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트 건달의 등장인물.
도쿠마루 고교에 오오고치 사부로와 함께 입학한 학생. 이치로나 지로만큼은 아니지만 꽤나 상당한 덩치를 하고 있다.
처음에는 오오고치 사부로의 충신을 자처하며, 군단을 만들어 제멋대로 구는 카와이 세이야를 축출하는 등 사부로에게 도움을 주었으나....
점차 충성심이 폭주하여 마음대로 사부로 친위대를 만들거나 사부로에게 남자다운 행동을 강요하며, 지나치게 고지식하기 때문에 온갖 황당한 짓을 반복해서 사부로에게는 카와이 이상의 위험인물이 되고 말았다. 게다가 지상목표를 사부로를 중심으로 한 전국재패로 잡고 있기 때문에, 평온한 삶을 사려는 사부로를 온갖 싸움에 끌어들이는 주역.
심지어 나중에는 사부로가 자신이 생각하는 주군상이 아니라는걸 깨달았음에도 불구하고, 사부로의 흥미거리를 미끼로 싸움에 끌어들이는 등 점차 계획범이 되고 있다. 사부로 욕을 하면 부모라도 용서치 않는(…) 패륜아.
갈수록 막장을 달리는 행각에 그를 따르던 친위대원들도 이건 아니라는 생각에 이시이를 상대로 싸움을 벌이고 내분을 일으킨다. 그리고 친위대원들에게 고용된 세키 운류와의 싸움에선 약물 과다도핑으로 무지하게 파워업, 엄청난 힘자랑 퍼포먼스로 세키를 싸우지도 않고 리타이어시켜버리지만, 과도한 힘자랑 때문에 한쪽 다리가 완전히 부러졌다는걸 깨달은 이시이는 뜬금없이 사부로에게 용서를 빌고 결국 위기를 넘기게 된다.[1]
이 시점에서는 완전히 맛이 가서 사부로를 내 총장이라고 하질 않나, 총장의 의사따윈 내 알바 아니라고 하지 않나, 눈이 맛이간 상태로 미친듯이 도핑을하지 않나 이미 미저리 이상의 싸이코로 완전히 변모했다. 성별만 반대라면 훌륭한 얀데레 히로인이다.
작품 초반엔 약간 거칠게 생겼을 뿐 나름대로 훈남이었다. 근데 점점 막장 행각을 벌이면서 50대 아저씨같은 얼굴로 화해버렸다. 나중에는 완전히 광기에 쩔은 얼굴로 변모. 헤어스타일도 처음엔 그냥 불량아 수준이었지만 2학년이 되면서 친위대와 함께 이마에 원 비스무리한게 있는 뭐라 형용하기 힘든 괴상한 형태로 변경. 이후 원 모양이 분리되더니(?) 마침내 초승달 형태가 된다.(...) 대체 이 머리에 무슨 의미가 있는지는 불명.
전투력은 오오고치 형제를 제외하면 준 최강급. 참고로 중딩 시절에 이미 단신으로 100명을 한꺼번에 관광보낸 경력이 있다 한다.[2] 물론 오오고치 형제에게 덤볐다가는 한 방에 날아간다.
또한 최면술에 엄청나게 약하다. 오오고치 이치로가 처음 최면술을 배웠을 당시엔 10명 중 1명 꼴로 바보 중의 바보나 걸린다고 했는데 완벽하게 걸렸다. 심지어 최면술 선생이 최면술 방법을 설명하면 설명 도중 걸리는 바람에 제대로 듣질 못할 정도.(...) 그래서 최면술 선생이 임기응변으로 당신은 최면술사가 된다라고 최면술을 걸었더니 걸려서 진짜 최면술사가 되었다. 일명 일루전 이시이.(...)
사부로에게 과도하게 집착하는 것 때문에 호모 의혹이 있다. 아니, 의혹 정도가 아니라 막판엔 거의 확정이다. 사부로에 대해 망상할 때 마다 이시이가 여리여리한 미소년 풍의 수로 사부로가 미청년인 공으로 나온다. 빼도박도 못 하는 BL 시츄에이션.(…) 사부로를 볼 때마다 가슴이 두근거려서 사부로에게 고백하려던 에피소드마저 존재한다. 사실 그건 근육증강제 부작용이란게 밝혀졌지만... 충공그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