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언틸 던의 등장 크리쳐. 작중에서 여러마리가 등장하게 되고 등장인물들을 습격하게 된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2 특징
2.1 외형
비정상적으로 긴 팔과 다리를 가지고 있으며 삐쩍 마른 사람의 모습을 하고 있다. 스타킹을 머리에 쓴거 같다. 또한 입술이 없어 잇몸이 그대로 드러나고 이빨이 매우 날카롭다. 또한 등장하는 웬디고들은 모두 대머리이며 양쪽 눈 모두 백태가 있다. 데드스페이스를 플레이한 유저들이라면 그 날렵함과 기괴하고도 흉측한 생김새에 네크로모프가 생각나기도 한다. 행동패턴은 좀비가 연상된다.
2.2 신체적 특징
빠르고 강하다. 그리고 매우 공격적이다. 게임에서 확인 할 수 있는 것만 봐도 움직임이 매우 민첩하며 사람을 간단하게 잡아 뜯거나 내동댕이 치는 등 근력 또한 매우 강한 것으로 묘사한다. 기록을 보면 변이되고 있던게 벤치프레스 330kg(...)을 들어올렸다는 보고가 있으며, 손톱도 어마어마하게 크고 강력해서, 엘크의 목을 한 번 쳤더니 반쯤 참수될 정도로 위협적이다. 또한 스파이더맨처럼 벽을 타고 움직이기도 하며 점프력도 뛰어나다. 하지만 시력은 매우 좋지 않으며 작중 웬디고 시점에서 모두 붉은 색으로 나타나지만 움직이는 물체가 생길 경우 움직이는 물체만 밝게 빛나는 것으로 인식하여 공격한다. 신체는 샷건을 맞아도 튕겨나갔다가 바로 일어날 정도로 매우 강인하지만 불에 닿을 경우 죽거나 매우 취약해진다.[1]
잠수 또한 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이며[2] 사람의 목소리를 흉내내어 희생양을 끌어들이는 등 그야말로 인간 사냥꾼이라 보아도 무방한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웬디고들끼리의 차이점으로 보아 피부의 부패가 지속되는 듯하다.[3] 그리고 웬디고가 사망하게 될 경우 영혼이 빠져나가는 듯한 연출이 등장하는데 불에 타 죽을 경우엔 실제로 눈에 보이는 듯하다[4]
게임 내에서 사냥감들은 모두 모아두는 습성이 있다는 것 또한 알 수 있다.[5][6]
2.2.1 지성
기억이나 지성은 모두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해나의 경우만 보더라도 제시카의 폰을 별채로 던져 넣어서 제시카를 밖으로 나오도록 유인하고, 마이크에 대해서는 유독 살살 대하며[7], 방재탑의 케이블을 끊어서 무너뜨리며, 인간의 목소리를 흉내내서 애슐리와 크리스를 유인하고, 조쉬가 자신을 부를 경우 알아보며, 식인을 하더라도 얼굴 부위는 절대 손대지 않고[8] 분리해서 몸통만 섭취하는 걸 보면 확실히 기억과 지성이 남아있다. 마지막에 광부 웬디고와는 그동안 전혀 본 적도 없었고 생전에 알던 사이도 아니었으니 무차별적으로 싸워서 모두 박살을 내버렸다. 그리고 빅터 밀그램의 수첩에도 지성을 가지고 있다고 적혀 있었다.
3 정체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사실은 모두 사람이다.위에서 사람이었다고 언급했으면서 게임에 등장하는 산에서는 웬디고의 영이 사람을 유혹하여 인육을 먹게하고 그로 인해 웬디고의 영이 깃들어 웬디고가 된다고 언급된다. 웬디고가 될 시 점차 이성은 사라지고 오로지 식인만을 갈구하는 짐승이 되어버리고 만다. 육체가 변화할 때 피부의 문신이나 흉터는 그대로 남아있고, 여자든 남자든 웬디고가 되어 버리면 비슷한골룸 모습이 되어버린다.
3.1 작 중 확인되는 웬디고의 정체
- 게임 속 등장하는 웬디고들은 상기한 정체에 따라 크게 2가지 유형으로 나뉘어진다.
4 엔딩
어떤 엔딩을 가도 웬디고는 모두 죽는다. 생존자가 얼마나 되든 모두 폭발에 휩싸여 사망한다.
다만 이건 육체만 박살났을 뿐 웬디고의 영들은 전혀 피해를 입지않았고 오히려 모조리 속박에서 풀려난 셈이 되어버렸다.
5 기타
사람이 식인을 함으로서 생겨난다는 것과, 비쩍 마른 생김새가 피더와 비슷하다.- ↑ 작중 폭발에 휘말린 웬디고가 죽지않고 불이 붙은 체로 마이크를 덮치는데 사만다(언틸 던)가 삽으로 웬디고의 머리를 날려버린다.
- ↑ 얼마나 오래할 수 있는지는 모르지만 후반부에서 다시 사람이 나타날 때까지 갑툭튀하는 것으로 보아 계속 기다린 듯하다.(...)
- ↑ 해나는 가장 강력한 웬디고의 영이 들어가서 다른 웬디고들보다 덩치도 크고 더 강한 것으로 보인다.
- ↑ 모두 죽는 엔딩일 경우 산장에서 웬디고의 영이 빠져나가는 것을 헬기 조종사가 보고 '뭔가 보인다.'라고 하지만 그 뒤에 '생존자는 보이지 않는다'라고 한다. 직전에 해나가 죽인 3마리의 웬디고들은 영혼이 빠져나가는 장면이 폭발 전후에 전혀 없다.
- ↑ 작 중에서 빅터 밀그램은 반드시 사망하기에 시체로 등장하고 경우에 따라 희생당한 친구들의 목이나 시체를 확인할 수 있다.
- ↑ 다만 이건 해나만의 특징인지 알 수 없다. 작 중 다른 웬디고들은 요양소에 갇혀 있는 상태 였기 때문에...
- ↑ 별채에 도착할 때까지 습격해서 조질 수 있었지만 사슴 죽인 걸 빼면 별다른 습격을 하지 않았고 별채에 쳐들어가지 않고 제시카만 유인해서 납치해갔으며 조쉬와 함께 있는 마이크의 발목을 낚아채서 물에 빠뜨린 다음 조쉬만 죽이거나 데리고 갔고, 마지막 산장에서는 '움직이지마!'를 실패해도 페이탈리티를 보여주던 여태까지 와 다르게 그냥 쳐서 날려보내는 정도만 한다.
- ↑ 1년 넘은 베스의 머리가 전혀 손을 대지 않은 상태로 부패만 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