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어 : Rosewood
한자 : 紫檀
학명 : Dalbergia spp.
보통 인도와 남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콩과 황단나무속의 상록수이다. 심재는 자색에서 짙은 붉은 빛을 띄는 갈색을 띄며, 검은색 수지층으로 인해 가공이 어려운 편에 속하나 나뭇결의 아름다움 때문에 가구나 악기 제작 시에 가치가 매우 높은 목재로 평가된다.
일반적으로 자단이라 하면 인디안 로즈우드("Dalbergia latifolia")를 말한다. 기타나 베이스를 연주한다면 지판의 재료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상업적으로 이용되는 자단은 이 종이다. 음향목으로써의 성질은 어쿠스틱 기타/목재 항목 참조.
브라질에서 생산되는 브라질리언 로즈우드("Dalbergia nigra")(Jacaranda)는 다른 모든 로즈우드 종의 추종을 불허하는 아름다운 무늬와 악기(특히 기타) 제작 시 모든 음역대를 커버하는 최상의 재료로 여겨져왔으나, 무분별한 벌목으로 인해 CITES 부속서 등급 I 판정을 받으며 벌목 금지 조치가 내려졌고, 이미 벌목된 목재도 엄격한 규제 하에 유통되고 있다.[1] 때문에 목재 가격은 모든 나무를 통틀어서 가장 비싼 편이다.
온두라스 로즈우드("Dalbergia stevensoni")
마다가스카 로즈우드("Dalbergia baronii")(Palisander)
참고로 'Palisander' 라고 다 마다가스카 로즈우드를 가리키는 것은 아니니 주의.[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