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생태

1 개요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자연,생물,생태 전문 잡지. [1]

2006년 4월에 창간하였으며 처음엔 2개월에 한 번 나오는 잡지였으나 후에 월간지로 바뀌었다. 같은 출판사에서 인섹트매니아라는 한국 최초의 곤충 전용 잡지도 출판하였으나 힘에 부쳐서 8개월만에 휴간. 2014년 2월 25일 기준으로 폐간.

2 내용

국립생물자원관이나 여러 대학교의 생물 관련 기관이나 연구실의 연구자, 교수, 생물학자와 생태학자 그리고 숲해설가, 생태사진가, 아마추어 동호인 등과의 연락과 교류를 통해 많은 연락과 교류를 통하고있으며, 또 그런 사람들을 자문위원과 통신원으로 두고 믿을 만한 정보들을 제공받고 있다.

또한 멸종위기종이거나 법적으로 멸종위기에 지정되지 않았지만 인간의 개발과 환경파괴로 인해 사라져가는 생물종들이나,꽃매미 등의 외래종을 조사하는 센서스 활동을 독자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국가기관에서 발표한 신종/미기록종에 대한 자료나 연구기관 고용,구인구직 등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므로 생물 연구에 관심있는 사람이 참고할 만 하다.

도서출판사 필통과 협력하여 필통 속 자연과생태라는 이름으로 생물에 대한 서적을 출판하기 시작했으며, 지금까지도 꾸준히 생물이나 자연,여행,산야초에 대한 책을 출판 및 광고/후원하고 있다.

또한 대학교 생물연구실 뿐만 아니라 타란툴라,관상어 등 애완동물 시장에 관한 기사도 쓰고 있다. 같은 동물분야니 관심을 넓히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