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문서: 자연과학 관련 정보 - 화학 관련 정보
파일:Attachment/이성질체/alanine.gif |
광학 이성질체 중 하나인 알라닌. |
목차
異性質體
Isomers
1 개요
같은 원소 배합으로 이루어지며 그 배치에 따라서 성질이 달라지는 물질. [1]
식료품, 약품 등을 포괄하는 화학 관련 업체에서는 천하의 개쌍놈. 여러 가지 이성질체가 존재하는 화합물을 합성할 때 한 가지 이성질체만 정확히 합성하는 게 쉽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광학 이성질체의 경우 일반적인 물리적, 화학적 성질은 동일하지만 우리 몸에 존재하는 생체 분자의 경우 선택적으로 반응하거나 반응 후 나타나는 효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분리가 요구된다. 따라서 합성 후 원하는 이성질체만 분리하든지, 아니면 한 가지 이성질체만 합성할 수 있는 반응 메커니즘을 고안해야 하는 고약한 문제가 있다. 다만 반대로 생각하면 이성질체를 구별해서 생산할 수 있는 기술력이 있다면 사실상 독점이 된다. 천하의 개쌍놈이면서 황금알을 낳는 거위.
생물체 내에서는 특정 구조의 물질만 받아들이는 기전이 있다. 당의 경우는 오른쪽(D-form), 아미노산의 경우는 왼쪽(L-form)이 대부분이다.
대표적인 이성질체의 예가 있다면 트랜스 지방, 아스파탐[2]. 그 외에도 로션구조 하나 바꿨을 뿐인데 인체에 해가 되는 작용을 하여 피본 일이 한둘이 아니다. 이런 예의 대표주자가 탈리도마이드.
이 때문인지 이성질체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척된 상태이며 지금도 여전히 진행 중이다. 이 중 하나가 오스뮴을 이용한 광학활성 제한.[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