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륜

1 일반적인 의미의 패륜

300px
아빠소시지로 만든 패륜 돼지들(...)[1]

悖倫(한자)
immorality, depravity(영어)

인간으로서 마땅히 하여야 할 도리에 어그러짐. 또는 그런 현상.

EX) 직계 존·비속에 대한 강간, 살인, 식인, 사기, 아동 대상 유괴 감금 등등. 많은 범죄 행위들

단어 자체만 보면 꼭 직계존속에 대한 이런 행위만 패륜이라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직계존속에 대한 행위에 대해 사회는 더욱 패륜이라고 생각하는 듯하다. 즉, 법의 존재 의의상 대부분의 범죄가 '패륜'에 들어가지만 일반적으로는 가족에 관계된 것이나 나이 차이가 나는 관계에 이루어 지거나 하는 범죄 등에 연관되어 수식하는 경우가 많다.

예문 :

XX는 부모를 죽이는 패륜을 저질렀다. 아니면 XX는 자식이나 손자를 죽이는 패륜을 저질렀다.

요즈음 부모, 형제, 자식마저도 버리는 패륜을 저지르는 이가 많다. 이런 패륜을 저지른 사람패륜아라고 부른다.

참고로 폐륜하고 헷갈리는 사람이 많은데 전혀 다른 뜻이다. 폐륜은 '부부 간에 성관계를 하지 않다' 라는 흠좀무한 뜻이다(...) 사실 폐륜도 옛날 기준으로는 패륜이기는 하다. 결혼을 했는데 왜 아이를 낳지를 못하니!

1.1 참고

2 대한민국 K리그에서 연고지를 이전한 팀들을 비난할 때 쓰는 표현

뜻은 1에서 나왔다. 말 그대로 구단에 애정을 준 기존의 연고지역의 팬들을 버리고 다른 곳으로 떠나버린 팀들을 가리켜 마치 부모를 버린 자식과 같다고 하여 패륜에 빗대어 부르는 것.

2004년 안양 LG 치타스안양시에서 서울특별시로 연고지를 이전하는 것을 비판하는 과정에서 처음 사용된 표현이다. 자세한 것은 중패, 북패, 남패 문서를 참고.

재미있는 것은 연고지 이전의 끝판왕격인 고양 자이크로 FC의 경우는 종교적 특수성 때문에 이전한거라 별 말이 없다.(...)[3]

안양 LG 치타스서울로의 연고지 변경. FC서울 팬들은 전신인 럭키금성황소축구단을 들어 귀환으로 생각 한다.
부천 SK의 제주로의 연고지 변경.뒷처리(?)를 잘한 덕분에 FC서울 보다는 덜 까이고 있다.

천안에서 성남으로 이전. 시민구단으로 전환 이후에는 사실상 쓰이지 않는다.

울산이 300km 이상 떨어진 서산에서 홈경기를 치루는 과정에서 등장. 현대오일뱅크 공장이 있다는 이유로 이벤트성 경기 한번 하고 어그로를 있는데로 끓어서 [4] 서포터즈 인심을 잃었다.

서울로의 연고지 이전을 모색하다 그만둠. 당시에도 관객 감소세 였으나 이 이후로 더 폭망했다. 결국은 기업구단 최초의 강등

의정부시>이천시>서울시 노원구>충주로 연고지 이전.
  1. 흠좀무하게도 디즈니아기돼지 삼형제에 등장하는 장면이다.
  2. 고인드립도 따지고 보면 패드립의 한 종류다.
  3. 익산>김포>안산>고양
  4. 팬이 울산 현대 홈페이지에 "차라리 홈경기를 두바이에서 열면 어떠느냐?"하고 비꼬는 질문을 올리자 구단의 답변은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