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유두종 바이러스

이 문서는 의학과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에서 언급하는 정보는 기초적인 지식으로만 받아들여야 합니다. 바다위키에 등재된 의학 정보를 맹신하지 마십시오. 본 문서를 의료행위, 자가 진단, 교육 등에 활용함으로 인해 불이익이 발생해도 바다위키는 법적 책임을 질 의무가 없습니다. 건강 관리와 질병 진단은 반드시 병의원·보건소 등 전문 의료기관만을 이용해야 합니다.

의학 관련 문서에 오해를 낳을 가능성이 있는 자의적인 생각이나 공인되지 않은 학설 등의 확인되지 않은 정보는 타인의 건강에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주의. 성(性)적 내용이 포함된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성(性)적인 요소에 대해 직간접적인 언급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읽는 이에 따라 불쾌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이 문서를 열람하실 때 주의하시기 바라며 원치 않으시면 문서를 닫아주세요.

목차

개요

Human papillomavirus.

이름 그대로 인간을 감염시킬 수 있는 유두종 바이러스. 유두종은 사마귀 비슷한, 젖꼭지 모양의 양성 종양이다.

세부 종류가 많아서 여태까지 170 종 이상이 넘는 종류가 발견되었는데, 이중 40 종이 주로 성접촉으로 감염되며 성기 주위에 병을 일으키며, 이 가운데 15종이 암을 유발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HPV6 과 HPV11이 일으키는게 잘 알려진 곤지름이다. 즉 성기에 나는 사마귀.

대부분의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감염되어도 증상이 없다. 그러나 일부 바이러스는 위험한데, 예를 들어 여성의 자궁경부암70%가 HPV16과 HPV18 때문에 생긴다고 추정된다. 종류를 불문하면 전체 자궁경부암의 99.7%는 HPV에 의해 유발된다. 따라서 자궁경부암 백신은 이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확보하게끔 만드는 것이 원리다. 물론 자궁경부암의 대부분이 HPV에 의해 유발된다고 해서, HPV 감염이 반드시 자궁경부암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니 주의. 아래 단락에도 나오는 서술이지만, HPV 감염은 굉장히 흔하다.

반드시 삽입 성관계에 의해 걸리는 병은 아니다.(영문) oral sex(펠라치오/커닐링구스)나 피부간 성적 접촉(skin-to-skin sexual conduct)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다. 성적으로 활동적인 성인의 80%가 50세까지 어떤 종류의 HPV든 감염되게 된다.
한국 성인 여성의 30%가 HPV에 감염되어 있다고 한다.[1]

희귀병인 나무인간 증후군도 이 바이러스에 의한 질병이다.
  1. 18세~29세 사이의 여성들은 50%가 감염되었고, 성인 여성 감염자의 18%는 고위험군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