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니모의 환상모험

(제로니모의 모험에서 넘어옴)

Geronimo-Stilton-Home-Sweet-Home.jpg

1 소개

원제 Geronimo Stilton
이탈리아에서 히트를 친 어린이용 동화책.
라노벨스러운 면이 있는 거 같다. 삽화와 글씨체 변형 문장의 길이라던가...
점점 그림체가 일본 모에체 + 양키센스가 융합되어간다!
거기에 몇몇 조연은 꼭 모에요소가 있다.

현재 한국을 포함한 29개국에 번역되어 들어왔다.
출판사는 사파리. 현재 22권까지 정발되었다.

똑똑하나 겁이 많은 제로니모 스틸턴[1]이라는 의인화된 가 여동생인 티아, 사촌인 트랩, 조카인 벤자민과 세계 여러나라를 여행한다는 이야기로 배울 것들이 많고 아이들이 재미있게 봐서인지 부모들이 좋아하는 책이다.

그리고 책의 한국 정발명인 '환상모험'이라는 부제에 맞게, 판타지 세계 여행이나 시간여행 등등의 소재도 나온다.

외전 '슈퍼히어로즈', 각종 고전을 제로니모 식으로 번안해 놓은 '클래식'이 존재한다.[2]

3권부터 머리에 부상을 입는 방식이나(...) 수면 등등의 수단으로 판타지 세계에 드나들며
뭔가 심히 열정페이스러운.... 아니 이미 열정페이나 다름 없는[3]명령을 플로리나 여왕에게 받고 동료들과 함께 판타지 세계를 구하기도 하며,[4]
그리고 동료들 중엔 정말 민폐가 장난아닌 것들이 꼭 있다.
20권에서 그게 극한으로 치달아 플로리나 여왕을 사칭한 타락한 쌍둥이 동생에게 열정페이를 당하고 고생했다...[5][6]

다만 제로니모 입장에선 일 해내면 여왕님의 키스를 받으니, 그리 나쁜 건 아닐지도 모른다?[7]

1권부터 시간여행을 통해 미래나 과거를 여행하기도 한다.그리고 점점 오버 테크놀로지로 발전한다.
여기서도 민폐 동료들 때문에 제로니모가 고생하는 건 변하지 않는다.

애니메이션으로도 2기까지 만들어져 한국에서는 EBS에서 더빙판을 방영했고, 2012년 가을 개편으로 종영되었다. 3기의 도입이 시급합니다. 이후 기존 방영권이 KBS N에게 넘어가 KBS 키즈에서 방영하고 있다.

참고로 저자이자 주인공이기도 한 제로니모 스틸턴[8]은 이 시리즈로 2001년 안데르센 상과 2002년 전자책 올해의 상을 받았다고 한다.

등장인물 전원이 쥐로 표현되어 있는 세계관이지만 이 세계에서는 동물 개념의 쥐도 존재하나보다. 어떤 에피소드 중에 쥐가 창고에 득시글거리는 내용도 있었다. 같은 세계관에 의인화된 개인 구피와 미키의 애완동물 개 플루토가 공존하는 것과 마찬가지.

그리고 이 세계관에선 고양이가 적국 비슷한 존재로 나온다. 실제로 싸우기도 했고(8권), 21권에서 평화 협정을 맺었다.

2 등장인물

2.1 제로니모 스틸턴

400px
도도한 표정을 지으며 초록색 양복을 입은 쥐
성우는 최원형

이 작품의 주인공이자, 마우스토피아[9]의 "로덴트 가제트"[10]지의 편집장. 특종을 찾기 위해 세계 이곳저곳을 돌아본다고 한다.

400px
호기심이 많아 적극적인 성격이나, 정말로 가려고 하면 여러가지[11]로 고민하지만 결국은 어떻게든 가게 된다.

모험 때문에 여러 여자들도 만난 듯 하나, 플래그는 별로 세우지 못한 듯.[12] [13]
그래도 여차저차해서 디바라는 오페라 가수에게 플래그를 세우고야 말았다! 그러나 그게 마지막 화였다는게 함정

그리고 원작에선 고자는 아니라는 것이 밝혀졌다!
판타지 세계에서 열정페이일을 해결하면 거의 80% 확률로 여왕의 키스를 받는데,
22권에서 이걸 즐기고 있다는 것이 드러났다.

원작에서는 안경을 쓰지만 TV판에서는 안 쓴다.

기자이다보니 정말 험한 꼴 많이 본다. 수시로 악당이나 경쟁사에 납치나 감금을 당하는 것은 기본일 정도. 그렇지만 무슨 일이 있어도 할 일은 끝까지 해내는 끈질긴 성격이라 그런지 사람들(?) 사이에선 인지도가 높은듯 하다.

체력이 저질(...)이다. 종종 주변인물들에게 운동 좀 하라는 얘기를 듣고 있으며, 심지어는 본인도 가끔 "운동 좀 할 걸..."이라는 소리를 하고 다닌다. 그러면서도 운동하는 장면은 좀처럼 보기 힘들다...

여담으로, 사건 취재가 끝나면 뉴스로 보도하는데... 사건을 일으킨 악역들의 신상이나 경쟁사의 개념없는 만행 등을 거침없이 까발린다.결론은 이 녀석이 제일 무섭다.

2.2 티아 스틸턴

400px
맨 왼쪽. 성우는 최향윤

제로니모의 여동생이자 색기담당 책에선 가슴이 더 크다 로덴트 가제트의 특파원. 무술도 연마했다.

활달하고 용감한 성격이라 겁이 나서 못하는 일을 대신 해주는 경우가 많아 실질적으로 큰 도움을 준다.[14]

취미는 오토바이를 타거나 서핑하는 것.

이쪽도 오빠처럼 연애 플래그 없긴 마찬가지이다.[15] 여담으로 레귤러 주제에 아예 안 나오는 에피소드도 존재한다.

2.3 벤자민 스틸턴

400px
성우는 엄상현[16]
12세[17]로, 제로니모의 조카.[18]

아이답게 활달하나 급한 성격때문에 실수도 많이 한다.

삼촌의 일을 도우면서 방과후에는 뉴스 블로그를 운영한다. 기계를 잘 다루는 듯. 가끔 맥스라는 마우스형 로봇을 들고 나오기도 한다.

벤패드라고 불리는 삼각형 모양의 스마트폰을 들고 다닌는데 이것만 있으면 모든 비밀번호나 잠금장치도 풀고 비밀방도 찾아낸다(...)특히 애니에서는 완전 만능이다.

2.4 트랩[19] 스틸턴

400px
성우는 사성웅
제로니모의 사촌. 그리고 흔한 민폐+바보캐릭터. 뚱이

로덴트 가제트에 속해있진 않으나 제로니모와 워낙 친해서 여러가지로 도와준다. 결론은 백수[20]

이름에 충실하게 제로니모를 놀려먹는 것을 낙으로 삼고 있다(...) 그러나 가끔 그런 바보 기믹이 사건 해결에 도움이 될 때도 있다.

여담으로, 모 TV판 에피소드에서 천재가 된 적이 있었는데, 바보였을 때보다 민폐가 더 심해졌다. 게다가 원작에서는 꽁지머리에 한쪽 귀에 금귀걸이를 차고 있는데 TV판에서는 그런 거 없다.

2.5 판도라[21]

400px
가운데. 성우는 전해리

벤자민의 친구로, 가끔 제로니모 일행의 모험에 동참하기도 한다. 평범한 여자아이들처럼 패션이나 연예계에 관심이 많은 듯.
  1. 스틸턴은 치즈의 한 종류이다.(...)
  2. 다만 16권에서는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이 나왔는데, 클래식에 맞는 소재가 본가에 나왔다.
  3. 4권과 20권, 22권에서 그게 절정에 치다른다. 아니, 판타지 세계 관련 에피소드는 모두 열정페이의 정도가 심하다. 4권에선 기껏 행복의 하트를 개고생, 각각 나라에서 열정페이를 당하며 겨우 찾았는데 정작 행복의 하트의 위치는 여왕이 이미 알고 있었다. 그대가 행복의 의미를 깨달으라고 시킨 것이다. 다시 가져다 놓아라! 라는 어쩌고 보면 은근 어이없는 결말로 마무리. 20권은 뒤에서 후술. 22권은... 직접 보길 추천한다.
  4. 꼭 특수한 아이템이 데우스 엑스 마키나처럼 하나씩은 등장한다. 예를 들어 행복의 크리스탈 하트, 크리스탈 검, 요정을 타락하게 하는 돌가면난 요정을 그만두겠다! 생김새도 닮았다. 설마 작가는 죠죠러?!, 농축된 슬픔, 소원을 7개 들어주는 브로치 등등.....
  5. 이때 제로니모가 정신적으로도 신체적으로도 많이 힘들어했다. 3권의 첫 동료 두꺼비야를 제외하면 예전의 동료들에게서 절대 도움을 받지 못하게 했으며, 제로니모를 정말 어이없을 정도로 쏘아붙이고 몰아붙였다.똑바로 서라 제로니모. 물건은 구해 왔나? 어서 일해라, 제로니모! 보다보면 안쓰러울 정도. 그 쌍둥이 동생은 천하의 개썅년 맞다. 그런데 11권 떡밥을 보면 나중에 순수한 사랑의 물로 정화되겠지. 잠깐, 근데 모든 배후에 있었던 브루학사가 천하의 개썅년 아닌가? 그건 나중에 생각하고. 걘 원래 그랬고, 얘는 브루학사에 의해서 타락한 건 맞지만 열정페이를 가혹하게 시킨 건 타락한 쌍둥이 동생이다. 그냥 둘다 개썅년.
  6. 나중에 모든 사실이 알려져 플로리나 여왕이 사과했다. 그리고 플로리나 여왕은 하마타면 큰일 날 뻔했다. 무능한 상관 때문에 고생하는 제로니모. 그리고 22권에선...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7. 후술하겠지만, 이건 22권에서 플로리나 여왕의 키스를 즐기고 있단 것이 밝혀졌다. 진짜로 제로니모는 도M 기질이 있는 거 같다. 이렇게 열정페이 당하고도 계속 일하는 거 보면.... 아님 대인배거나.
  8. 저자의 본명은 엘리자케타 다미(Elisabetta Dami)이며, 제로니모 스틸턴은 주인공 이름이자 저자의 필명이다.
  9. TV판은 뉴마우스 시티라고 나온다. 정발된 원본 동화책에선 대륙은 쥐토피아초월번역, 도시는 찍찍 랜드로 나온다.
  10. 정발판에선 찍찍 신문.
  11. 고소공포증에 배멀미에 겁이 많다(...).
  12. 여담으로 제로니모가 솔로로 늙어가는 걸 보다 못한 티아와 벤자민이 데이트 회사에 등록해줬더니 하필 거기서 만난 여자가 샐리(...)
  13. 게다가 원작에서는 제로니모가 TV 리포터인 Petunia Pretty Paws라는 애인(!?)이 있는데 원작의 어느 스토리에서는 발렌타인 데이에 데이트하려는데 운 나쁘게 늦어지게 되어 그녀를 화나게 만들었다. 어, 원작에 애인이 있었나?
  14. TV판의 어떤 에피소드에서 제로니모와 티아가 같이 있었는데 불량배들이 오자 제로니모가 티아 뒤로 숨을 정도(...) 남자새끼가
  15. 어떤 에피소드에선 키스까지 가나 했더니 눈치없는 트랩이 방해했다.
  16. 원판 목소리와 갭이 좀 심하다. 원판은 나이에 걸맞는 평범한 소년 목소리(비유하자면 심슨에 나오는 넬슨 정도)인 반면, 한국판은 변성기 수준.
  17. 원작에서는 9살이다
  18. 성이 같다는 점에서 아빠 쪽일 가능성이 크다. 더빙판에서도 티아를 고모라고 부른다.
  19. 우리가 아는 그 Trap 이다(...)
  20. 원작에서는 잡화점 주인이라는 설정이 있다. 근데 잡화점에서 일하는 모습을 한번도 본 적이 없다?
  21. TV판 오리지널 캐릭터로, 원작의 Bugsy Wugsy에 해당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