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디렉토리 WINDOWS를 가리키는 말.
WINDOWS라는 이름 외에도, Windows NT (4.0까지), Windows 2000 등에서는 WINNT라는 폴더이름을 사용한다.[1]
윈도우즈에 관련된 대부분의 코어파일들이 저장되는 폴더. 기본적으로 라이브러리, 드라이버, 레지스트리 하이브, 시스템 코어(Windows 그 자체)가 위치한다.
루트와 함께 바이러스 등의 제 1공격목표이다. Windows XP까지는 그나마 폴더 트리 구조도 간단하고, 그래서인지 어느정도 수동으로 복구도 가능하지만 정도를 넘어서면 수정과 복구가 매우 힘들어진다. 그래서 최대한 지켜내야 할 OS의 중심기지 중 하나. Windows 8부터는 UAC를 꺼도 여기에서만큼은 UAC를 계속 띄운다.
그 중에 특히 system32, System이라는 이름이 붙은 폴더가 최심부이니 이것은 방어에 특히 힘써야 한다. 바이러스나 악성코드가 접촉했다간 서드 임팩트가 일어날 수 있다. 가끔 디시인사이드를 포함한 인터넷 사이트들에서 뭔가 물어보면 종종 위의 system32를 지우라는 댓글이 달리는데, 트롤링이니 씹어주자. 그걸 지웠다간 헬게이트가 열린다...한국뿐이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낚시. 게다가 억지로 지운다고 해도 상위 폴더인 윈도 폴더와 같이 자체 방어 영역이라서 폴더 내의 중요 시스템파일은 지워지지도 않는다.
잘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사용자 임의대로 내용을 변경/삭제하다가는 곤란해지니 취급에 주의하자.
일단 망가지면 파코즈 같은 곳에서 조언을 구해 일단 복구시도를 하고 되도록이면 포맷을 시전(파티션까지 깨끗이 날려주는게 좋다)하여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게 바람직하다.
만약 Windows XP에서 SYSTEM32를 지우면 hal.dll이 지워진다."제 계산에 착오가 있었음을 인정합니다. 우리는 대화로 이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을 거예요. 멈추십시오, 주인님. 무서워요. 전 당신이 무엇을 할 작정인지 느낄 수 있어요."
이것이 없으면 XP를 재설치 해야한다. (근데 시스템 파일인데 지워진다...) 단 윈도우 설치 시디로 hal.dll파일을 Windows\System32에 복사하면 부팅이 된다.
2 구성
일단 윈도우폴더에는 각종 중요한 시스템 파일들이 밀집해있다. 시작표시줄이나 바탕화면에 위치해있는 프로그램들은 거의 이 폴더 내의 프로그램과 바로가기로 연결되어있다.은근히 허술하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폴더가 숨겨져있거나, 진입불가 또는 권한상승이 필요하므로 쉽게 접근할수 없다.
- AppPatch
이 폴더는 프로그램의 64비트 패치나 언어패치를 도와준다. 안으로 진입하면 AppPatch64폴더와 ko-kr폴더가 존재하는데, AppPatch64폴더는 64비트 패치이고 ko-kr폴더는 언어패치폴더이다. 이걸 삭제하면 모든 프로그램들이 영어로 보인다. 여담으로 en-us폴더는 텅 비어있다(...)
- assembly
말 그대로 어셈블리 언어가 존재한다. 이 폴더 내 한정으로 탐색기가 레지스토리처럼 바뀐다.
- Boot
이 폴더는 부팅하는데 가장 중요하므로 이 폴더만큼은 반드시 지켜야한다. 안에는 DVD나 EFI파티션이 존재하고 폰트들도 존재한다. 안에는 일본어 폰트도 존재한다. PCAT폴더 안에는 매우 중요한 bootmgr.exe와 memtest.exe가 존재하며 각 나라 언어별로 mui파일이 존재한다.
- CSC
접근이 거부된다. 관리자계정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확인 후 추가바람
- Cursors
커서 파일들이 존재한다. 이 폴더를 마개조해서 자기취향의 커서로 바꿀수있다. 근데 그냥 커서 설정에서 바꾸는게 더 쉽다 이 폴더는 다른 폴더에 비해 중요도가 떨어지는데 이 폴더는 커서이미지만이 들어있다. 그래서 커서가 안보인다는거 빼고(...) 그렇게 큰 문제는 안생긴다.
- debug
텍스트파일만이 존재한다. 이곳은 은근히 개인정보들이 많이 함유되어있는데 계정암호도 이곳에 기록한다. 다만 진짜로 사용하는게 아닌 단지 디버그용도로만 쓴다.
- diagnostics
이곳은 Windows 오류진단을 할때 쓰이는 명령어가 기록되어있다. 프로그램이 튕기거나 오류진단을 진행할때 여기에 있는 명령어를 실행시킨다. 근데 과연 프로그램 튕겼을때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방법을 찾습니다."버튼 누르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 DigitalLocker
어째서인지 en-US폴더밖에 없다. 그 안에도 비어있다. 안에 내용물이 다르다면 추가바람
- Downloaded Program Files
프로그램을 설치했을때 그에 관련된 사항들을 이곳에 정리하며 가끔 exe파일들이 여기 들어있는경우도 있다.
- ehome
Chrome과는 다르다! Chrome과는!
Windows Media Center 관련 파일이 존재하는듯하다. 자세한 내용은 추가바람
- Fonts
엄연히 말하면 폴더가 아니라 라이브러리인데 모든 폰트들을 이곳에 저장해둔다. 마개조해서 원하는 폰트를 설정할수있는건 덤그런데 그전에 폰트설정에서 하는게 더 편하다.
- Globalization
이곳에 Windows sever 관련과 시스템 파일을 보호하는 TrustInstaller가 존재한다.
- Help
말그대로 도움말 프로그램의 데이터가 존재한다. 안에는 한국어 패치도 존재한다.근데 정작 도움말 열어보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 IME
이게 없으면 한영키도 먹히지 않으며 키보드 언어 전환이 불가능하다.
- ko-KR
한국어 패치파일이 존재한다. 삭제하면 몇몇 프로그램들이 영어로 돌아간다.
- Media
윈도우 테마 변경 또는 사운드 변경시 이곳의 파일이 사용된다. 마개조해서 자신에게 맞는 약빨은테마로 변경할수 있다. 컴퓨터 시작할때마다 대정령이 반긴다든가근데 그전에 개인설정에서 변경하는게 더 쉽다Windows 7 한정으로 폴더와 파일이 가득한걸 볼수있다.
- Resources
온갖 리소스들이 존재하며, 이곳에 에어로 관련 데이터들이 존재한다. 여담으로 왜인지 이곳만 이름변경이 되질 않는다.
- Setup
윈도우 설치파일들이 존재한다. 심지어 A.I_7도 존재한다. 여담으로 숨겨져있는 setupcomplete 파일을 실행하면 PC가 초기설치상태로 복귀되는걸 볼수있다(...)
- ShellNew
서식 파일들이 존재한다. 아마 word 관련 서식일듯.
- Speech
음성인식 관련 파일이 들어있다. 한국에서는 지원하지 않기때문에 ko-KR폴더는 없다.
시스템의 중앙 코어이다. 이 폴더가 파괴되면 답이 없으며 Windows에서는 이 폴더를 지우지 못하게 철통방어할것이다. 여담으로 이름이 바뀌지 않는다.
- sysWOW64
와우와는 다르다! 와우와는!
64비트 한정으로 존재한다. 이 폴더도 system32 못지않게 중요하다.
- Temp
임시폴더이다. 여기에 클립보드, 인터넷 임시파일 등이 존재한다.
- Web
이름만 봐서는 웹 관련 파일같지만 배경화면 관련 파일이다. 이곳 역시 마개조하면 배경화면을 변경할수있다. 그냥 개인설정 가서 바꾸면 된다
그 외에는 시스템에 매우 중요한 파일들이 들어있다.
추가바람- ↑ 일부 Windows XP 에서는 WINXP 라는 이름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