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항목 - 마브러브 언리미티드 더 데이 애프터
ウィルバート・コリンズ
1 소개
마브러브 언리미티드 더 데이 애프터의 등장인물이자 00의 주인공. 성우는 마츠오카 요시츠구. 단 캐스팅은 03에서부터다.
00의 주인공. 미 해병대 소위. 제318전술기대 「블랙 나이브스」 소속으로 엔터프라이즈급 전술기 모함 존 F. 케네디에 탑승하고 있다. 이전에는 니미츠급 조지 워싱턴에 탑승했었다. 리리아와 조난된 존 F. 케네디에서 자주 다투지만 가까워지려던 찰나에 BETA가 출현하여 리리아만이라도 본국으로 귀환시키려고 하나 리리아가 자기만 살 수 없다고 고집을 부리자 멋진 말을 하면서 그 고집을 꺾어주었다. 그리고 리리아를 보낸뒤 대릴 맥메너스와 함께 초연한 표정을 지으면서 BETA와의 마지막 전투를 벌이고...
파일:Attachment/1guishen 0043.jpg
전투중 산화했을것으로 여겨졌으나 JFK 하이브 공략전에서 BETA에게 자신을 포함해서 멜비나, 대릴, 조지와 함께 붙잡혀서 온갖 인체실험을 당한뒤에 결국 본가쪽의 카가미 스미카와 함께 뇌둥둥 신세가 되고 말았다. 대릴과 올스톤은 이미 뇌와 척수만 남은 상태였고 윌버트와 멜비나는 신체가 보존되어있는 상태였지만 리리아 셸베리가 그걸 보고 정신붕괴한뒤 이성을 잃고 윌버트와 멜비나의 실린더에 장비된 돌격포를 모조리 난사해서 결국 윌버트와 멜비나의 신체 그리고 대릴과 올스톤의 뇌수들이 육편도 못남기고 부숴저 나가고 말았다. 이런 모습 때문에 일웹에서 리리아가 분자에 나노단위로 까이는 원인을 제공하기도 했다.
당시 위사복 착용 상태였던걸 생각하면 BETA의 촉수에 위사복을 확찢당한걸로 보인다. 다른 평행세계에서 어떤 처자의 바디슈트를 마구 찢어버리고 폭행한 전생 때문에 이 세계에서 자신이 그렇게 된것인가? 다른 평행세계인 얼터 세계관에서는 살아있을테니 그쪽에서 재등장을 기대해볼수도 있을듯. A급 성우 기용한게 아까워서라도
2 기타
그대가 바라는 마브러브의 한 파트인 멜비나 마니악스에서 엑스트라 세계에서의 모습이 나오는데 일본 문화를 동경하여 일본으로 건너왔다고 한다.
00 당시에는 성우가 없었으나 03에서야 성우가 추가되었다. 03에의 회상신에서만 연기를 함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화려한 캐스팅이다. 아쥬사의 성우 캐스팅이 뭔가 모르게 언밸런스한 캐스팅으로 이루어지는 점은 물건너에서도 비판을 받고 있다. 자세한건 이곳의 5번항목 참조. 하지만 다른 평행세계인 얼터세계관에서는 윌버트를 비롯해서 대릴이나 멜비나가 오우카작전 이후로 살아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후 세계의 작품이나 애니화의 밑밥을 위해서 이런 캐스팅을 했을 가능성이 있긴 하다. 여담이지만 마츠오카 요시츠구는 2013년 남자성우중에서 카지 유우키 & 오오사카 료타와 함께 상당한 푸쉬를 받는 성우다.
작중에서의 연기는 역시 푸쉬를 많이 받고 있는 성우답게 잘 소화해낸편. 다만 마츠오카 요시츠구가 기본적으로 톤이 높고 가는 목소리인 탓에 얼굴에 비해 소년스러운 목소리라는 평이다. 하긴 타 작품에서 여캐라고 불러도 이상하지 않을 배역을 여러차례 맡은 경험도 있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