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펀치로 끝내는 만화에 대해서는 원펀맨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인디밴드 One Punch
트위터
2007년에 결성된 2인조 밴드. 멤버는 박성도(기타, 보컬), 서영호(건반, 보컬).
처음에는 'THE BOXER'라는 이름으로 활동했다. 락과 재즈 등 다양한 음악을 해오다가, 2009년 1월 첫 EP 앨범 '해뜨는 오후'를 발표했고, 이후 원펀치로 개명. 여러 모로 음악과 이름은 잘 안 어울린다 2012년 1집 'PUNCH DRUNK LOVE'를 냈다. 이후에는 싱글 두 곡을 더 발표했을 뿐이다. 박성도는 솔로로 학교 다녀오겠습니다#s-2의 OST로 참여하기도 했다. 서영호는 가을방학#s-2의 건반 세션으로, 원펀치 공연보다 가을방학 공연에서 더 자주 볼 수 있다.(...) 멤버 두 명이 모두 느긋한 성격이라 그런지 새 앨범을 어서 내야겠다는 생각이 없는 듯. 간간이 페스티벌 무대에서 원펀치로 공연한다. 단독공연은 2013년 7월이 마지막이었다.
주로 기타와 건반이 중심이 되는 소박한 편곡으로 팝 음악을 만든다.
박성도가 서울대학교 미학과, 서영호가 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를 졸업한 고학력 듀오다.
멤버 두 명 모두 줄리아 하트 5집의 객원보컬로 참여했다.
2 아이돌그룹 1PUNCH
2014년 용감한 형제의 소속사 브레이브 엔터테인먼트에서 발표한 2인조 아이돌 그룹이다. 소속사는 '제 2의 듀스'를 목표로 한다고 발표했다. 래퍼 원(본명:정제원)은 1994년생이지만, 보컬 '펀치'는 2002년생으로 아주 어리며 원래는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에서 세븐틴 멤버로 데뷔할 예정이었다.[1]
2015년 'The Anthem'이란 싱글을 발표하고 활동을 시작하였다.
2015년 9월 21일 래퍼 원이 YG와 전속계약을 맺고 이적하게 되면서 사실상 해체되었다. 관련기사
펀치는 소속사에 남아 솔로가수로 활동 중이다.
2.1 논란
아이돌그룹이 발표되었을 때 같은 이름으로 먼저 활동하던 인디밴드가 존재하였기에 논란이 되었다. 두 소속사는 당사자들끼리 만나 각자 이름을 그대로 쓰는 것으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한글로는 둘다 '원펀치'로 표기하되 영어로는 ONE PUNCH 와 1PUNCH 로 구분하기로 하였다.
- 이름이 같은 그룹 참조.
- ↑ 당시 이름은 사무엘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