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점수. Raw Score. 소점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잘 쓰이지 않는다.
원점수란 문항당 배점의 합에 의해 채점 결과 얻은 그대로의 점수를 의미한다.
그러니까 쉽게 말해서 우리가 초중고교 시절 등 각종 시험을 치뤘을 때 일반적으로 말하는 점수를 말한다.
정답한 문항에 부여된 점수를 모두 합한 점수로서 별도의 통계적 조작을 하지 않은 점수 척도를 말하기 때문에 Raw Score라 하는 것이다.
정답한 문항에 부여된 점수를 모두 합한 점수라는 말이 다소 어렵게 느껴질수도 있기에 예제를 하나 들면, 2점 35문항 3점 10문항 총 45문항 100점 만점으로 구성된 어느 시험수능 국어 아님 영어에서 2점 30문항 3점 5문항에 정답을 하였을 경우의 원점수는 다음과 같이 산출된다.
- 원점수 = (2*30)+(3*5) = 75
그러나 채점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정답한 문항에 부여된 점수를 모두 합한 점수가 원점수가 될 수는 있어도 원점수가 꼭 정답한 문항에 부여된 점수를 모두 합한 점수는 아니다.
미국의 SAT의 공식 채점 기준은 정답한 문항에는 1점, 오답한 문항에는 1/4점 혹은 1/3점을 감점하는 오답시 감점제를 채택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수능, LEET 등에 표준점수와 백분위제가 도입되자 조금씩 영향력이 줄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원점수 밖에 모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