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식 위사강화슈츠

파일:Attachment/99식 위사강화슈츠/01.jpg

1 개요

마브러브 시리즈에 등장하는 전술기를 조종하는 위사들이 입는 파일럿 슈츠로, 일본 제국의 경우 XX(채용년도)식 위사강화슈츠로 부른다.

위사강화슈츠는 각 국가별로 필름색과 일부 디자인등의 차이는 있으나 그외에는 기본적으로 동등한 성능과 역할을 가지고있다.

본 항목은 마브러브 세계관속 일본군 위사들이 주로 사용하는 99식의 이름으로 되어있고 설명또한 마브러브 언리미티드 & 얼터너티브 본편의 주요 캐릭터들이 입은 99식과 0식 위주로 설명되어있는데 정말 다른것이 일부 디자인과 색상뿐이다.

바디슈트의 일종.

2 위사강화슈츠의 공통적인 기능

마브러브에 등장하는 장비중 오버테크놀러지가 몇개있지만 위사 강화슈트가 가장 오버테크놀러지스럽다.

1. 위사의 생존과 원활한 활동을 위해 제작된 장비로 일정 수준 이하의 물리적 타격은 전부 흡수해주고 산성액체같은 것에도 어느정도 내성이 있다.(그래봤자 2~3초지만 이 짧은 시간이라도 생존 가능성을 높혀주는 시간이다.)

2. 움직임에 있어서도 맨몸이나 마찬가지일 정도로 움직임에 제한을 주지 않는다.

3. 쇄골 부분의 레스큐 패치를 누르면 필름부분이 녹아서 빠른 탈의가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부상을 입은 위사의 신속한 치료를 위해 장비되었다고 한다.

4. 얼굴에 부착하는 파츠는 역시 외부 충격에서 해당부위를 보호해주면서 HUD/HMD로 기능하여 위사의 동공에 직접 외부 영상과 기체 상태등을 투영해준다.

5. 전술기의 제어 유닛(즉 조종실)의 코넥트 시트에 장비된 87식 피드백 인터페이스를 장착이 가능하고 또 이 87식은 89식 기계화보병장갑의 코어유닛이 된다.

6. 착용하고 장시간 활동해도 땀띠나 피부질환이 발생하지 않는 걸 보면 고어텍스처럼 밖에서 안으로 침투는 불가능해도 안에서 밖으로 나가는 것은 가능한 재질로 추정된다.

일본의 경우 정규군용과 훈련병용이 따로 존재하며, 이외 국가들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추정된다. 둘의 차이는 색상을 제외하면 없다.

이 슈츠가 기능성이 좋고 일정 충격 이하라면 몸을 보호해주는것도 사실이지만 절대적으로는 지켜주지 못한다. 타마세 미키의 경우 전사한 뒤에 슈츠를 착용한 상태였지만 BETA에게 끌려나와 슈츠채로 몸이 찢겨나갔고, 마브러브 얼터너티브 크로니클스 03 재탄의 주인공 '실비오 올란디'도 위사복 차림에서 병사급한테 팔다리 다 뜯겨나갔으며 마브러브 얼터너티브 토탈 이클립스의 노토 이즈미와 야마시로 카즈사는 전차급한테 고깃덩어리 신세가 되고만다. 또한 2013년 9월 27일날 발매된 크로니클스 04의 메인 작품인 마브러브 언리미티드 더 데이 애프터 03에서도 이게 다시 입증되었는데 00에서 리리아 셸베리를 탈출시키고 마지막까지 BETA들을 상대로 전투를 하다 전사한걸로 알려진 윌버트 콜린스와 대릴 맥마너스는 결국 본가쪽의 카가미 스미카와 마찬가지로 뇌둥둥이 되어버렸다. 둘다 슈츠 착용 상태였다는걸 생각하면 BETA의 인체실험때 촉수에 둘다 위사복 확찣을 시전당한듯 하다. 한마디로 BETA의 이빨이나 촉수앞에서는 무용지물.

3 반투명하게 만든 이유

설정상으로는 남녀 위사간의 수치심 소실을 목적으로 반투명하게 제작되었다고 한다.여러분 이거 다 거짓말인 거 아시죠 그래서 이후 나온 외전쪽에선 남녀가 같은 방을 사용하고 옷을 거리낌 없이 갈아입는 묘사가 있다.

그러나 훈련병 시절의 타케루는 마침 남성 훈련병용이 재고가 없다는 이유로 정규군용을 착용했다.재고가 있었다면 게이머들의 안구에 테러가 가해졌을 것이다 얼터너티브의 설정상 전쟁 초기에 남성군인들이 많이 희생돼서 여성들의 비율이 높아진탓도 있는듯.

4 종류

4.1 충격과 공포다! 훈련병용 99식 슈츠

width=100%
전형적인 바디슈츠의 일종이며, 청색과 백색의 컬러로 구성[1]되어 있으나 중요한 것은 반투명필름이 사용되고 있다는 점이다. 그 사용부위는 다음과 같다.

  • 등 부분은 척추를 위시한 가운데 부분이 반투명 필름으로 되어 있으며, 엉덩이 부분은 대놓고 T팬티다.
  • 앞 부분은 목까지는 정상이지만, 그 아랫부분은 반투명필름이다. 슴가와 복부, 그리고 그 아랫부분까지 노출되어 있다는 뜻이다! 그래도 불투명 재료를 사용하여 최후의 일선은 가려놓았지만, 팬티 형태가 아니라 역삼각형을 하나 가져다 놓은 형태다.
가장 비슷한 것은 C string.
  • 반투명필름의 투명도는 매우 높아서, 시력 좋은 위키러들이라면 유두를 확인할 수 있다. 전연령판은 필름 색이 18금판보다 진해졌지만 그래봤자 살색.하체에 검은색이 안보이는걸 보면 207B의 훈련병들은 털이 안났거나 매일 면도하는 것 같다.

4.2 정규군용 99식 슈츠

width=100%

훈련병용이 워낙 충격과 공포였기에 이쪽은 상대적으로 얌전해 보인다. 검은색과 보라색의 컬러로 구성되었으며, 반투명필름 부분은 모두 보라색의 불투명필름으로 바뀌어 있다. 그러나 그 이후 작품에서는 색상설정에 변경이 가해졌는지 부속색상은 곤색에 필름색상은 푸른색으로 바뀌어 있다. 그리고 이 99식 슈츠는 UN군 사양과 일본제국군 사양이 차이가 있는데 부속 색상은 둘다 곤색이지만 UN군 사양의 필름색은 푸른색이고 일본제국군 사양은 짙은 녹색이다. 그리고 2003년 연철 작전에서 원 발키리즈 멤버들이 짙은 녹색필름의 일본제국군 사양 위사복을 착용한다.

이게 바로 일본제국군 사양 99식 위사복. 더 데이 애프터 00의 마리모도 이걸 착용했다.

헌데 어째서인지 마브러브 언리미티드 더 데이 애프터에서의 일본 제국군은 필름색이 UN군 사양과 동일한걸로 바뀌었는데 00에서의 진구지 마리모는 짙은녹색필름의 위사복이었던걸 생각한다면 현지에서는 아마도 푸른색의 필름만 생산되는듯 하다.

4.3 Type-87 Feedback Interface

이것이 87식 피드백 인터페이스로 외골격의 일종이다. 탈출 시스템 사용시 전술기 콕핏내의 시트중 팔,다리를 고정해주는 부분들이 그대로 해당부위에 장착되는 형태로 통상의 전술기 탑승시에도 강화슈츠와 함께 높은 G로부터 위사를 보호한다. 약 10톤까지의 물체는 어렵지 않게 들거나 밀수있다. 어디까지나 착용자의 근력등을 보조해주는 외골격으로 방탄, 방편의 기능은 적으며 긴급탈출 후 조금이나마 안전하고 빠르게 해당지역을 자력으로 탈출하라는 의도로 탑재되는 것이다.

4.4 Type-89 Feedback Protector

FP-exoskeleton.jpg

89식 기계화보병장갑으로 87식 피드백 인터페이스를 장비한채 탑승하게 된다. 이 상태부터 휴대하는 화기로 소형급 BETA 정도라면 상대가 가능하지만, 완전한 전투용은 아니다.

이것이 완전 무장한 89식 기계화보병장갑으로 주 무장은 동체 상부에 장착된 50구경 개틀링포와 왼쪽 어깨에 장착된 8연장 소형 로켓 포드이며 소형 점프 유닛을 장착하고 있어서 점프도 가능하다.

얼터너티브 작중 요코하마 기지를 경비중인 몇기를 볼수있고, 얼터너티브 크로니클스 03 - 재탄(再誕) 에피소드에서 조연으로 출현한다. 재탄의 남주인공인 실비오 올란디가 이 기계화보병장갑과 대결을 펼치기도 했는데 그 탑승자는 실비오가 이탈리아 정보군 위사였을 시절 친구였던 렌쵸였다. 전사했던것으로 여겨졌지만 전신 사이브리드화되어 살아있었고, 그가 탑승한 기계화보병장갑도 형태는 다른 것과 똑같지만 성능은 훨씬 상향된것이라 실비오가 계속 밀리다가 각성해서 간신히 제압에 성공했다. 물론 실비오가 각성해서 그랬다기 보다는 코우즈키 유우코 박사가 몰래 실비오의 사이브리드 개조부분을 00유닛의 시작형 파츠로 교체해서 파워가 상승했던 것이다.[2]

마브러브 얼터너티브 크로니클스 04의 워 안삼블에서도 여주인공인 나오에 칸나와 남주인공인 치바 하루히사가 이 기계화 보병장갑을 사용하며 여기에 맞는 위사복이 따로 있다.

4.5 그 외

width=100%
좌측부터 0식 위사강화슈츠 - UN 컬러 0식 위사강화슈츠, 미군용 위사강화슈츠, 00유닛 전용 강화장속.

0식 위사강화슈츠는 사위군타케미카즈치에 탑승시 착용하는 위사강화슈츠로 99식에보다 더 좋은 성능을 가졌다. 0식의 필름 색상은 모두 동일한 짙은 검정색이며 그외 색상은 사위군이 사용하는 것 답게 자잘한 줄무늬 색등을 제외하면 탑승자의 가문색과 동일하다. 필름은 반투명이 아니다.[3] 0식은 Type-00 타케미카즈치의 사위군 배치와 함께 채용된 신형으로 이전에는 형식 불명의 강화슈츠를 착용했다. 훈련용도 필름 색상은 동일.

오우카 작전 당시 메이야들이 착용한 0식은 편의상 공용, 혹은 UN 컬러 0식 위사강화슈츠라고 불리운다. 그리고 크로니클스 04부터 등장한 시로가네 타케루의 모습 덕에 남성용 0식 위사복도 모습을 드러내었는데 부속품이 여성용과 비슷하지만 약간 더 디테일해 보인다. 어쨋든 한일 마브러브 팬덤들 사이에서는 이 0식 위사복이 가장 인기가 좋다. 거기에 2015년 2월 마브러브 전술기 대전이 발매되면서 일본 제국군 사양 타케미카즈치가 확인됨으로써 0식 위사복의 바리에이션은 하나 더 늘어나게 되었다.

카가미 스미카가 착용하는 강화장속은 00유닛 전용으로 스사노오를 더 수족처럼 다룰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한다. 그외 디자인상의 특이점으로는 99식이나 0식처럼 어깨나 발부분에 부속이 조금씩 붙은 정도가 아니라 슈츠와 완전 일체화된듯 매끈하게 이어져있다는 점이다.

미군용의 위사강화슈츠는 상체 전면 필름부위에 절개선이 있는 것이 디자인상 가장 큰 특징으로, 중화인민전선이 동일 모델을 제식 채용하여 사용중이다. 그외에 대부분의 중동 & 아시아 국가에서도 이 사양을 착용하고 있다. 터키군 소속인 이브라힘 도울과 네팔군 소속의 탈리사 마난달이 오우카 작전때 원 국가로 복귀해서 활약하는 그림을 보면 확실히 알수 있다. 더불어 마브러브 언리미티드 더 데이 애프터의 캐나다군도 이 사양을 채용중이며 북미, 남미 국가들도 그럴것으로 보이지만 확실한건 해당 국가들의 설정이 나와봐야 알수 있는 상태.

557212259.jpg

위 그림은 유럽의 위사강화슈츠로써 유럽국가들의 위사복은 대부분 이런 형태이다. 물론 국가별로 필름색이나 부속색은 각기 다르긴 하다. 저 흰색 바탕색에 검은색 필름의 경우 마브러브 얼터너티브 유로 프론트의 주인공 이프리데를 비롯한 독일군 사양이다. 유로 프론트에서 이프리데와 앙숙(?)인 프랑스군 베르나데트 소위가 착용한걸 보면 모델은 동일하지만 부속이 약간 푸른빛이 나고 필름색은 감색에 가깝다. 작화상으로는 이게 가장 나중에 공개된 것이다 보니 세련되보이고 총알이나 BETA의 촉수 & 이빨도 다 튕겨낼거같은 탄탄한 질감을 보이는 디자인이다. 현실은 저 위사복 입고도 병사급 BETA에게 팔 다리 다 뜯겨나가고 얼굴도 반쪽이 잘려나간 이탈리아군의 실비오 올란디의 예도 있다. 지못미

퍼스널 컬러가 허용된 유로프론트의 위사들의 경우 바탕색과 필름색 모두 동일한 색으로된 슈츠를 착용하기도 한다.

착용 방법은 어느매체건 딱히 표현된적은 없었지만 애니 토탈 이클립스에서 처음으로 착용 장면이 영상으로 나왔다. 전라인 상태에서 평범하게 타이즈 부분을 하반신부터 입고 잡아 올려 입은 뒤 부속 파츠를 고정하고 위사복의 뒷쪽 버튼을 눌러 몸에 압착시키면 끝. 에반게리온의 플러그 슈츠 착용과 거의 같다고 보면 된다.

위사복의 지급 방식은 위사별로 체형에 맞춰서 맞춤형으로 나오는것이 원칙이고 공식 설정이지만 슈발체스마켄 게임상에서 나온바에 따르면 이 작품내의 동독군이 워낙 보급도 안되고 물자부족에 시달리는터라 체형이 비슷할 경우 전사자의 위사복을 물려받는 경우도 있는듯 하다. 작중에서는 카티아 발트하임잉그힐트 브로니코프스키의 위사복을 물려받아 사용하고 있다.

5 추가설정?

아쥬사 대표인 요시무네 코우키가 트위터에 위사복에 관한 새로운 설정이 있다고 밝혔다. 강화장비용 기압헬멧? & TDA에 등장할 예정?

6 기타

마브러브 에로 동인지를 제외하고 본편에서 이 슈츠 차림으로 착의섹스를 한 캐릭터는 미츠루기 메이야가 유일하다. (정확히는 언리미티드에서) 마브러브 얼터너티브 공식 코믹스 작가인 마키시마 아즈사의 경우 마브러브 관련 동인지도 많이 그리고 있는데 위사복 착용상태로 하는 동인지를 제법 많이 그렸다. 그외에 이시가키 타카시도 그렸다. 또한 아쥬 소속 작화가는 아니지만 코미케가 열릴때마다 매번 위사복 입고 레슬링하는 동인지를 그리는 LEYMEI라는 작화가가 있는데 코미케 82에 출품한 0식 러브는 상당히 반응이 좋았다. 그리고 2014년 8월 예정되 있는 코미케 86 에서도 LEYMEI 작화가의 위사복 관련 동인지가 나올 예정이다. 주인공은 크리스카 뱌체노바

패치를 누르면 필름부분이 녹는다는 설정도 그렇거니와 옷의 형태 자체도 보면 원래 H신을 염두에 두고 만든 설정이 아닌가도 의심된다. 공식 코믹스 그리는 작자가 위사복 관련 에로동인지를 쏟아내는것도 그렇고 메이야의 경우는 그걸 실제로 해내기도 했고. 캐릭터들의 공식 생일그림에서도 위사복 차림으로 요염한 포즈를 잡은 사진들이 가끔 나온다.

그리고 아쥬사 작화가들의 악취미는 2012년에도 그대로 반영되어서 이시가키 타카시가 또 위사복 관련 에로동인지를 그렸는데 주인공은 타카무라 유이야마시로 카즈사다. 이걸 보면 위사복 관련 설정따윈 다 핑계고 그냥 에로에로한 장면을 연출하려고 위사복 만든게 맞아 보인다.

c20130327_mblv_03_cs1w1_449x640.jpg

한일 마브러브 팬덤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가 좋은 0식 위사복은 화려한 외양이나 색상의 다양함 때문에 마법소녀로 변신하는 모에요소로도 활용된다. 위 사진은 2013년 3월 27일에 발매된 마브러브 공식 코믹 앤솔로지에서 0식 위사복차림으로 변신하고 귀여운 포즈를 잡는 미츠루기 메이야 주연의 마법소녀 메지컬 메이야.[4] 얼터세계랑 무관하게 색상별로[5] 0식 위사복 차림의 마법소녀물 요소의 개그애니를 내면 의외의 대박을 기대할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일단 충성도 높은 고정 아쥬 팬덤 & 신규유입을 기대할수 있을지도 모른다.아쥬사 관계자님들 한번 이걸 마법소녀물로 한번 고려해보시죠 마법소녀 마도카 마기카 2탄? 이 게임은 엑스트라로 만족해야 정신건강에 심히 이로울 듯 싶은데.

마브러브 얼터너티브 스트라이크 프론티어에서는 R18 버전까지 내다보니 위사복 착용 그림에서 유두 윤곽이 다 드러나 보인다. 제작진의 원래 위사복 차림을 표현하려는 취지를 제대로 살린셈.
  1. 이 청색과 백색의 컬러 구성은 일본제국 주둔 유엔군 위사양성학교에만 해당되며, 제국군의 훈련병용 슈츠는 녹색과 백색을 사용한다.
  2. 마지막 부분에서 유우코 박사는 실비오가 기계화보병장갑을 이긴것에 대해 이 개조 이야기를 하면서 울거나 소리를 지른다고 파워업 할리가 없지 않느냐고 한마디 해주면서 소년만화의 법칙을 깔끔히 부정해주셨다.
  3. 그래도 피규어 같은걸 잘 보면 은은하게 살색이 비치는 스모크 클리어에 가까운 검은색인데 그 이유는? 피규어 팔려야하니까.
  4. 참고로 이 장면 이후 메이야가 이런 의상은 마법소녀가 아니라 악의 여간부 아니냐고 카스밍(...)에게 항의한다.
  5. 신분별로 6가지색상 그리고 오우카 작전때 메이야를 비롯한 5히로인이 착용했고 TSFIA 14에서 UN군 사양 타케미카즈치를 모는 위사들이 착용하는 공용 0식을 포함해서 7가지 색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