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곰자리

chart_umi.gif

Ursa Minor, UMi

북극성[1]을 포함하는 별자리. 때문에 사계절 내내 북쪽 하늘에서 관측이 가능하다.

북극성을 손잡이 끝으로 하여 북두칠성과 비슷한 국자 모양을 하고 있다. 손잡이가 꼬리가 되고 국자 그릇이 몸통이 된다. 가짜 북두칠성 근데 꼬리가 너무 길다.

북극성을 찾는 방법으론 북두칠성을 이용하는 방법과 카시오페이아자리를 이용하는 방법 두가지가 있다. 하나는 북두칠성의 국자 그릇 끝의 두 별을 연결하여 그것을 5배 늘리는 방법, 다른 하나는 그리고 카시오페이아자리의 W모양의 양 끝 두 선을 늘려 교차하는 지점과 가운데 별을 잇는 선분을 5배 늘리는 방법인데, 북극성을 기준으로 두 별자리는 다른 방향에 있으므로 계절에 따라 잘 보이는 별자리를 활용하면 되겠다.

그리스 신화에선 곰으로 변한 칼리스토의 아들 아르카스와 많이 연관된다. 사냥꾼으로 성장한 아르카스가 곰으로 변한 어미를 알아보지 못하고 활을 쏘려는 순간 이를 보다 못한 제우스가 칼리스토와 아르카스를 한꺼번에 별자리로 만들었다는 것. 아르카스가 목동자리와 연관되는 다른 이야기에서는 개로 여겨지기도 한다.
  1. 알파별인 폴라리스가 서기 2000년대인 현재 북극성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고, 서기 3000년이 되면 세페우스자리 감마별로 북극성이 바뀔 예정이다. 그때가 되면 수정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