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소녀

音楽少女

onsho_logo.jpg

음악소녀 특설 사이트
Cosmic record 공식 트위터

1 캐릭터송 프로젝트

1.1 개요

음악소녀란, 일본의 엔터테인먼트 라벨 Cosmic record에 의한 캐릭터송 프로젝트이다. 코믹 마켓83에서 첫 선을 보인 후로, 매 회 음악 CD를 발매중이다. 또한, 세 번째 싱글은 프로젝트 처음으로 코믹마켓 이외에 니코니코 초회의3에 참가한 바 있다. [1] 매 행사마다 발매된 싱글은 일정 기간 이후 일반판매 되고 있다.

'음악소녀'는 일본 일본 애니메이션 업계가 자랑하는 성우의 표현력과 본격 아티스트계 악곡의 콜라보레이션을 전 세계에 알리고자 하는 캐릭터송·음악CD프로젝트입니다! - 음악소녀 공식 사이트에서 -

실력파 성우를 기용하여, 캐릭터를 중심으로 한 음악과 비쥬얼 및 스토리를 함께 전개해 나가는 신개념 미디어믹스 컨텐츠. 그 프로젝트의 1탄으로 성우 누마쿠라 마나미를 기용한 록 음악을 담당하는 캐릭터 치토세 하루, 성우 세토 아사미를 기용한 일렉트로닉 음악을 담당하는 캐릭터 쿠마가이 에리를 발표하였다. C83에서 처음으로 악곡 CD를 발매하기에 앞서, 보이스 드라마를 니코니코 동화에 공개하였으며, 홈페이지에서는 HTML 편집을 통한 페이스 채팅이라는 컨텐츠 또한 공개하였다.

각 캐릭터의 대표 악곡을 한 곡씩 수록한 앨범이 2012년 12월 29일~31일 개최되었던 코믹 마켓 83에서 선행 공개되었으며, 이후 PV 영상과 함께 해당 대표곡을 포함, 캐릭터 별로 5곡씩 수록한 첫 정규 앨범을 두 장 발매하였다.

첫 번째 정규 앨범 발매 이후로, 코믹마켓 등의 행사에서 세 차례의 싱글을 발매하였으며, 2014년 11월 27일, 이 세 싱글의 수록곡 및 신곡 다섯 곡을 포함한 두 번째 정규앨범 <Perfect Free>를 발매하였다.

두 번째 앨범 발매에 앞서 현지에서 개최되었던 <음악소녀 NEW앨범 발매 기념 이벤트 2014>에서는 신 캐릭터 류오 사라사가 참전하는것이 발표되기도 하였다. 신 캐릭터 류오 사라사는 하루와 에리의 선배격 캐릭터로, 댄스 및 팝 장르의 아이돌 풍 노래를 담당한다고 한다. 담당 성우는 후치가미 마이. 이 신 캐릭터의 데뷔 싱글은 코믹 마켓 87에서 발매되었다.

2014 7월 9일, 일본 문화청이 주관하며 신인 애니메이터 발굴하자는 취지로 매년 개최되고 있는 아니메 미라이2015 중 한 작품으로 선정되어 30분 분량의 애니메이션 제작이 결정된 바 있다. 제작 담당은 스튜디오 딘[2] 이 단편 애니메이션은 2015년 3월 22일 공개된다. 단편 애니메이션에 대한 내용은 이 문서의 해당 항목을 참조.

1.2 캐릭터

  • 주요 캐릭터

c87_B2tape_400pix.jpg

  • 그 외의 서브 캐릭터
    • 고양이 신님 (ネコガミ様)

- 류오 사라사가 숭배하고 있는 마네키네코의 신체(神体). (장식물이라고 한다.) 사라사가 어렸을 적에 하코네 부근에서 발견했다는 듯 하다. 농구공 정도의 크기로, 가볍고 반들반들하지만 도자기는 아니다. 재질은 불명. 지금까지 사라사가 자주 들고 다녔던지라 근처에서는 유명한 신이다. 주로 종이 봉투에 담아서 운반한다.

쿨뷰티 미소녀라는 설정인 쿠마가이 에리가 유일하게 이성을 잃을 만드는 존재가 고양이인지라, 웹 채팅 컨텐츠에서 류오 사라사와의 첫 만남때 이 고양이 신님을 보여주자 평소의 침착함을 잃고 흥분(!)하고 말았다.

이 고양이 신님 캐릭터는 실제로 제작한 인형이 존재하는데, 판매되는 상품은 아니고, 몇몇 이벤트에서 사라사의 성우 후치가미 마이나 음악소녀의 악곡 담당자 Taishi가 디제잉 이벤트에서 함께 찍은 사진 등이 공개된 적이 있다.

  • 타치바나 마나카 (立花まなか)

- 류오 사라사의 악곡 제작을 담당하고 있다. 본래 류오 사라사와의 유닛 모델 파트너로, 사라사와 동급생. 그리고
유명인.[3] 한결같이 사라사를 챙겨주고 있다.

아역부터 시작해서 10년의 경력을 거쳐, 현재는 패션 모델로 활약 중. 10대 여학생들이 동경하는 퀸 중 한 명. 최근에 출간되기 시작한, 그녀와 함께 출연하고 있는 잡지의 콜라보 복식 브랜드인 <LOVE GENE>는 패션지 부록에서 대인기이다. 사라사도 애용하고 있다고. <LOVE GENE>의 모델은 주로 사라사가 담당하고 있다.

1.3 음반 목록

해당 항목 참조.

1.4 그 외의 컨텐츠

  • 보이스 드라마

1353477590_1_1.jpg
프로젝트의 주 캐릭터인 치토세 하루와 쿠마가이 에리의 일상을 다룬, 백합스러운 분위기의 음성 컨텐츠이다. [4]현재 니코니코 동화에 제 1화부터 제 3화까지(전 6회) 공개되어있으며, 제 4화는 첫번째 앨범 'Hero & Professor'을 구매했을 때 함께 증정되었던 '음악소녀 보이스 드라마 모음CD'에 수록되어있다. 한 화당 전편 및 후편으로 나뉘어져있다.

  • 페이스 채팅

onsho_fc.jpg
Web 연재 페이스 채팅

음악소녀 특설 사이트에 게재되어있는 읽을거리. 자기 소개나 스토리, 홍보 내용 등을 두 사람이 채팅 형식으로 이어나가며 스토리를 전개한다. 각본은 箒星, 삽화는 あぼしまこ가 담당하였다. 이 1탄은 네 편의 이야기를 각각 전, 후편으로 분할 업로드하여 총 12편이 게재되어 있다.

surpara_com_20141225_222722.png
Weg 연재 페이스 채팅 제 2탄

페이스 채팅 1탄은 2012년 12월 27일 이후로 업데이트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가, 약 2년 정도 지난 2014년 12월 25일, 페이스 채팅 제 2탄이 공개되었다! 각본 및 삽화 담당은 동일하며, 신 캐릭터 류오 사라사의 등장에 맞추어 관련 에피소드가 추가되었다.

하루와 에리의 첫 번째 앨범 <Rock the Hero> 및 <Electronic Resonance>의 이야기를 다루는 4화는 1탄의 4화 전편에서 마저 업로드 되지 않은 미공개 원고를 수정하여 업로드하였으며, 5화는 하루와 에리가 신 캐릭터 류오 사라사와의 첫 만남에 관련된 에피소드를 그리고 있다.

2 아니메 미라이 2015 출품작

os_kv_togo_hp03.jpg
▲ 15년 2월 6일 스튜디오 딘 공식 홈페이지에서 공개된 <음악소녀> 키 비주얼.

img_ongaku_03.jpg
img_ongaku_04.jpg
img_ongaku_05.jpg
img_ongaku_06.jpg
▲ 15년 2월 20일 아니메 미라이 2015 홈페이지에서 공개된 스틸컷

2014년 7월 9일, 아니메 미라이2015 중 한 작품으로 선정되어 30분 분량의 애니메이션 제작이 결정되었다. 아니메 미라이 2015의 작품들은 15년 겨울 시기에 공개를 예정하고 있으며, 음악소녀의 경우 2014년 10월 19일에 현지에서 개최되었던 <음악소녀 NEW앨범 발매 기념 이벤트 2014>에서 이벤트 한정으로 짧은 PV가 공개되었다고 한다. 아니메 미라이 2015작품 중 이 작품이 예외적으로 현지에서 3월 23일 심야 시간대에 일부 채널에서 지상파로도 방송되었으며, 이후 4월 17일 모든 아니메 미라이 2015년 출품작들의 정식 상영을 예정하고 있다고 한다.

이 단편 애니메이션에는 신 캐릭터 류오 사라사는 등장하지 않으나[5], 만일 차후 정식 애니메이션화가 발표된다면, 신 캐릭터의 등장도 기대해볼 수 있겠다.

2.1 스토리

그 날, 소녀는 음악과 만났다.
수수께끼의 하이텐션 전학생 치토세 하루, 슈퍼 실내파 미소녀 쿠마가이 에리.
그 만남은 두 사람의 일상을 바꾸어 간다. 발걸음을 내디딘 끝에 소녀들이 깨달은 것은…….
에리의 노래를 정말로 좋아하는 하루. 노래를 부르기를 좋아했던 에리. 어느새 두 사람은 좋아하는 것을 공유하게 되었고, 서로 마주하게 되었다.
한 여름의 고교 생활을, 두 사람 나름의 좋아하는 것에 불사지르는 두 사람.
이러한 청춘의 근사한 하나의 형태, <음악소녀>의 그랜드 피날레.

2.2 작품 정보 및 스탭진

주식회사 스튜디오 딘 제작
작품명음악소녀
감독이시쿠라 켄이치
각본야마다 카나
캐릭터 디자인 및 작화 감독마지로
캐릭터 디자인 원안QP : flapper
신인 원화杉田柊, 高野菜央, 伊藤幸, 小島絵美, 太田衣美, 峯友則
중견 원화新里りお、橘正紀
동화 검사 및 작화 감독사카모토 유타카
미술 감독히라야나기 사토시
색채 설계카츠라기 이마자토
촬영 감독米澤寿
3DCG이마가키 카나
편집마츠무라 마사히로
프로듀서우라사키 노부미츠
제작 담당나카다 요시후미
음악Taishi
음악 감독노자키 케이이치
음향 감독모토야마 사토시

2.3 캐릭터

2.4 내용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첫 장면은 어느 날 아침, 누군가가 에리가 직접 작곡한 노래를 공원에서 혼자 흥얼거리고 있던 것을 본인이 우연히 발견하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같은 날 학교에 도착해 보니, 그 소녀는 에리와 함께 같은 학교를 다니게 된 유즈키 하루였다. 그러나 명부에 유즈키 치하루로 등륵된 이름은 실제로는 가명이었으며, 본명은 치토세 하루임을 본인이 직접 밝힌다. 이 때에 잠시 벌어진 하루의 엉뚱한 일화로 인해 에리에게는 절대로 엮이고 싶지 않는 아이라는 첫 인상을 남기게 된다.

전학 첫 날, 우연히 같은 전학생과 같은 기숙사 방을 쓰게 된 에리가 하루에게 아침에 불렀던 노래에 대해 물어보자, 그 곡은 자신이 정말로 좋아하는 곡이라고 밝힌다. 정작 그 곡을 만든 장본인인 에리 본인은 모르는 척 하지만, 에리가 자리를 비운 사이 우연한 계기로 에리의 컴퓨터에서 자신이 불렀던 곡이 실은 에리가 직접 작곡한 곡임을 알게 되자, 탈의하는것도 잊고 에리가 목욕하고 있던 학교 목욕탕으로 뛰쳐들어가서는 에리에게 직접 노코노코 동화에서 개최하는 노래 페스티벌에 나가자고 권유한다. 낮가림이 심한 에리는 처음에는 절대로 못 나간다며 거절하지만, 함께 노래방에 가서 하루의 모습을 지켜보면서 실은 자신도 사실은 노래하는 것을 무척이나 좋아한다는 사실을 깨달은 에리가 참가하겠다고 하자, 하루는 뛸 듯이 기뻐했다. 그렇게 함께 의상도 고르고, 함께 알바도 하고, 고된 연습을 이겨내며 페스티벌 준비를 하던 도중, 에리가 하루에게 날라온 편지를 보게 되는데...

그 편지의 내용은 바로 하루가 몇 개월 후에는 다시 돌아와야 한다는 내용이었다. 그동안 잊고 있었던 노래를 좋아한다는것을 다시금 깨닫고 용기를 낼 수 있게 해주었던 하루가 몇개월 후면 떠나야 한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은 에리는 결국 감정이 격해져서 하루와 다투게 되었고, 화해하지 못한 채로 페스티벌 날을 맞이하게 된다.

결국 페스티벌 당일날, 차례가 왔음에도 불구하고 회장에 오지 않은 에리를 불러내기 위해 솔직한 자신의 심정을 고백하지만, 그래도 오지 않자 최후의 수단을 꺼내들었고,(하루가 쓴 최후의 수단은 바로 에리가 수치심을 느낄 만한 장면만을 몰래 찍은 사진 컬렉션이었다!) 뒤늦게 달려온 에리와의 감동적인 재회가 연출되는가 싶더니 결국 날라차기로 응징당하고 만다. 뒤늦게 무대에 나타난 에리 또한 하루의 고백에 감동받아 감추어 둔 솔직한 속마음을 털어놓게 되고, 결국 무대에서 함께 노래를 부르며 이야기는 막을 내린다.
  1. 해당 행사는 2014년 4월 26일 및 27일 개최되었다.
  2. 본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Cosmic Record의 모기업이다.
  3. 류오 사라사 본인은 잘 모르지만, 상당히 유명한 모델이라고. 두 사람과의 첫 만남에서 에리가 유명인인 줄 알아보고서 설명해줬을 때에야 처음 깨달았다.
  4. 백합이라고는 해도, 하루의 일방적인 대쉬가 더 많기는 하지만..
  5. 아니메 미라이의 출품 작품이 발표된 시기가 신 캐릭터 류오 사라사의 발표 시기보다 더 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