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字間
글자와 글자 사이의 간격을 뜻한다. 워드프로세서인 아래아 한글 시리즈를 사용해 작업하다 보면 자연스레(...) 알게되는 단어.
2 자간(Zagan, Zagam)
솔로몬의 72악마 서열 61위, 그리폰의 날개를 가진 수소의 몸으로 나타나는 악마.
소환자가 원할시에는 흑, 적, 백의 3가지 몸체를 가진 남성의 몸으로 나타난다고 한다. 72악마 중에서는 특히 성질이 난폭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른 이름으로는 자감이라고 불리며 지옥에서는 30개 군단을 지휘한다.
그의 능력은 단순한 금속을 금화, 은화로 바꿀 수 있는 연금술이며 물을 와인으로, 와인을 피로 바꾸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 연금술로 자간은 어리석은 자를 현자로 바꾸는것도 가능하다고 한다. 본래 그는 터키지방의 농경신으로 기독교에 흡수되면서 악마가 되었다.
3 만화 마기의 자간
만화 마기에 등장하는 진의 하나. 성우는 타카하시 히로키, 김광국
신드리아 편에서 연백룡이 던전을 공략하여 그의 진이 되었다.
충절과 청정의 진이기 때문인지, 자신의 이득을 위해 금방 그것들을 포기하는 인간이라면 질색이라고 한다. 공략자를 고를 때도 던전 끝까지 도달한 네 명 중 알라딘은 마기고, 모르지아나는 다른 왕 후보의 권속기를 지니고 있고, 알리바바 사르쟈는 진 둘을 다룰 만한 역량이 안 되는 데다 아몬과 같은 주인을 따르기는 싫고, 그러니까 너라는 소거법으로 백룡을 골랐다. 백룡이 마고이가 많다든가, 자신과 상성이 잘 맞는다든가 하는 이유가 가장 중요한데도 그건 곁다리로 말하고 일단 하나 고르긴 골라야겠는데 나머지가 다 곤란하니 너로 하겠다는 투로 말하며 선택한 셈. 일단 주인으로 선택한 백룡도 잘 놀리거나 깔보거나 하지만 11권 보너스 만화에서 나온 속마음을 보면 인간 전체에 대한 불신은 어쩔 수 없어도 백룡은 어느 정도 믿고 기대하고 있는 것 같다. 츤데레?
진으로서의 능력은 대지와 생명에 관여하여 식물과 미생물을 생장시키고 조종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금속기가 닿는 곳 어디에서나 식물을 자라게 하거나 폭발적으로 성장시키고, 사용자가 마장을 했을 때는 공기 중의 미생물까지 증식시켜 부릴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연재에서 백룡이 은인이라고 부를 수 있는 알라딘, 알리바바, 모르지아나와 다른 길을 가겠다고 독백을 하였는데 아직도 힘을 빌려주는 것을 보면... 근데 진들은 거의 웬만하면 힘을 빌려주잖아? 아마 안 될 거야
더군다나 마기 보너스 만화에서는 연백룡을 믿고 맡긴다고 몰래 독백한걸 생각하면 정말 눈물나는 셈. 현재 연백룡은 자간이 싫어할만한 짓을 서슴치않고 하는중이라 더욱 눈물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