立位
Standing Position
이 문서는 성(性)적인 요소에 대해 직간접적인 언급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읽는 이에 따라 불쾌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이 문서를 열람하실 때 주의하시기 바라며 원치 않으시면 문서를 닫아주세요.
성관계 체위의 하나. 남녀 둘 다 침대에 눕지 않고 일어선 상태에서 삽입하는 체위로, 벽이나 책상 등에 기대서서 하게 경우도 포함한다. 남녀의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서 정상위에 대응되는 대면입위와 후배위에 대응되는 배면입위로 나뉜다. 배면 입위는 Reverse Standing Position이라고 따로 부른다
체위 중에서도 난이도가 높은 축에 속한다. 어딘가에 기댄다고는 해도 일어선 상태에서 삽입 및 피스톤 운동을 해야 하므로 눕거나 앉는 다른 체위에 비해 균형 잡는 것이 어려우며, 남녀간의 키 차이(정확히는 허리 높이 차이)가 크게 날 경우 삽입 자체가 곤란한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 여성 쪽의 허리 높이가 남성보다 약간 더 높은 상태가 가장 삽입이 잘 되는데, 이 때문에 입위에서 남성이 여성의 한쪽 혹은 양쪽 다리를 들어올린 상태로 하는 경우가 많아 남성의 체력 소모가 크다.
성기가 긴 경우 하기 쉬운 체위. 키 차이가 나든 안 나든 성기 길이로 조절되기 때문에 즐기기 쉽지만, 역시 허리 체력소모가 크다
시간이 없거나 남의 눈을 피해야 하는 등의 이유로, 누울 여건이 안될 때 급한 대로 때운다는 식의 이미지가 있다. 이 때문에 에로게 등의 매체에서는 불륜적인 느낌의 체위라는 인식이 있으며 야외 플레이와 연관지어지는 경우도 많다.
참고로 남성이 팔 힘만으로 여성의 체중을 받친 상태에서 하는 입위를 일본에서는 에키벤(駅弁, エキベン)이라고 표현한다. 여기에서 '에키벤'이란 기차역에서 사먹는 도시락을 뜻하는데, 출처에 대해서는 해당 항목을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