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진각

Imjingak / 臨津閣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마정리에 있는 안보관광지. 공식명칭은 임진각국민관광지이다.

2016년 3월 기준, 입장료는 따로 존재하지 않으며 주차비 2천원이 입장하기 위해 들어가는 비용의 전부.

이 곳 근처에 임진역이 있었다고 한다. 바로 앞에 구 임진강철교가 있는 것도 그렇고.

1972년 임진강의 누각이라는 뜻에서 세워지게 되었지만 대부분 안보적인 분위기가 짙으며 북한기념관, 통일공원, 망배단 등이 있고 1953년에 놓여진 자유의 다리가 있다.

1985년 망배단 설치 이후 실향민들이 명절 때마다 찾아오게 되어서 합동재배를 올리고 있으며 주로 평안도 및 황해도 출신 실향민들이 찾아오고 있고 비실향민들도 관광목적으로 찾아오는 등 관광활성화와 안보교육의 장으로 불리고 있다.

지리적으로 북한 개성 및 개풍군과 근접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임진각에서 강 건너를 보며 북한이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엄연히 우리나라 땅이다. 애초에 헌법에 따라 북한도 우리땅이잖아 임진각에서는 북한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 보이기는 하는데 모두 산. 단 날씨가 맑은 날에는 전망대에서 망원경으로 보면 멀리 개성이 보인다고 한다.

임진각 평화누리 공원에서 매년 12월 31일 경기도 주관 제야의 종 행사가 열리는데 MBC가 2006년부터 중계하고 있다.[1] 그리고 그곳에서 MBC 가요대제전을 촬영하기 때문에 아이돌가수들의 공연도 볼수있는데, 유난히 추운 밤 야외에서 무대를 하기 때문에 팬들은 이를 '임진각 유배'로 부르기도 한다. 그래도 '임진각 유배'를 당한 아이돌들은 대체적으로 잘된다는 속설이 있다.

여담으로 옆에 평화랜드라고 놀이공원이 하나 있는데, 있는건 별로 없으면서 자유이용권은 드럽게 비싸다(...)

파주시 마을버스 노선인 058번 중 임진각행과 주말에만 운행하는 따복버스 93-9번이 경유한다.
  1. 그 외 지방계열사는 방송을 끊고 해당 자치단체의 타종 행사를 중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