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 윙

파일:Attachment/60000401.jpg

Zero Wing

파일:Attachment/1198727631 zerowing.png
[1]

스노우 브라더스 시리즈로 유명한 토아플랜의 초기작.

사실 토아플랜은 전에도 타수진이라는 슈팅게임을 만든 적이 있었다. 제로 윙은 아무리 잘봐줘도 그라디우스의 짭퉁으로밖에 안 보이는 횡스크롤 슈팅 게임이지만 꽤 발전한 그래픽과 새로운 시스템인 「적 흡입」으로 인해 나름대로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이 게임이 그렇게 주목받았던 진정한 이유는 유럽오프닝AYBABTU 때문이다.

메가드라이브PC엔진으로 이식되었으며, AYBABTU는 메가드라이브 유럽판 오프닝[2]에서 나왔던 메시지이다.

여담으로 랭크의 상한선이 매우 높게 잡혀있는지 고주차로 갈수록 안드로메다로 날아가는 탄속을 보여준다. 실제로 니코동에 올라온 고주차 영상을 보면 피탄판정이나 기체속도를 수정하지 않는 이상 탄 사이의 빈틈을 그때그때 읽어내고 다 피하는 수준의 AI를 적용해도 무조건 미스가 나지 않을까 싶을 수준까지 올라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참고.

영상 투고자에 따르면 고주차의 탄속이 궁금해서 한번 실험해보았다고 하며 이 영상은 30주차 전후라고 한다.

플래시 게임으로 나왔다.[3]

  1. 포스터 우측 상단의 실루엣으로 된 캐릭터는 토아플랜의 이스터에그용 마스코트인 피피루인(ピピル人). 본작 및 아웃존 등에서 이스터 에그로 출연한다.
  2. 북미에선 아케이드용은 발매되었지만, 가정용 이식작은 발매되지 않았다.
  3. 오프닝은 이 항목에 있는 리믹스 영상의 앞부분을 떼다 썼다.