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 : [1]
1 개요
카라코람 산맥 히스파 산군에 위치한 산으로 높이는 7,530m 이다. 다른 히스파 산군의 고봉들에 비하면 비교적 낮은 높이지만 전 세계적으로 보면 이만한 높이의 산은 절대 없다. 왼쪽에는 높이 7,700미터가 넘는 칸주트 사르산이 위치해 있으며 오른쪽에는 히스파 산군 최고봉인 디스타길 사르와 제 2의 봉우리 쿤양 츠히시와 인접하고 있다.
위성봉으로는 히스파 빙하를 마주하고 있으며. 산의 앞에 위치한 Yutmaru Sar 봉(7,330m) 을 거느리고 있다.
2 등반사
{{틀:여행경보/설명문서}}
유크신 가르단 사르 산의 등반 난이도는 어려운 편이며 다른 히스파 산군의 몇몇 산들에 비해[1] 쉬운편이다. 그런데 쉽다는 건 아주 쬐끔 쉽다는 것 뿐이고 역시나 사진으로 보는 것처럼 극악의 등반난이도를 자랑한다. 산의 위치가 빙하 깊숙한 곳에 위치해 있어 접근성이 좋지 않은편이다. 이 산은 다른 카라코람 산맥이나 히말라야 산맥의 고봉들 보다 비교적 늦게 정복되었는데 1984년도에 정복되었다. 그 이후에도 1986년 까지 총 3번 등반 되었다. 그 이후에는 무슨 이유때문인지 등반 시도가 없었다. 앞서 말했듯 극악의 등반난이도와 8000m급 거봉이 아니다보니 메리트를 못느낀 사람들이 오지를 않는다. 사람들이 등반을 끊임 없이 시도하려하는 똑같은 극악의 난이도인 낭가파르바트나 K2에 비하면 안습.
3 히스파 산군
정면에 보이는 산이 히스파 산군 최고봉 디스타길 사르이다. 오른쪽으로 사진상 보이지 않지만 푸마리 츠히시와 쿤양 츠히시가 있다. 디스타길 사르의 왼쪽으로는 트리보르 봉이 있다. 사진출처 : [2]
통상적으로 히스파 산군의 봉우리들을 히스파 산군이라 하며 하나로 묶는데 이는 통상적으로 묶는것이며 실제로 각 봉우리들이 하나의 산으로 이루어 진것은 아니다. [2]
히스파 빙하 북쪽에 위치해 있으며 다수의 7,000m대 고봉들이 있다.
자세한 봉우리 들은 히스파 산군 항목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