잣나무

잣나무
korea pine이명 : 백자목(柏子木), 홍송(紅松)
Pinus koraiensis Siebold & Zucc.
분류
식물계
구과식물문(Pinophyta)
구과식물강(Pinopsida)
구과목(coniferales)
소나무과(Pinaceae)
소나무속(Pinus)
잣나무


pinus_densiflora_general.jpg
잣나무위키
학술명:Pinus koraiensis s.et z.
참고로 koraiensis는 한국고유종임을 뜻한다.
한자로는 백자목(栢子木)·이라 불린다. 중국에서는 그냥 栢은 측백나무를 의미한다.

1 개요

잣나무는 소나무과 이며, 잘 모르는 사람이 보면 소나무와 구분하기 힘들다. 구별하는 방법은 나무를 자세히 살펴보면 잣은 이파리가 5장 뭉쳐있기 때문에 오엽송이락 불리운다. 하지만 소나무는 2~3개가 뭉쳐있다. 이파리 갯수로 소나무와 잣나무를 구별 할 수 있다.멀리서 봤을 때는 소나무는 잎이 온통 녹색이지만 잣나무는 잎에 은빛이 약간 돈다.
주요 서식지는 한국, 만주, 일본, 등 동북아시아에서 자라며 남부의 해발1000m이상, 중부는 해발 300m이상에서 잘 자란다. 추운곳에서 잘 견디며 영하 수십도로 떨어지는 혹독한 환경에서 잘 자라는 강인한 나무이다.
겨울에도 낙엽이 지지 않는 상록수이다. 나무의 높이는 30m가 넘게 자라며 흉고직경은 1m가 넘는다.
높이는 큰건 40m나 하는데 나무 목재로도 자주 사용한다.
중요한건 잣나무는 우리나라 고유의 나무기 때문에 영어로도 korea pine 이라 불리눈다.
그리고 잣나무는 피톤치드라는 물질을 내뿜는데 피톤치드가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많은사람들이 잣나무숲으로 산림욕을 가기도 한다.

비슷한 나무로는 고산지대에서 자라는 눈잣나무와 울릉도와 일본에 서식하는 섬잣나무, 그리고 북미에서 들여온 스트로브잣나무가 있다.

2 열매

49_korean_pine_nuts_238491_361096.jpg

솔방울이 국내 구과식물 가운데 가장 크고 아름답다

열매로는 잣이 있는데 자세한 것은 항목 참조. 열매를 따는데 목숨을 걸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3

파일:H5fpOOy.jpg
암꽃과 수꽃이 따로 있는데 암꽃은 가지 끝에서 녹황색으로 피고 수꽃은 붉은색이다. 꽃은 5월에 핀다. 꽃말은 '만족'
솔방울도 5월에 핀다.
잣나무 잎을 백엽(柏葉)이라고 하는데 잣나무 꽃과 잣나무 잎 그리고 잣나무 순으로 술을 빗기도 한다.

4 여담

경기도 가평에 가면 잣나무 숲이 많이 있어 휴양지로도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다.
또한 가평에 잣나무 관련 제품들도 많이 있다.
사자성어로 친구가 잘 되는 것을 칭찬해주는 뜻으로 "송무백열"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