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철

이름이규철 (李圭哲)
출생일1964년 7월 7일
출생지대구광역시
학력대구 성광고등학교
고려대학교 법학과 학사
현직박근혜-최순실 게이트 특별검사 공보
법무법인 대륙아주 변호사
경력서울지방법원 서부지원 판사
서울지방법원 판사
서울지방법원 남부지원 판사
서울고등법원 판사
대법원 재판연구관
춘천지방법원 원주지원장

1 개요

대한민국의 판사 출신 변호사(사법시험 32회, 사법연수원 22기). 현 대륙아주에서 송무 총괄을 맡고 있다.

서울고등법원 행정부와 대법원 재판연구관에 조세조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어, 조세법 관련 분야에 정통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6년 12월 5일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보(공보)로 임명되었다. 언론 브리핑을 이규철 특검보가 맡고 있는데, 수사 내용에 대한 브리핑은 특검다운 강한 어조를, 그러면서도 언론 취재 자체는 부드러운 어조로 대하며 본인 담당 업무 및 강함과 부드러움과 패션감각을 동시에 지닌 특검의 얼굴마담 역할을 동시에 맡으며 세간의 주목을 받는다.

이규철 특검보의 마지막 브리핑

2 여담

2017011701404_0_99_20170118092314.jpg

  • 언론 브리핑을 맡고 있다 보니 그에게 주목할 수밖에 없는데, 특유의 패션 감각이 주목 받아 이와 관련해 블로그 등 온라인에서 그의 패션 감각에 감탄하는 글이 종종 보인다. #, #, #도 여럿 보인다. 여성 커뮤니티 사이에선 내남자 패션, 그러니까 여성들이 원하는 남성 패션을 총 망라하였다고 칭송이 자자한데 저건 100% 아내의 내조라고 한다. 패션의 완성은 땡땡이 도시락 가방이라고도 하는데 이 역시 아내의 내조를 충실하게 보여주는 증거.
  • '염병하네' 여사님으로 유명해진 특검 사무실 청소 용역 임애순씨가 중앙일보와 인터뷰에 의하면 그의 신사적인 인품을 엿볼 수 있는데, 이규철 특검보는 화장실에서 양치를 하다가도 임애순씨가 청소를 하기 위해 들어오면 90도로 정중히 인사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