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번호


1 개요

전화기에서 다른 전화기로 통신하는 데 쓰이는 번호.

전화를 개통하면 이 번호를 반드시 부여받게 되며, 전화를 걸고자 할 때 반드시 이 번호를 알아야 한다.

전화가 처음 보급되고 교환원이 직접 전화 교환을 하던 시절에는 전화번호가 두 자리 혹은 세 자리일 정도로 단순했는데, 전화기 사용자가 증가하고 전화 교환이 자동화되면서 전화번호는 현재의 형태에 이르게 된다.


2 구성

전화번호의 구성은 국가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은 지역에 따라서 구별한다.

국가전화번호 표기법
한국, 미국, 일본XXYY-ABCD
일본(1990년대 이전)지역번호 (XXY) ABCD
프랑스XX YY AB CD
중국XXYYABCD
홍콩X-XYYABCD

나라별로 전화번호를 표기하는 방식이 다르다. 한국과 미국에서는 '(지역번호)국번-전화번호'식으로 하이픈을 붙여서 쓴다. 유럽은 나라마다 달라서 국번과 전화번호를 구별하는 곳과 구별하지 않는 곳이 섞여 있으며, 끊어서 쓰고 읽는 방법도 나라마다 차이가 있다. 중국에서는 쿨하게 국번과 전화번호를 붙여 쓴다. 일본의 경우는 특이하게 '지역번호 (국번) 전화번호'식으로 지역번호가 아닌 국번에 괄호 처리를 한 표기도 간혹 보인다.[1]

2.1 대한민국

대한민국의 전화번호는 지역번호 혹은 휴대전화 앞자리와 나머지 7자리 혹은 8자리의 숫자가 결합한 형태이다.
예시: 010-0000-0000, 02-1234-5678
같은 지역번호끼리는 지역번호를 생략해도 전화가 걸어지므로 생략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이는 휴대전화 앞자리도 마찬가지로, 010 번호 사용자는 010 사용자끼리 통화할 때 앞자리를 생략하고 전화를 걸어도 된다.


2.2 미국, 캐나다

미국, 캐나다 등 여러 국가에서는 북아메리카 번호 체계(NANP)라고 불리는 전화번호 체계를 사용한다. 국가코드 1자리(간혹 생략되기도 한다), 지역번호 3자리, 전화국번 3자리, 전화번호 4자리로 구성된다.
예시: +1 (201) 123-4567

추가바람


3 국가 번호

한 국가에서 다른 국가에 전화를 걸 때에는 국가마다 할당되어있는 국가 번호를 사용해야 한다. 현재 쓰이는 국가번호는 ITU-T의 표준으로 정해져있다.
국가 코드는 + 기호와 최소 한 자리에서 최대 세 자리의 숫자로 구성되며, 맨 앞 숫자에 따라서 지역을 크게 구분한다.
미국과 캐나다는 +1을 사용하고, 한국은 +82를 사용한다.

자세한것은 국가번호참고

4 더 보기

  1. 한국에서도 아직도 은행에서 기입하는 서류 등에 이렇게 표기하는 사례가 많다. 하지만 다들 괄호안에 010이나 지역번호를 적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