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분 죽었다고 합니다. 글 내려주세요.

1 개요

2009~10년부터 인터넷에서 보이기 시작한 드립으로, 정확한 유래는 알 수 없으나 모 성인 사이트에서 어떤 영상[1]에 달린 "저 여자분 자살했다고 합니다. 글 내려주세요"라는 댓글로 어그로를 끌던 것이 패러디되면서 퍼졌다는 설이 가장 유력하다. 그러고 보니 왠지 노란 국물에 대해 돌던 루머가 떠오르는데? 리벤지 포르노의 피해자를 조롱하는 표현에서 유래된 만큼 개념있는 위키러라면 쓰지 말도록 하자.

이후에는 놀림받는 대상의 처지를 더욱 비극적으로 희화화할 의도로 달리거나 글쓴이가 바보같거나 위험한 행동을 했을 때 글쓴이를 놀리는 의미로 달리고 있으며, 죽었다는 부분을 상황에 따라 변형시켜 쓰기도 한다(예: 커플이 깨지는 내용의 유머글에 "이 커플 다시 사귄다고 합니다. 글 내려주세요.").

2 고인드립?

고인드립이라는 의견도 있으나, 이 드립이 사용되는 대부분의 상황은 '살아있는 사람'을 죽은 사람인 양 조롱하는 상황이므로 개인에 대한 명예훼손일 순 있어도 엄밀히 말해서 '고인'드립은 아니다. 다만, 산 사람에게 죽었다는 표현을 쓰는 것이 개인에 따라서는 기분 나쁘게 여겨질 소지가 다분한 점도 없잖아 있는지라 사이트의 성향에 따라 원본을 그대로 사용하기도 하고 표현을 순화(죽었다-돌아가셨다)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이 부분을 바꾸면 드립의 분위기가 가벼워지는데다 범용성까지 상승하기 때문에 넷상에서 드립으로 사용될 때는 대체로는 '죽었다'부분을 변용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잦다. 이 분 ㅇㅇㅇ했다고 합니다. 글 내려주세요. 라는 식으로 사용된다. 예를 들어, 문어가 죽었다고 함다--; 물 내려주세요. 이 분 아청법으로 철컹철컹했다고 합니다. 글 내려주세요 이런 식으로.
  1. 참고로 해당 영상은 국산 셀카며, 3P영상이다. 해당 영상에 등장하는 남자들이 의사고 여성이 간호사라는 이야기와 함께 나온 말이 바로 "(영상에 나오는 간호사)이 분 죽었답니다. 글 내려주세요"다. 물론 실제로 사망했는지는 알 수 없으나 이후 어그로를 이걸로 끄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일종의 유행어가 돼버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