에 설립되어 태왕, 청구건설, 보성과 함께 대구·경북에서 최고로 알아 주었던 굴지의 대 건설업체였다. 1995년 3월 28일에는 달서구 두류동에 우방타워랜드를 개장했다.

그러나 IMF 크리를 맞고서 시작된 부동산시장의 위축은 지역 건설업체들에게 영향을 주었고, 우방은 부도위기에서 법정관리를 받게 되었다.

그리고 세븐마운틴 그룹(이후 C&그룹으로 변경)이 인수했는데, C&그룹이 문어발 경영을 한 탓인지 또 부도 위기가 왔다. 결국 C&그룹으로부터 매각당하여 다시 법정관리를 받다가[2] 2010년 마침내 SM그룹(삼라 마이다스 그룹)[3]이 인수하여 (주)우방이 되었다. SM엔터테인먼트와는 다르다! SM과는! 이 쯤 되면 부도위기에서 잘 살아남는 우방이 대견스러울 정도다. 흠좀무. 함께 탑 3로 불리던 청구는 법정관리를 졸업한지 오래 안 되어 다시 부도가 나 완전히 파산했고, 보성은 아예 법정관리 신청 자체가 기각되어 제일 먼저 사라졌던 것과 대비된다. 그리고 이런 과정이 있었음에도 전성기 시절 대구·경북 내의 명성이 어딜가진 않는지 첫번째 법정관리 말기에 지어졌던 만촌 우방팔레스 아파트와 SM그룹 인수 이후 지어진 율하 아이유쉘 아파트 등 법정관리 이후에도 대구·경북내에서 분양한 아파트들의 분양이 선방을 했고, 대구·경북 시민들 사이의 건설회사 신뢰도에서도 높은 순위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최근에는 대구,경북을 떠나 청주시[4], 광주시, 포항시 등에도 진출하고 있다. 이따금씩 수도권에 발을 들일때도 있다.

여담으로 2012 런던 올림픽 체조 도마 부문에서 금메달을 딴 양학선 선수를 위해 이 회사에서 직접 집을 기증하기로 했다. 현재 광주광역시에 공사 중인 곳으로 시가는 2억 원이라고 한다.[5]

2 관련항목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우방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초기의 사옥에서 1997년에 한번 만촌동에 있는 자사의 주상복합 아파트 상가건물로 한번 이전했고, 현재 사옥으로는 2005년에 이전했다.
  2. 이 당시 대구 사월동에 아파트를 2지구로 짓고 있었다가 법정관리의 여파로 시공이 중단되었다. SM그룹으로부터 재인수된 이후에도 시공이 재개되지 못하고 방치되었다가 2013년 이후 각각 동화주택과 한신공영이 시공권을 넘겨받아 2015년 현재는 두 지구 모두 입주까지 완료되었다.
  3. 광주광역시를 연고로 삼고 있다. 우방 외에는 대구경북 지역 제조업체인 벡셀과 남선알미늄을 인수했다. 기업계의 화개장터
  4. 우방건설 최초로 충북 지방으로의 진출이다.
  5. 물론 정확히는 SM그룹 차원에서 내려진 결정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