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생일:1947년 2월 8일 출생지:중화민국[2] 후난 성 창샤 블로그:이중톈 블로그 (중국어) |
1 소개
중화인민공화국의 역사학자[3]이자 저술가. 샤먼대학(廈門大學, 하문대학) 중문과 교수이다.
중국 국영방송인 중국 중앙 텔레비전(CCTV)에서 방송된 백가강단(百家講壇)에서 2005년에 초한지, 2006년에 삼국지 강의를 하면서 스타로 부상했다. 특히 삼국지 강의 후 폭발적인 인기를 얻는데, 강의 내용을 2권의 책[4]으로 내서 600만부 가까이 팔렸다. 이 때문에 중국 내에서 '이중톈 현상'이라는 말이 유행할 정도로 명성을 얻고, 이후 그의 책이 번역되면서 삼국지 등이 인기가 많은 한국 내에서도 그의 이름을 들어본 사람이 꽤 될 정도의 유명인사가 되는데 성공한다.
이후 내는 책마다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2006년 인세수입만 2000만 위안(약20억원)에 달할 정도라 한다.[5][6]
국내에서는 CHING에서 삼국지강의를 방송하고 있다.
몇몇 부분에선 사료의 취사선택이 심한거 아니냐는 평가도 있으며 특정 역사 인물을 지나치게 옹호하고 다른 인물들을 깎아내린다는 평가도 있다. 또 CCTV에서 밀어줘서 오늘날 같은 명성을 얻었기에 중국정부에서 특정목적으로 밀어주는 어용학자가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삼국지연의라는 틀을 벗어나 대중에게 정사 삼국지를 보급시킨 선두주자이기도 하지만 이때문에 무분별한 정사드립을 치는 위빠, 조조빠, 촉까, 유비까, 제갈량까들[7]이 늘어났다고 촉빠들에게 만악의 근원 취급을 당하기도 한다. 물론 이중톈 본인의 주장들은 이처럼 극단적이진 않다.
2 저서
국내에 번역된 저서들 순서로 작성함.
- 2007년
- 삼국지강의 1, 2 (김영사)
- 초한지 강의 (에버리치홀딩스)
- 제국의 슬픔 (에버리치홀딩스)
- 품인록 (에버리치홀딩스)
- 2008년
- 이중톈 교수의 중국 남녀 엿보기 (에버리치홀딩스)
- 이중톈, 중국인을 말하다 (은행나무)
- 이중톈 제국을 말하다 (에버리치홀딩스)
- 2009년
- 이중톈의 미학강의 (김영사)
- 2010년
- 백가쟁명 (에버리치홀딩스)
- 독성기 (에버리치홀딩스)
- 2013년
- 이중톈 사람을 말하다 (중앙북스)
- 이중톈 정치를 말하다 (중앙북스)
- 이중톈 중국사 1, 2, 3 (글항아리)
- 2015년
- 이중톈 중국사 6-백가쟁명 (글항아리)
- ↑ 가끔씩 두음법칙을 적용한 중국인 이름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李씨가 아니다. 중국음 자체가 '이'인 것.
- ↑ 당시는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전이었다.
- ↑ 다만 후술하듯이 이분은 역사학 전문이 아닌 중문과 교수이기 때문에 아마추어로 치부하려는 사람들도 있다.
- ↑ 원제는 '品三國'이며 한국에도 '삼국지강의'라는 제목으로 김영사에서 번역 출판했다.
- ↑ 출처: 김진우 (2008년 5월 14일), 국제도서전 中 이중톈, 경향신문.
- ↑ 포브스 선정 중국 갑부 47위에 선정
책만 팔아서 이정도라니 - ↑ 정사를 읽어본 적은 없지만 정사라는 명목으로 연의와 반대되게 인물들을 평가하는게 좀 더 있어 보인다고 생각하는 부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