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파일:Attachment/유지건/jigunyu.jpg
외모는 곱슬머리에 미소년. 신림문에서 천재로 불리우며 검술로는 혁소천마저 능가한다는 소문이 돌 정도로 차세대 검성이라고 한다.[1] 미소검이라는 무명[2]도 있다.
검 대신 손가락으로 검술을 펼쳐서 지니는 무검지경의 경지에 오른게 아니냐고 놀라워하지만 전장일은 시운의 혈도를 짚었다는걸 보고 그건 검술이 아니라 지법이며 진정한 무검지경은 그 정도 수준이 아니라고 한다.
이 무검지경을 흉내내 손가락으로 검을 쓰는것이 트라우마와 관련된 듯한 떡밥을 던졌다. 알고보니 유지건은 무공으로 온갖 범죄를 저지르는 SUC를 막기 위해서 조직을 만드는 중이었고, 시운과 싸운 이유도 시운의 배후가 SUC가 아닐까 하는 오해 때문인것 같다. 그리고 SUC때문에 모종의 이유로 문파에서 파문당했다. 체질적인 문제로 30분 이상 무공을 사용하지 못한다고 한다. 이게 파문의 이유인지 아닌지는 미묘.
여담이지만 남잔데 지니를 항상 언니라고 부른다. 이후 가출한 지니에게 머물곳을 알려주면서 호의를 베풀었다[3]. 곱상한 외모를 가지고 있고 같은 신협파 친구들의 반응을 봐서 상당한 바람둥이 기질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2 2부 행적
2부 초반부터 등장하였으며, 이시운이 SUC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고[4] 지인들과 함께 그를 제거하려 하였다. 이후 세희를 구실로 삼고 강세라를 대신하여 이시운과 대결을 펼치지만 무공도 사용하지 못하지만 죽을 각오로 자신에게 맞서는 이시운의 강력한 의지에 놀라며 스스로 패배를 선언하고 나가버린다.
한동안 보이지 않다가 SUC의 5대장중 한명인 흑공주와 대결하다 우연히 가출한 지니를 만나게 된다. 그리고 지니를 도와주면서 본격적으로 주인공 세력에 합류한다. 이후 흑공주에게 쫒기던 지니를 도와서 이시운과 함께 탈출하다가 쿨가이에게 부상을 입고 쓰러지지만 곧 도착한 권장로에게 구조되고 이시운과 함께 구룡고등학교로 SUC세력을 유인하는 작전을 세운다.
SUC 역습작전시에 구룡고등학교로 쳐들어온 SUC의 세력이 생각보다 강하다는 것을 알게 되자 오대장들과 맞서서 이시운을 보호 하지만 무공을 오랫동안 사용하지 못하는 체질적인 문제로 인하여 쓰러지고 만다. 이후 천면랑에게 죽을 뻔 하지만 흑공주가 천면랑을 막으면서 "그애는 내거야!" 라고 말하면서 살아남는다......
구문룡이 서울로 침공한 날 흑공주 이지유를 만나게 되고 이지유는 위험을 알려주고 도망가버린다[5]. 곧 뒤따라온 질투심에 불타는 쿨가이와 대결을 하게 되는데.....
이후 이 둘의 대결이 일반인들의 구경거리가 되자 대결을 그만두자고 제안하는데, 사실 그 대결은 유지건을 신협파 본부 건물로 가지 못하게 하기 위한 것이었으며, 이후 신협파 건물이 폭탄에 의하여 무너지고 유지건만 살아남게 된다. 폭발 사건 직후 서울 곳곳의 게시판에 구문룡이 나온것을 확인하고, 살아남은 신협파 멤버들과 함께 잠실 운동장으로 향한다.
하지만 실제 구문룡이 있는 곳은 잠실운동장이 아닌 남산타워라는것을 알게 된 후 모두들 남산타워로 향하게 되고 그곳에서 만난 이시운과 함께 S.U.C 멤버들을 제압하고 마침내 구문룡을 만나게 된다. 그리고 이곳에서 구문룡의 부하들과 한바탕 접전을 벌인다.
접전을 벌이면서 S.U.C.수장 정천과 이시운이 구문룡에게 폭발 스위치에 대하여 상반된 주장을 하자, 결국 무림의 방식대고 이기는 자의 부탁을 들어주겠다며 내려와서 대결을 벌이게 되고 현재 이들의 대결을 감상중이다. 이시운과 정천의 대결중에 권장로가 난입하게 되어서 대결은 중지되고 권장로와 구문룡의 대결이후 이시운이 현원지경으로 각성한 놀라운 장면을 보게 되며 결국에는 귀수신의, 강성 그리고 구문룡의 합의에 의하여 모든 사건이 마무리된다.
- 모든 사건이 마무리된 이후에는 유지건을 중심으로 무림의 젊은 고수들을 규합하며 최종적으로는 신무쟁패를 다시 열자는 강성의 정식발표때 신협파 멤버들이 함께 있는것으로 보아 그들의 문파인 신협파가 정규 문파로 인정받은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