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타길 사르 북쪽사면. 사진출처: [1]
1 개요
파키스탄에 있는 산으로 카라코람 산맥 울 구성하는 산 중 하나이다. 높이가 7.885m 에 달하며 거의 8.000m에 육박하는 산이다. 세계에서는 마나슬루인근에 위치한 히말출리 다음번째인 19번째로 높으며 파키스탄 내에서는 7번째로 높다. 디스타길 사르 는 히스파 산군에 있는데 히스파 산군에는 디스타길 사르 외에도 쿤양 츠히시[1]라는 7.858m 에달하는 고봉 외에도 푸마리 츠히시(7.492m). 유크신 가르단 사르(7.530m). 칸주트 사르(7.790m)등 7.000m 고봉들이 다수 존재한다. 산군의 앞에는 세계 최장 빙하라 불리는 비아포. 히스파 빙하가 있다.
석양에 비친 디스타길 사르 북쪽사면.[2]
사진출처 : [2]
2 등반사
{{틀:여행경보/설명문서}}
디스타길 사르 산은 다른 카라코람 산맥의 고산들보다 유난히 깊은 산속에 있어 접근하기조차 힘들다.[3] 거기에 산 자체가 높은 빙벽으로 이루어 져 있어 등반하기 매우 힘들다. 이 산은 1960년대 오스트리아 등반대에 의해 처음 정복되었다.
3 히스파 산군
정면에 보이는 산이 히스파 산군 최고봉 디스타길 사르이다. 오른쪽으로 사진상 보이지 않지만 푸마리 츠히시와 쿤양 츠히시가 있다. 디스타길 사르의 왼쪽으로는 트리보르 봉이 있다. 사진출처 : [3]
통상적으로 히스파 산군의 봉우리들을 히스파 산군이라 하며 하나로 묶는데 이는 통상적으로 묶는 것이며 실제로 각 봉우리들이 하나의 산으로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 물론 지형학적으로 보면 히스파 산군의 모든 봉우리들은 최고봉인 디스타길 사르를 모체 봉우리로 삼는다. 그러나 이는 지형학적이며 실제론는 대부분의 봉우리들은 하나의 독립된 산들이다.
히스파 빙하 북쪽에 위치해 있으며 다수의 7,000m대 고봉들이 있다.
자세한 봉우리 들은 히스파 산군 항목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